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비지니스 경제

모르면 2 천만 원 손해 보는 공짜 보험, 꼭 확인하세요

by 조각창 2022. 5. 3.
728x90
반응형
 

보험은 혹시 모를 일에 대비하는 행위입니다. 그런 점에서 보험은 중요하죠. 문제는 그 보험이 과연 나에게 어떤 이득을 주는지 회의감이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험 사기는 많아도, 정작 내가 보험 청구하면, 나오지 않는 경우들이 허다하니 말이죠.

 

사기꾼에게 당하고, 정직하게 보험료 내고 적용받으려는 이들은 언제나 손해 봐야 하는 것이 우리의 보험 인생이기도 합니다. 이런 현실에 우리가 전혀 모르고 있었던 공짜 보험이 나도 모르게 적용되고 있었네요.

시민안전보험

 

지자체에서 시민들을 위한 안전보험을 들어두고 있습니다. 이를 잘 활용하면 위급 시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이들은 거의 없습니다. 그렇다고 시민들이 사고가 났다고, 공무원들이 찾아서 시민안전보험을 지급할 수 없다는 점에서, 눈먼 돈처럼 묻히는 경우가 나올 수밖에 없죠.

 

주민등록만 되어 있다면 해당 지자체에서 자동으로 시민안전보험이 되어 있습니다. 자신의 주소지에 이를 신청하면, 보험 수혜를 받을 수 있다는 의미죠. 우리 시는 가입이 안 되어 있으면 어쩌나 하는 우려가 생길 수도 있죠.

 

실제 가입되지 않은 시군도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도나 구에서도 시민안전보험이 가입되어 있으니, 그물망처럼 안전하게 되어 있다고 생각해도 무방할 듯합니다. 국민재난안전포털에서도 가입되어 있기에, 주소지만 존재한다면 전 국민이 시민안전보험 가입자라 해도 과언이 아닐 듯합니다.

물론 사보험처럼 세분화되어 모든 분야에서 보험 적용이 되지는 않습니다. 이는 지자체마다 범위와 규정들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사는 지역 시청이나 도청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시민안전보험은 재해, 대중교통 사고, 강도, 스쿨존 교통사고 등 예상치 못한 사고에 처한 시민들에게 최소한의 보험금을 드릴 수 있도록 2020년 1월 1일부터 시행된 시민안전정책입니다.

 

시민안전보험 적용 범위

 

표에서 보시듯, 서울시의 경우 보장항목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상황에 처하며 얼마나 보험금을 지급할 수 있는지도 정리가 되죠. 도심에서 자주 벌어질 수 있는 주요 사고들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를 보면 각 지자체마다 보장하는 항목들이 다를 수밖에 없음을 알게 하죠. 지역의 특성에 따라 다른 보장항목들이 존재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공장들이 많아 산업재해를 노동자만이 아니라 시민들도 피해를 입게 되는 경우들도 포함될 수밖에 없죠.

최대 보장금액은 사망 시 주어지는 2천만 원입니다. 적다고 생각될 수도 있겠지만, 내가 보험료를 내지 않아도, 지자체가 이 정도 보장금액을 지급해 준다는 사실은 놀라운 일이죠. 이런 사고들을 당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일이지만, 불행이 닥쳤을 때 나를 도와주는 시민안전보험이 있다는 사실은 행복한 일이죠.

 

여기에 나열된 것만이 아니라, 구민안전보험도 따로 존재합니다. 이 역시 각자 알아보고 확인해야만 합니다. 동작구의 경우를 보면, 서울시의 보장과 달리, 강력 폭력 범죄에 대해서 부상을 당했을 경우 300만 원 한도 내에서 지급이 됩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구에서 가능한 보장들을 만들어 추가한 것이라 보이죠. 서울시에는 구체적으로 이런 사건들에 대해 보장을 해주지 않지만, 자신이 사는 구에서 어떤 것을 보장하는지 확인해 두면, 좋을 것 같아요.

 

동작구는 개 물림 사고 진단비 10만 원이 나오고, 의료사고 법률 지원을 통해 동작구민이 의료사고를 당하면, 의료소송을 위한 변호사 비용 지원도 됩니다. 억울한 피해를 입었는데, 돈까지 들여 이를 해소해야만 하는 이들에게는 희소식이 될 수밖에 없을 듯하네요.

 

강남구민의 경우는 5월 1일부터 전동킥보드와 전동힐 등 개인형이동장치로 인한 사고가 발생했을 때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전거나 PM을 직접 운전하다 일어난 사고를 비롯해 탑승 중에 일어난 사고, 보행 중 자전거나 PM으로 인해 입은 사고 등에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어요.

 

다만, 개인 소유가 아닌 PM의 경우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 부분을 잘 보셔야 합니다. 개인 소유가 아니면 보장되지 않으니 말이죠. 강남구는 지난해 전 구민 대상 자전거보험에 가입했고, '개인형이동장치 이용안전 증진 조례'를 제정해 올해부터 보장 범위를 확대했으니 바뀐 보장들은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에서 확인해 보세요.

 

어디에서 사고 당해도 상관없고, 사보험과 중복도 가능해

 

여기서 드는 의문, 만약 내가 서울 시민인데 다른 도시에서 다치게 되면 어떻게 하나 하는 생각이 들 수 있죠. 이 경우도 보장해 줍니다. 자신이 어떻게 다쳤는지 진단서 등 자세한 서류들을 첨부해 제출하면 보장받을 수 있다는 것 알아 두시는 것이 좋겠죠.

개인적으로 든 사보험을 받는 경우도 이 시민안전보험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보험이라기보다는 확정된 위로금이기 때문이죠. 시민이 다쳤으니 시에서 위로금을 지급한다고 보는 것이 가장 옳을 듯합니다.

 

기한 무한정으로 청구가 가능할까? 하는 생각을 할 수도 있지만, 3년 전부터 적용이 됩니다. 3년 전 자신이 시민안전보험의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사고라면, 정확한 서류 확인해 요구하면 받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당연하게도 3년이 넘어간 것에 대해서는 보장받을 수 없다는 것도 알아 두셔야 합니다.

 

시민안전보험 청구는 이렇게

 

중요한 부분은 시민안전보험 청구는 어떻게 하냐는 것이죠. 이는 전국 지자체별로 가입된 보험사가 다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사는 지역의 지자체가 어떤 보험사에 가입돼 있는지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확인된 보험사에 직접 청구하면 됩니다.

 

청구 시 필요한 서류들은 보험금 청구와 동일합니다. 진단서, 초진기록지, 수술을 했을 경우, 수술기록지도 필요하죠. 보험사에 문의해 어떤 서류들이 필요한지 다시 확인해 준비하고 청구하는 것도 방법일 듯합니다.

 

특정 사고의 경우도 비슷합니다. 이 경우 경찰의 조사 결과 보고서, 교통사고 사실확인원, 구급활동일지 등 서류 등을 첨부하면 됩니다. 당연히 사고이니 병원의 초진기록지와 응급실 기록 등 필요한 서류까지 첨부해야죠.

 

국민재난안전포털에 들어가시면 지자체별로 잘 정리되어 있으니 확인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나이 드신 분들의 경우 포털 접속을 하고, 내용들이 무엇인지 일일이 확인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점에서, 직접 지자체에 전화해 문의하셔도 됩니다.

 

이는 모두 시민들의 세금으로 활용된다는 점에서 공짜 같지만, 엄밀하게 말해 공짜는 아니죠. 우리가 낸 세금을 얼마나 시민들을 위해 사용하느냐가 중요한데, 시민안전보험의 경우 잘 활용하는 사례가 되겠죠.

 

사고가 나서 다치거나 아파서는 안 되겠지만, 만약 그런 상황이 벌어진다면 사보험만이 아니라, 지자체에 존재하는 시민안전보험을 통해 확정된 보장액을 위로금처럼 받는 것도 좋을 듯하네요. 다음에도 더 좋은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