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NongDam

장충기 스트레이트 네이버 검색 논란 보도, 매생이국보다 못한 삼성

by 조각창 2018. 6. 4.
728x90
반응형

네이버가 여전히 인위적 조작을 하고 있다고 '스트레이트'가 고발했다. 사실 여부에 대한 이견은 존재할 수 있다. 하지만 방송에서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시한 내용을 보면 네이버가 조작에 나서고 있다는 합리적 의심을 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상황들이 벌어졌으니 말이다.


삼성에 관련된 이야기만 나오면 네이버 순위가 조작된다고 '스트레이트'는 주장했다. 그 예로 지난 방송에서 장충기 문자와 삼성의 극우 단체 지원 등이 나온 후 네이버의 이상한 순위 상황을 데이터를 중심으로 담아냈다. 장충기의 경우 1위까지 올라갔지만 12분 만에 순위권에서 사라졌다.


"취재진이 사용한 공개 데이터는 비교 대상인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의 실제 검색량과 다르다"


이 결과에 대해 네이버 측은 '스트레이트'가 공개한 데이터는 자신들의 실제 검색량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드러내지 않은 검색량이 따로 있다는 주장으로 들릴 수밖에 없다. 공개된 데이터가 아닌 다른 숨겨진 것이 있다면 그게 더 이상하지 않는가. 


네이버 순위는 그들 만이 아는 검색량으로 언제든 조작이 가능하다는 우려를 낳을 수밖에 없다. 그런 점에서 네이버의 주장은 더 큰 논란만 불러올 뿐이다. 누구나 인정할 수밖에 없는 투명한 방식이 아니라는 반증이기 때문이다. 한 해 이 광고비로 수조원을 버는 네이버로서는 경영 방식이라고 강변할 수도 있지만 구글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음은 명확하다.


단 한 번도 구글이 여론을 조작한다는 말을 들은 적이 없다. 그들은 검색 순위 조작과 언론 관리 등으로 돈을 벌지 않는다. 구글의 검색은 말 그대로 검색에 충실하다. 대신 다양한 신사업에 집중해 막대한 부를 쌓고 있는 구글과 비교해 네이버는 국내 검색의 절대적 우위를 선점해 광고 수익 극대화에만 집착하는 모습이다.


삼성이 극우 단체를 우회 지원했다는 '스트레이트'의 고발에 여론이 들끓었지만, 유독 네이버만은 삼성은 순위에도 오르지 않고 그보다 훨씬 낮은 검색 회수를 기록한 매생이국이 실시간 순위에 오르는 기현상을 보였다. 매생이국보다 못한 삼성의 현실이다. 


투명성은 사라지고, 여론을 조작하기 위해 언론사를 줄 세우는 방식의 네이버는 국민들의 반감을 살 수밖에 없다. 과거와 같이 신문이나 뉴스가 아닌 포털이 제공하는 뉴스로 소비하는 시대. 네이버의 편향된 시각은 결국 여론을 조작하는 방식으로 흘러갈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비난을 받을 수밖에 없다.


장충기와 삼성으로 드러난 네이버의 문제는 그들이 풀어내야 할 과제다. 이미 오래 전부터 이명박근혜 정권과 긴밀한 유대 관계를 구축했다는 의심을 받아왔던 네이버. 매크로를 알면서도 적극적으로 방어하지 않고 있다는 의심을 여전히 받고 있다. 그리고 특정 사안들에 대해 비상식적 일들이 벌어지고 있음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여전히 매크로를 통한 여론 조작은 현 시점에도 일어나고 있음을 '스트레이트'는 증명했다. 개인부터 재벌까지 매크로를 통한 여론 조작이 왕성하게 이뤄지고 있음에도 네이버는 아무런 대책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물론 대책을 내놓고 있기는 하지만, 근본적인 변화를 이끄는 개혁이 아니라는 점에서 대중들의 불만은 더욱 커질 뿐이다. 


네이버 문제만이 아니라 '스트레이트'는 자원외교와 관련한 MB 정권과 산자부 마피아들의 결탁 사실을 최초 문건 공개로 밝혀냈다. 그동안 이명박과 산자부 마피아들은 자원외교는 해당 공기업의 선택이었다고 강변해왔다. 하지만 그 문건에는 이들이 긴밀하게 연루되어왔음이 드러났다.


단순한 연루가 아니라, 이명박 당시 대통령이 적극적으로 공기업을 앞장 세워 자원 투자를 하도록 했음이 드러났다. 말도 안 되는 금액으로 깡통 회사를 구입하는 과정에 산자부 마피아들이 적극 가담했다는 사실도 공개되었다. 국민 혈세 14조가 사라졌지만, 그들은 국회의원이 되거나 유명 로펌의 고문, 산자부 관련 회사의 고위 간부로 승승장구했다. 


언론의 집중적인 폭로로 인해 산자부는 검찰에 자신들을 조사해 달라고 요청했다. 산자부 마피아들이 지배하는 곳에서 이런 극단적 요구를 할 수는 없었다. 언론이 제대로 역할을 하면 뭐든 할 수 있음이 이번 산자부 조사 요청에서 잘 드러난 셈이다. 언론이 살면 나라도 산다는 진리는 영원할 수밖에 없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