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NongDam

문재인 펀드 1시간 330억 모금 폭발적 호응의 의미

by 조각창 2017. 4. 19.
728x90
반응형

문재인 펀드가 1시간 만에 330억에 달하는 엄청난 금액이 모였다. 이는 단순한 돈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에서 중요하다. 문 후보에 대한 강력한 지지 의지를 드러낸 행위라는 점에서 특별하기 때문이다. 이 펀드는 문 후보 측이 선거 자금으로 사용한다. 


선거가 끝난 후 모금액은 일정 부분의 이자를 더해 돌려주는 행태다. 문재인 펀드에 투자하는 이들은 전혀 손해 볼 이유가 없다. 고정 금리가 정해져 있고 기간도 명확하다. 여기에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를 위한 선거 자금으로 사용된다는 점에서 말 그대로 '꿩 먹고 알 먹고'가 아닐 수 없다. 


"정확히 (출시) 61분 만에 약정한 사람이 1만534명이고 그 중 4488명만이 입금할 수 있었다"


"총 금액은 329억 8063만원이다. 아쉽게도 6046명은 계좌를 막아서 약정 후 입금을 위한 가상 계좌가 발급됐음에도 입금할 수 없었다"


"당초 약 470억~480억원 정도의 대선 비용을 생각했기 때문에 기존에 저희들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받은 약 130억원과 이 정도(펀드 1차 모금액)면 되겠다 싶어서 (계좌를) 닫은 것이다. 너무 빨리 마감돼 참여를 못했다는 항의 전화에 펀드팀 전화가 폭주하고 있는 양상이다"


안규백 민주당 국민주권선거대책위원회 총무본부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펀드 조성 과정을 상세하게 설명했다. 펀드는 말 1시간 1분이 되어 마감되었다고 한다. 약정한 이들이 1만 534명이었지만 4488명의 입금 만으로도 총 금액 329억 8063만원이 입금되었다고 한다. 


기존 목표액을 넘어선 금액이 들어와 어쩔 수 없이 6046명은 계좌가 막혀 입금도 할 수 없을 정도였다고 한다. 민주당은 470억~480억 정도의 대선 비용이 들것이라 생각해 선관위에서 받는 130억원과 펀드 모금액으로 모두 충당이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거의 개미군단이다. '문 후보를 위해 적금을 해지했다'는 분들이 많았다. 특히 민주당과 문재인 선대위의 기운을 북돋아주고 싶었다는 분들이 많았던 게 특징이다"


"국민과 함께하는 정권 교체, 깨끗한 정치자금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어려운 상황 속 우리 당에 지혜와 힘을 모아주시고 정성스러운 펀드를 모아주신, 피와 땀을 같이 모아주신 국민 여러분께 감사를 전한다. 겸손하게 최선을 다하겠다"


문재인 펀드는 법인 명의 입금이 금지되어 있다. 그런 점에서 개인이 펀드에 참여했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입금액은 1만원에서 1억원까지 다양하다고 한다. 일부는 적금을 해지한 이들도 있다고 한다. 이 펀드의 핵심은 단순히 짧은 기간 돈을 벌겠다는 목적이 아라는 점에서 중요하다. 


이미 기대했던 목표액을 넘어버린 상황에서 2차 펀드 모금에 대해 고민을 할 수밖에는 없다. 1차 모금으로 이미 선거비용 대부분을 준비한 상황에서 다시 대대적인 펀드 모금을 할 가능성은 적어졌기 때문이다. 무조건 많은 돈을 모으는 것이 목적은 아니기 때문이다. 


대선 비용을 완전히 채우지는 못했기 때문에 향후 소액 모금 가능성은 열려 있어 보인다. '문재인 펀드'로 조성된 선거자금은 오는 7월 19일 원금에 이자를 더해 투자자에게 되돌아간다. 이자율은 16개 시중은행의 일반신용대출 평균금리를 적용한 연 3.6% 수준이라 한다. 


3개월치 이자를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솔솔한 용돈 벌이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문재인 펀드'에 참여한 이들은 초단기 투자를 통해 돈을 벌려는 이들은 거의 없다. 그들이 이토록 열정적으로 '문재인 펀드'에 투자한 것은 그만큼 확고하게 지지한다는 의미다. 


문재인 후보에 대한 믿음과 지지가 없다면 결코 할 수 없는 일이라는 점에서 '문재인 펀드' 열풍은 곧 그에 대한 열풍과 동급이라고 볼 수밖에는 없다. 최근 지지율에서 안철수 후보와 오차범위 밖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문재인 후보. 다시 한 번 문재인 후보 광풍이 불고 있다는 점에서 '문재인 펀드'의 폭발적 호응의 의미를 확인해 볼 수 있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