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NongDam

노무현 재단 교학사 민형사상 책임 묻는 것은 당연하다

by 조각창 2019. 3. 26.
728x90
반응형

노무현 재단이 교학사에 대해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도둑 사과를 시도하다 거부되기도 했던 교학사로서는 자신들이 한 행위에 대한 법적 처벌을 피할 수 없게 되었다. 단순히 신입 사원의 실수라는 교학사는 더는 어설픈 속이기가 아닌 자신들이 한 짓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교학사는 지난 정권 하에서 왜곡된 국정 교과서를 낸 곳이다. 다른 곳들과 달리 끝까지 국정 교과서를 냈던 그들의 성향은 명확하다. 독재를 찬양하고 친일을 미화하는 그 사관에는 여전히 변함이 없다는 의미다. 그런 시각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조롱은 당연함으로 다가온다. 그들에게 고인은 비난하고 싶은 대상일 테니 말이다.


"깊은 분노와 유감을 표한다. 눈으로 보고도 믿기 어려운 사태에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 이는 고인에 대한 심각한 명예훼손이자 역사에 대한 모독이다. 사건 직후 교학사는 '편집자의 단순 실수'라는 황당하고 어이 없는 해명을 내놨다. 상황을 어물쩍 덮으려는 시도가 아니라면 출판사로서 자격 미달을 스스로 고백한 셈이다. 역사 교과서 왜곡과 편향은 논외로 한다 해도 최소한의 직업 윤리마저 부재한 것이 놀라울 따름이다. 교학사는 엄중한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


노무현재단은 26일 보도자료를 내고 교학사에 대해 엄중한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노무현재단과 유족은 교학세에 대해 민형사 소송을 진행할 것을 명확하게 했다. 당연하다. 이는 수많은 국민들이 원하던 바다. 이런 자들에게 용서는 무의미하다는 것을 우린 역사로 배웠기 때문이다.


고인에 대한 심각한 명예훼손이자 역사에 대한 모독이라고 지적했다. 맞는 말이다. 이들이 어떤 것을 노렸는지 명확하게 드러나는 장면이었다. 평소에 교학사가 어떤 지향점을 가지고 살아왔는지 적나라하게 드러난 사건이다. 그런 점에서 국민들의 분노를 담아 법적으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기를 원한다.


'편집자의 단순 실수'라는 황당하고 어이없는 해명은 국민들의 분노를 더욱 키웠다. 그리고 최소한 예의도 보이지 않은 교학사의 행태는 이후에도 이어졌다. 예고도 없이 갑자기 노무현재단을 찾아 사과를 하겠다고 나선 교학사의 무례함은 결코 용납될 수가 없다.


얼마나 무례한지 이 하나의 사례 만으로도 잘 드러나기 때문이다. 그들이 진심으로 사과를 하고 싶었다면 재단 측에 방문을 요청해야 했다. 정중하게 요청한 후 허락을 받은 후 방문해 진심으로 사과를 하는 것이 최소한의 예의였다. 하지만 교학사는 그런 기본도 지키지 않았다. 


편집자의 실수라고 하고 구글링으로 얻은 사진 자료를 그대로 실었다는 주장도 했다. 구글링으로 찾은 사진을 교과서에 싣는 일은 있을 수 없다. 아무 사진이나 올릴 수 있는 것이 아니니 말이다. 기본도 되지 않은 교학사의 총체적 난국을 스스로 잘 드러낸 셈이다.


교학사의 역사 교과서 왜곡과 편향만이 문제가 아니라 최소한의 직업 윤리마저 부재한 것이 놀랍다고 노무현재단 측은 밝혔다. 그렇기 때문에 교학사는 엄중한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했다. 역사를 왜곡하는 곳이 교과서를 펴내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다. 이번 기회에 법으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가해 더는 왜곡을 일삼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