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NongDam

트럼프 김정은 문재인 DMZ 극적 회동 새로운 역사가 시작되었다

by 조각창 2019. 6. 30.
728x90
반응형

트럼프 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의원장이 DMZ에서 극적인 회동을 했다. 역사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 북 국무의원장과 월북을 하던 그 극적인 상황을 이번에도 만들었다.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과 군사분계선에서 만나 악수를 나눴다.


악수 후 김 위원장의 제안으로 북한 땅으로 발을 들인 트럼프 미 대통령은 함께 환하게 웃었다. 미국 대통령으로서 최초로 북한 땅을 밟게 되었다. 단순히 DMZ 방문을 희망했던 트럼프는 소원 이상의 가치를 만들게 되었다. 트위터에 올린 글 하나로 시작된 극적인 만남은 새로운 시대를 만드는 이유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미 대통령은 DMZ를 방문할 것이고, 그 자리에 김 위원장도 함께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트위터에 올렸다. 이례적으로 북한 측에서도 즉각 반응을 보였다. 충분히 가능한 상황이 만들어진 것이다. 그리고 그 역사는 현실이 되었다. 남북미 세 정상이 역사적인 공간에서 함께 모였다.


문 대통령은 이미 오래 전부터 남북미 세 정상이 판문점에서 회담을 하자고 제안했었다. 여러 상황 상 이뤄지지 못했지만, 그 제안은 6월 30일 극적으로 이뤄졌다. 일부 세력은 한심한 발언들을 쏟아내기에 정신이 없었다. 김 위원장은 내려오지도 않을 것이고, 잘 해야 전화 통화나 할 것이라며 무슨 전문가처럼 말하던 정치인도 있었다.


억측들과 달리, 판문점에 김 위원장은 등장했다. 그리고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판문점 앞에 서서 악수를 나누고 북한 지역으로 넘어갔다 다시 남한 측으로 돌아왔다. 잠깐 환담을 나누던 둘 찾은 것은 문재인 대통령이었다. 환하게 웃으며 악수를 나누던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모습도 무척이나 좋아 보였다.


'네이버 '힘내라 맑은물'이라는 도둑 블로거가 많은 블로거들의 소중한 글들을 훔쳐서 돈벌이에 나서고 있습니다. 제보로 확인해본 결과 무작위로 도둑질해 자신의 글처럼 올려 놓고 네이버 광고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정의를 앞세우고 부끄러움도 느끼지 못한 채 도둑질을 하는 모습이 경악스럽습니다. 여러분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많은 블로거들의 글들도 다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남측 '자유의 집'에 들어선 세 정상들은 간단한 환담을 하고 끝나는 듯했다. 하지만 기자들 앞에서 간단한 이야기를 나눈 두 정상은 기자들을 모두 물리고 두 정상 간의 회담 아닌 회담을 가지기 시작했다. 무려 1시간 동안 만남 속에 어떤 이야기가 오갔는지 명확하지 않다.


준비가 되지 않은 회담이라는 점에서 결정적인 무언가가 만들어지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두 정상들이 '톱다운'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의지가 있음을 보여준 것이기 때문이다. 간단하게 만나는 수준이라고 봤지만 2분은 1시간이 되었고, 새로운 형태의 정상회담이 되었다.


회담을 마친 후 아주 좋은 이야기들을 했다고 트럼프 대통령은 밝혔다. 물론 세부적인 사안들을 조정하는 것은 실무진들의 몫이다. 하지만 '톱다운' 방식의 핵심은 두 정상이 합의한 부분들을 맞춰가는 과정이라는 점에서 합의를 찾아갈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는 것이다.


"서두르지 않겠다"는 말 속에 시간 끌기가 아니라 제대로 된 협의를 하겠다는 의지가 엿보이기도 했다. 이제 새롭게 다시 시작될 문제이지만, 분명한 사실은 남북미 세 정상이 판문점에서 만났다. 전 세계 유일한 분단 국가의 분단 지역에서 가장 중요한 세 정상이 함께 했다는 것 만으로도 희망을 이야기할 충분한 근거가 존재한다. 역사적인 날이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과 구독을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