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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NongDam

유니클로 광고 분노할 수밖에 없는 이유

by 조각창 2019. 10.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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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클로가 다시 논란이 되고 있다. 일본 불매운동을 촉발시킨 주인공이 유니클로였다. 그 분위기를 더욱 극대화시킨 행동을 유니클로가 했다. 그런 유니클로가 이번에는 광고를 통해 대한민국을 조롱하고 있다. 물론 그들은 아니라고 주장할 것이 뻔하다.

 

유니클로 전통이 80년이 되었다면 이해할 수는 있다. 하지만 그들의 역사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저렴하게 사고 버리는 문화가 정착이 되면서 만들어진 것 중 하나가 바로 유니클로다. 그런 그들이 80년이라는 기간을 광고에 담은 것은 어떤 의도가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 

"80년도 더 된 일을 어떻게 기억해"

 

90대 할머니가 10대 아이에게 한 발언이다. 이는 패션에 대한 이해도를 언급하는 대목일 수도 있다. 하지만 여러 해석이 충분히 가능한 상황에서 유니클로의 행태는 악의적으로 볼 수밖에 없다. 아베가 과거사를 반성하지 않고 있는 현실과 절묘하게 맞닿아 있으니 말이다. 

 

문제의 광고는 지난 1일 유튜브 영상으로 소개되며 논란이 일기 시작했다. 15초 분량의 광고에서는 98세의 패션 컬렉터 할머니와 13세인 패션 디자이너 소녀가 이야기를 나누는 식이다. 보면 큰 무리가 없어 보일 수 있다. 물론 굳이 100세 가까이 되는 할머니를 등장시킨 이유는 알 수가 없다. 

 

영상속 13세 소녀가 "스타일이 완전 좋은데요. 제 나이 때는 어떻게 입으셨나요"라고 묻자 할머니는 "맙소사. 80년도 더 된 일을 기억하냐"라고 답한다. 이 부분이 문제가 되고 있다. 왜 하필 80년 전이라는 발언을 했을까? 과거사가 문제가 없다면 이는 아무런 의미도 없다.

 

영상 속에서 언급된 80년 전인 1939년은 우리나라가 일본의 탄압을 받던 일제 강점기 시기이다. 일제 강점기 논란으로 인해 한일 관계가 급격하게 냉각되었다. 이를 모를 리가 없는 일본 업체다. 그런 유니클로가 이런 발언을 하는 것은 아베 정권의 주장에 동조한다고 볼 수밖에 없다. 

 

문제의 1939년은 일본이 '국가총동원법'을 근거로 강제징용을 본격화한 시기이기도 하다. 그 해부터 1945년 해방 직전까지 강제징용에 동원된 인구만 700만명에 이른다. 이런 잔인한 시절을 일본 기업이 광고에 언급한 것은 특별한 목적이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 

 

이 영상은 지난 15일부터 국내 TV광고로도 방영되고 있다. 한국의 불매운동은 오래가지 못한다는 발언으로 비난을 받았던 유니클로였다. 이번에는 직접적으로 일제강점기 시절을 떠올리며 기억할 수 없다고 주장하는 광고를 냈다. 유니클로가 보이는 행태가 경악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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