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agent: * Allow:/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5b48f69e9aa743fc.html


2020. 10. 11. 11:02

골목식당 덮죽집 사장 호소, 이건 명백한 사기다

728x90

'백종원의 골목식당'에 나왔던 덮죽집 사장이 호소를 하고 나섰다. 그가 직접 만든 덮죽을 누군가 아무런 허락도 받지 않고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정도면 사기라고 볼 수밖에 없다. 세상에 나온 적 없는 메뉴를 만든 이는 이 프랜차이즈 사업하고는 무관하다.

 

레시피에 저작권은 존재하지 않는다. 누구라도 동일한 레시피로 음식을 만들고 팔 수는 있다. 그렇지 않다면 동일한 요리는 모두 누군가에게 저작권을 지불해야 하니 말이다. 요리는 그저 어느 날 갑작스럽게 하늘에서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많은 시간과 사람들을 통해 얻어진 결과물이니 말이다. 하지만 덮죽집에서 만들어낸 '덮죽'의 경우 아이디어와 결과물은 이를 만든 이에게 주어져야 한다. 더욱 방송을 통해 세상에 알려져 화제까지 되었던 요리다. 이를 통째로 가져가 누군가 프랜차이즈 사업을 한다면 그건 날강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저는 다른 지역에 덮죽집을 오픈하지 않았다. 뺏어가지 말아 주세요. 제발. 수개월의 제 고민이, 수개월의 제 노력이, 그리고 백종원 선생님의 칭찬이. 골목식당에 누가 되지 않길 바라며 보낸 3개월 동안…”

 

포항 골목식당 출연한 덮죽집 사장은 서울 강남과 그 외 지역의 업체와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밝혔다. 자신이 개발한 메뉴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고 이를 통해 큰 성공을 거뒀다면 찬사를 보낼 일이다. 하지만 이런 결과물을 아무런 허락도 받지 않고 프랜차이즈 사업으로 확장한 업체에 비난이 쏟아지는 것은 당연하다.

 

덮죽을 만든 사장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분노와 허탈함을 전했다. 수개월 동안 고민하고 노력해서 만들어낸 메뉴를 훔쳐간 자들에 대한 분노였다. 방송을 보신 분들이라면 사장이 얼마나 힘들게 노력해 완벽하게 결과를 뒤집어 놓았는지 알 것이다.

 

지난 7월 포항편 방송에서 덮죽집은 수제 냉동돈까스 가게를 운영했었다. 혹평을 받은 후 메뉴 개발에 나섰고, 사장은 그렇게 수개월 다양한 시도와 노력 끝에 '덮죽'이라는 새로운 메뉴를 개발해 백종원의 극찬을 이끌어냈다.

 

벼랑 끝에서 자신의 모든 것을 내걸고 만들어낸 결과물이 바로 '덮죽'이다. 이전에는 존재하지도 않았던 새로운 메뉴의 등장은 그대로 방송을 통해 알려졌다. 이런 결과물을 보고 프랜차이즈 사업을 한 자들의 행태는 그래서 도둑질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외식업 전문 연구진이 참여한 '덮죽덮죽'이 수개월의 연구를 통해 자체적인 메뉴로 개발하여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런칭했다"

 

'덮죽덮죽'이라는 명칭을 한 한 업체가 지난 5일 오픈과 함께 5개 지접 가맹 계약을 체결했다며 내놓은 설명 글이다. 외식 전문 연구진들이 수개월 연구를 통해 자체적인 메뉴를 개발했다고 주장했다. 그렇다면 신기하게도 덮죽이라는 새로운 메뉴는 비슷한 시기에 만들어졌다는 의미가 된다.

 

기존에 존재하지도 않았던 '덮죽'이라는 단어 역시 우연하게 만들어진 결과물이라고 주장할 상황으로 다가올 정도다. 과연 이런 우연이 일어날 확률은 얼마나 될까? 덮죽을 만들어낸 포항 덮죽집 사장이 만들어내지 않았어도 이 메뉴가 이들에 의해 만들어질 수 있었을까?

 

'백종원의 골목식당'을 통해 전국에 방송이 되고, 백종원의 호평이 나오지 않았다면 이런 메뉴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겠다고 나섰을까? 아무리 봐도 이는 도둑질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왜 수많은 이들이 이 사실에 분노하는지 너무 명백할 뿐이다. 상관없는 이들도 당황스러운데 정작 이를 발명한 포항 덮죽집 사장은 얼마나 황망한 일일지 보지 않아도 충분히 알 수 있을 정도다. 참 해도 해도 너무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과 구독하기를 눌러주세요]

728x90
Trackback 0 Comment 3
  1. Favicon of https://wanee.tistory.com BlogIcon 와니. 2020.10.11 13:23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공감합니다

  2. Favicon of https://lowman.co.kr BlogIcon 남자옷 쇼핑몰 2020.10.11 14:12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잘보고 갑니다 ~

  3. Favicon of https://ownerlife.tistory.com BlogIcon 다잡이 2020.10.11 16:26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정말 날강도 같은 마인드네요..
    이러면 노력한사람만 바보되는격 ㅠㅠ

    구독하고 갑니다! 자주 소통해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