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Film 영화/Film Review 영화 리뷰

55. 플라이트 플랜Flightplan 조디 포스터 비행기에 갇히다.

by 조각창 2008. 3. 1.
728x9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디 포스터는 미국을 대표하는 여배우...였다.
 



 
많은 영화에 출연하며 엄청난 인기와 함께 영화외적인 이슈의 대상이 되기도 했었던 이슈 메이커 였다. [택시 드라이버]의 어린 창녀로 나왔던 그녀는 강인한 여성으로 전세계 영화인들에게 강하게 각인되었다. 그녀는 연기 뿐만이 아니라 연출과 제작등에서도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미국을 대표하는 여성 영화인이다.
 
최근에 나왔던 영화들을 보자면 [패닉 룸]에서의 막힌 공간속에서의 사생결투와 이번 영화와는 많은 부분 닮아 있다. 이 작품에서 그 공간은 계속 유동적이라는 것이다. 더욱 무서운것은 이 유동성 물체가 하늘에 떠있는 비행기란 점일 것이다.
 
독일에서 숨진 남편의 시체를 가지고 뉴욕으로 향하는 비행기 엔진 디자이너인 주인공 프랫은 어린 딸 줄리아와 함께 자신이 직접 디자인한 엔진을 단 점보 여객기에 오른다. 남편과의 애뜻함이 아직도 남아 있건만 그녀의 남편은 그들과 함께가 아닌 화물칸의 관에 실려있다.

눈 내리는 날...그녀와 줄리와를 포함한 400여명의 승객은 뉴욕을 향해 떠나간다. 잠시 잠들었다 깨어난 플랫은 사라진 줄리아로 인해 비행기안은 소란스러워진다. 분명 자신과 함께 탑승했던 딸이 갑자기 사라져 버렸다. 하지만 그 누구도 그녀의 딸을 알지 못한다. 승무원들도 그녀를 가장 자세히 바라보았던 탑승 경관 역시도 그녀의 딸 줄리아를 보지 못했다 한다. 더욱 당황스러운 것은 그녀의 딸은 이미 숨졌다는 것이다. 자신의 남편의 죽음이 있던 날 줄리아 역시 죽었다는 것이다. 그저 그녀는 자신의 가까운 가족의 상실로 인한 환상이라는 이야기를 듣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순간부터 영화는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절대 그럴 수없다는 강한 여인 플랫의 비행기안 딸 찾기는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이 영화는 어디선가에도 나왔듯이 조디 포스터를 위한 조디 포스터의 영화이다. 그녀가 중심이 되고 그녀가 중심이 아니면 0%의 값어치도 없는 영화이다. 비행기의 구조를 잘 알고 있는 주인공과 의문의 실종사건? 그안에 펼쳐지는 쫒고 쫒기는 사건의 연속.
 
 
이 영화를 연출한 로베르트 슈벤트케는 자신의 두 번째 작품이다.  범죄 스릴러 영화였던 그의 데뷔작인 [타투]에 이은 두 번째 작품에서 나름대로 작품을 만들어 내었지만 영화 초반에 보여지는 진지함과는 달리 조디 포스터의 적극적인 활동씬에서 부터 펼쳐지는 영화의 허망함은 참 재미없게 만든다.
 
비행기가 증장하는 영화는 우리의 기억속에선 재난 영화가 전부이다. 이상 기류나 기체 손상, 납치등에 의해 어쩔 수 없이 최악의 상황에 빠져든 승객들의 고난 극복기이다. 최근에 나오는 영화들을 보면 비행기 역시 일반적인 교통 수단이라는 느낌을 많이 준다.
 
 
 
설정으로 보여지는 공포감은 곧 평이함으로 바뀌고 영웅담으로 끝난다. 간만에 접한 조디 포스터의 영화....재미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2005년 블로그중에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