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Entertainment/방송

백종원의 골목식당 불막창집 장사해서는 안 된다

by 조각창 2020. 4. 2.
728x90
반응형

이런 곳이 방송에 나온다는 사실 자체가 경악스럽다. 물론 이런 집들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리고, 더는 이런 집들이 장사를 할 수 없도록 강제하기 위함이라면 동의한다. 하지만 이런 집들이 잘 사는 상황을 만든다는 것에는 반대다. 이건 절대 음식 장사를 해서는 안 되는 자들이기 때문이다.

 

'군포 역전시장' 편에서 등장한 불막창집은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이었다. 기본적으로 음식 장사를 하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너무 많았기 때문이다. 첫 회부터 이 집의 위생상태는 시청자들의 비난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었다.

 

인물평을 할 이유도 그래서도 안 되겠지만, 음식점 주인들마저 위생과는 거리가 있어 보이는 모습이 안타까움마저 자아낸다. 깔끔함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수 없는 복장 때문이다. 더 문제는 음식을 만드는 과정에서 보여준 이들의 모습이다.

양념이 그대로 남겨져 있는 프라이팬에 음식을 하는 모습은 충격 그 자체였다. 바닥 어딘가에서 들어 올린 프라이팬들은 각종 양념들이 그대로 붙어 있었다. 기본적으로 청소라는 것을 하지 않고 있다는 확신만 들게 만들었다.

 

이런 집에서 만든 음식에 신뢰가 떨어지는 것은 당연했다. 제대로 된 음식이 나올 수 없는 구조 속에서 음식 장사를 하는 것은 범죄나 다름없다. 최소한 이런 식으로 음식을 만들어 돈을 받고 파는 것 자체가 심각한 수준의 문제라는 것을 정작 당사자들만 모르는 듯했다. 

 

겨울에 파리가 다닐 정도로 엉망진창이 이 집의 문제는 쉽게 풀릴 가능성이 없다. 홀 장사가 아닌 배달 장사를 하다 보니 위생 문제에 소홀했다고 주장하는 모습도 경악스럽다. 위생 문제는 눈앞에 누군가 있어야 지키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배달시켜 먹는 이들은 엉망진창 환경에서 만들어진 알 수 없는 음식을 먹어도 된다는 것인가? 보이지 않기 때문에 더욱 깨끗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런 믿음을 가질 수 없다면 배달 음식 문화는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이들은 음식 장사를 해서는 안된다. 

 

20년 동안 치킨집을 하던 곳을 인수 받아 1년 동안 장사를 하고 있다는 불막창 집은 뭐하나 정상인 것이 없었다. 창고 위생 상태는 너무 더러워 모자이크를 할 정도였다. 이 정도면 법적으로 처벌이 필요한 업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집을 새롭게 탈바꿈하기 위해 청소 전문가들이 대거 투입되어 문제는 어느정도 사라졌다. 하지만 과연 그렇다고 완전히 달라질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남는다. 더욱 그저 백종원 대표에게 레시피나 알려달라고 도촉하는 듯한 모습에서 진저리가 처질 정도다.

 

기본적으로 가게의 심각한 수준의 위생상태가 문제였다. 하지만 이런 식의 방치는 음식을 만드는 주인들의 생활이 그대로 드러난 것이라는 점에서 문제다. 주인이 스스로 변하지 않고서는 청소된 상태가 오래 지속될 수 없기 때문이다. 막말로 이제 청소했으니 20년 동안은 상관없다는 인식을 하고 있다면 그건 바뀐 게 아니다.

 

자신의 잘못을 깨닫고 발전하려 노력한다면 그건 행복한 일이다. 하지만 방송에 나오면 큰돈을 벌 수 있다는 생각에 그저 로또라도 당첨이 된듯한 행동을 보이는 모습은 문제로 다가온다. 식품위생법에 크게 저촉되는 업장이 아무렇지도 않게 영업을 하고 있었다는 사실 자체도 문제다.

 

이런 집을 방송에 출연할 수 있도록 선택한 제작진들 역시 문제가 심각하니 말이다. 이런 집들은 법적인 처벌을 받아야 하는 곳인데, 마치 뭔가 대단한 이야기라도 만들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문제로 다가온다. 요리를 하는 사람은 청결이 최우선이다.

 

외모부터 단정하게 해서 신뢰를 쌓고, 모든 조리 과정에 문제가 없음을 증명이라도 한다면 모를까? 이런 집들이 방송에 나오는 것 자체가 불편함으로 이어진다. 그저 엉망인 집을 앞세워 시청률을 올리려는 심산이라면 제작진들 역시 문제의 불막창집과 크게 다를 바 없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과 구독하기를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