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Entertainment/스타

키디비 블랙넛 고소 사연이 특별하게 다가오는 이유

by 조각창 2017. 6. 9.
728x90
반응형

래퍼 키디비가 블랙넛을 고소했다. 이 사건은 이미 아는 사람은 다 알 정도다. 등장할 때부터 논란을 앞세웠던 블랙넛의 행동은 많은 이들에게 지탄의 대상이었다. 타인을 비하하고 여성 혐오가 가득한 그의 가사는 많은 이들에게 불쾌감을 불러일으켰기 때문이다. 


힙합에서 용인된 하나의 행위가 된 디스전을 넘어서는 문제라는 점에서 화제다. 상대를 디스하는 것은 힙합에서는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뭐 그렇다고 미국에서 벌어졌던 총격전이 국내에서 벌어질 가능성은 적다. 그저 서로에 대한 비판을 힙합으로 하는 수준이니 말이다. 


그런 점에서 힙합에서 디스는 하나의 장르처럼 인식되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블랙넛의 경우는 차원이 다르다. 그가 하는 행동은 디스가 아닌 상대 폄하를 넘어 성적인 희롱을 하는 성범죄 수준이라는 점에서 경악스러운 수준이다. 도를 넘는 추악한 행동을 힙합으로 포장하는 행태는 한국 힙합계 전체를 엉망으로 만들 뿐이다. 


자정 능력이 존재하지 않는 힙합계는 그래서 더 우려스럽다. 일부가 좋아한다는 이유로 타인에 대한 비하를 일상으로 삼아 그걸 힙합이라고 부르는 것이 과연 정상일까? 하는 생각이 든다. 자유가 보장된 국가에서 자신이 하고자 하는 것을 막을 방법은 없다. 


키디비가 직접 법정 싸움에 나선 이유는 그 때문이다. 블랙넛이 무엇을 하든 그건 그의 자유다. 하지만 그 자유에는 언제나 책임이 따른다. 자신이 한 행동에 대한 책임감 역시 민주주의 사회의 기본이다. 키디비는 블랙넛에 의해 성적인 조롱을 당해왔다. 


이런 행동들이 지속되고 저속하고 파렴치한 행동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참는 것은 답이 아니다. 너가 그러면 나도 똑같이 해주겠다며 랩으로 블랙넛을 저주한다고 답이 나오는 것은 아니다. 이는 파렴치한 자가 그토록 원하는 답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모든 것을 법적으로 처리하는 것은 옳지 않다. 최후의 수단이 되어야 한다. 그런 점에서 키디비가 이런 선택을 했던 이유와 심정에 대해 충분히 고민해야 할 것이다. 키디비가 왜 자신에게도 힘든 일이 될 수도 있는 고소를 했는지 말이다. 누구에게도 법적인 싸움은 쉽지 않다. 


힙합계라는 곳 역시 폐쇄적이다. 힙합을 하는 이들이 한정돼 있고, 이런 상황에서 고소를 한다는 것은 키디비에게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내부에서 해결하지 왜 고소를 하느냐는 공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무대에서 자주 만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키디비에게도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제가 더 나서고 싶었던 이유. 성폭력법이 이렇게나 나약하다는 것을 알리고 싶었다"


"말로는 사람을 구워 삶고 죽여도 간단히 벌금형으로 끝내도 된다는 건지. 힙합이 방패가 되는 상황도 서러운데 법까지 방패가 되어버릴까 봐 두렵다. 아 그리고 저는 고소 취하할 생각 추호도 없다"

키디비가 블랙넛을 고소한 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올린 글이 핵심이다. 그녀가 자신에게 부담이 될 수도 있는 고소를 감행한 이유는 많은 여성들을 위한 선택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노골적으로 힙합으로 포장해 성적 희롱을 아무렇지도 않게 하는 자를 그대로 방치할 수는 없는 일이니 말이다. 


그동안 수없이 해왔던 파렴치한 행위가 힙합을 방패 삼아 비호를 받아왔지만 더는 그래서는 안 된다는 분명한 목표 의식의 결과다. 힙합이라는 이유로 타인을 비방하고 성적인 희롱을 해도 상관없다는 식은 더는 안 된다. 이런 상황에서 법마저 방패가 되어버릴까 두렵다는 키디비의 고민은 많은 이들에게 울림이 된다. 


잔인한 성폭행범에게 낮은 형량이 주어지는 일들을 우린 너무 익숙하게 봐왔다. 어떻게 저런 판결이 나올 수 있을지 의아해 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이런 상황에서 키디비의 고민은 우리 사회 전반의 성 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이야기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키디비의 용기는 특별하게 다가온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