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NongDam

카탈루냐 독립 투표에 폭력 대응, 비난은 당연하다

by 조각창 2017. 10. 2.
728x90
반응형

남의 나라 이야기에 깊이 관여할 이유도 없다. 그들은 그들의 방식이 존재하니 말이다. 스페인의 카탈루냐 독립과 관련해서도 그건 그들의 문제일 뿐이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부당한 폭력이 이어졌다면 그저 남의 일로 치부하기는 어렵다. 폭력이 수단이 되는 세상에 대한 비판은 정당하니 말이다. 


카탈루냐는 오래 전부터 스페인 내에서 독립을 원해왔다. 카탈루냐 지역은 그 유명한 바로셀로나가 있다. 카탈루냐에 대해 관심이 없어도, 바로셀로나 축구 팀을 모르는 이는 없을 정도로 세계적이다. 축구를 몰라도 한 번은 들어봤을 정도로 뛰어난 팀이니 말이다. 


그곳에는 축구 팀만 있는 것은 아니다. 가우디의 모든 예술품들이 그대로 살아있는 곳이 바로 바로셀로나 아니던가. 그 아름다운 지역은 오래 전부터 독립을 원해왔었다. 그저 한두 해가 아닌 수백 년 전부터 독립을 원해왔던 지역이다. 그런 점에서 카탈루냐 독립 문제는 쉽게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의미다. 


카탈루냐 지역은 이제는 드라마에서나 들어 봄직한 아라곤 공국의 일부에서 시작되었다. 그리고 그 시절부터 독립을 위해 노력해왔다고 하니 그 역사는 길다. 17세기부터 이어져 온 카탈루냐 독립 요구는 그래서 단순하게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유럽의 경우 이런 분리 독립을 요구하는 지역과 국가가 많다. 그런 분리 독립을 요구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그들의 긴 역사가 잘 증명하고 있기도 하다. 


EU가 탄생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도 아이러니하게도 분리 독립에 대한 열망과도 유사하다. 비슷한 역사를 공유하고 있는 유럽은 그런 유사성은 EU라는 거대한 공동체를 만들기도 했지만, 분리 독립에 대한 욕구 역시 무척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말이다. 


복잡한 그들의 속내를 모두 알 수는 없다. 하지만 카탈루냐 지역은 17세기부터 꾸준하게 분리 독립을 요구해왔다는 역사가 있다. 스페인이기는 하지만 카탈루냐 지역은 그들 만의 언어를 사용한다. 그리고 스페인 국기가 아닌 카탈루냐 국기를 사용하기도 한다. 


스페인이지만 스페인이 아닌 카탈루냐는 이미 독립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그만큼 독립에 대한 의지가 높은 카탈루냐 지역이 스페인에서 중요한 이유는 가장 부유하고 공업이 발달한 지역이기 때문이다. 스페인을 지탱하는 엄청난 자본의 힘이 바로 카탈루냐 지역에서 나온다는 것이 문제의 핵심이다. 


스페인으로서는 카탈루냐가 분리 독립되는 순간 국가 전체가 위태로워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카탈루냐 지역 사람들은 자신들이 노력해서 번 돈을 자신들이 아닌 다른 지역을 위해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이 분노하고 있다. 스페인 GDP의 20%를 차지할 정도로 중요하다. 하지만 그들에게 돌아오는 혜택은 낮다는 점에서 내부적인 분노는 점점 커질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300년 넘게 분리 독립을 추진해온 카탈루냐로서는 스페인에서 독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카탈루냐에서 벌어들인 엄청난 자금을 중앙정권인 카스티야 지역에 집중하고 있는 상황에 대한 분노도 컸다. 그 오랜 시간 스페인 정부와 대립각을 세운 그들로서는 분리 독립은 자연스러운 바람으로 다가온다. 


스페인은 근대 독재국가였다. 프랑코가 지배하던 시절 카탈루냐의 독립 투쟁에 대해 강력한 탄압을 했었다. 역사적으로 카탈루냐와 스페인의 대립각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크다는 사실 만은 명확하다. 그렇다고 그들의 분리 독립과 관련해 쉽게 이야기 할 수는 없는 일이다. 


문제는 그 과정에서 보인 스페인 정부의 행동이다. 민주적인 방식으로 투표를 진행해 분리 독립과 관련해 결과를 내겠다는 카탈루냐 정부에 반대한 스페인 정부는 자치 경찰의 권력을 무력화하고, 스페인 정부에서 보낸 경찰이 투표를 방해하기 시작했다. 


그 과정에서 스페인 경찰은 고무탄을 쏘며 무력으로 투표를 방해했다. 그들이 강압적인 행동으로 인해 많은 이들이 큰 부상을 당해야만 했다. 폭력적인 방식으로 민주적인 투표 행위를 막는 것 자체는 큰 문제다. 다른 방식으로 대처할 수 있음에도 강압적으로 탄압하는 것은 정상이 아니니 말이다. 


카탈루냐 독립 투표와 관련해 스페인 정부의 행태를 많은 곳에서 비난하는 이유는 그 폭력성에 있다. 폭력적인 방식으로 규제를 한다고 규제될 수 있는 것은 없다. 폭력으로 시민들의 자유로운 사고를 규제할 수 있다는 생각 자체가 문제다. 그런 점에서 스페인 정부의 폭력을 앞세운 탄압은 비난을 받아 마땅하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