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Entertainment/스타

故 이미지 고독사 사회적 안정망이 필요하다

by 조각창 2017. 11. 28.
728x90
반응형

배우 이미지가 사망한 지 2주가 지나 발견되었다고 한다. 신장 쇼크로 인한 사망이라고 하는데 2주가 지난 뒤에야 겨우 발견되었다는 사실은 참혹하다. 이 상황이 두렵게 느껴지는 것은 누구라도 그럴 수 있다는 확신으로 다가오고 있기 때문이다.


1인 가구가 급격하게 늘어가는 현실 속에서 누구라도 고독사를 피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할 수 없다. 1인 가구로 살아가는 모든 이들이 고독사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한동안 부산에서 연이어 고독사가 신고되기도 했었다. 일부는 백골화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발견되기도 했었다. 충격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달 8일 고인이 오피스텔에 돌아온 것이 폐쇄회로(CC)TV에 담겨 있다. 25일 이웃에서 신고가 들어와 소방과 경찰이 함께 문을 열고 들어가 사망 사실을 확인, 가족에게 연락했다"


이미지 사망과 관련해 경찰 관계자는 상황을 밝혔다. 홀로 살고 있던 강남 오피스텔에 이미지 홀로 들어가는 모습이 CCTV에 담겨 있다고 했다. 25일 이웃의 신고가 들어와 소방과 경찰이 함께 문을 열고 들어가 사망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동생이 집에 찾아가 보니 이미 사망했다고 알려져 있었는데 경찰 말은 조금 다르다. 집으로 들어선 지 2주 만에 이웃의 신고로 발견되었다는 것이 명확한 듯하다. 아무래도 냄새가 문제로 다가왔을 것으로 추측된다. 그나마 오피스텔에 살고 있었기 때문에 이런 신고도 가능했을 것으로 보인다. 


"역삼동 오피스텔에서 혼자 살던 이미지는 사망 2주가 지난 후에야 동생에 의해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확한 사망 날짜는 알려지지 않았다"


"이미지 씨가 신장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알았지만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 이미지 씨의 동생이 집에 가보니 누나가 이미 사망한 뒤였다. 2주 전에 신장 쇼크가 와서 사망한 것으로 알려왔다"


한 매체에서는 동생에 의해 발견되었다고 밝히고 있다. 정확한 사망 날짜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부검을 한다면 대략적인 날짜는 밝힐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평소 이미지 씨가 신장에 문제가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는 측근의 이야기도 등장한다. 


경찰, 매체, 측근의 이야기들이 미묘하게 다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배우 이미지씨가 신장 쇼크로 인해 사망했다는 사실이다. 누구에 의해 발견이 되었다는 것은 중요한 문제이기는 하지만, 분명한 사실은 외롭게 죽어갔다는 것이라는 점이다. 앞으로 이런 뉴스는 일상적으로 접할 수밖에 없을지도 모른다. 


부산에서 연이어 터져 나온 고독사 문제는 1인 가구가 급등하는 시대의 미래와 같은 모습이다. 사회적 안전망이 정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급격한 변화는 더욱 급속한 문제로 다가올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복지는 무슨 죄라도 되는 듯 막아왔던 지난 정권의 행태는 이런 고독사 문제를 일상으로 만들어냈다. 


고독사를 줄이는 방법은 사회 전체가 고민해야 할 문제다. 국가가 노인들을 대상으로 사회복지사가 주기적으로 방문해 확인하는 작업들을 하기는 한다. 과거의 틀 속에서 현재의 변화를 모두 소화해내기 어렵다는 점에서 1인 가구 급증에 따른 합리적인 변화 역시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시점이다. 


배우 이미지 씨의 사망으로 인해 우린 다시 고독사를 고민하게 된다. 과거의 대가족은 해체된 지 오래다. 결혼하지 않고 혼자 사는 가구들이 급격하게 늘어가는 현실 속에서 사회는 이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지 않았다. 사회 안정망은 존재하지도 않은 현실 속에서 누구라도 예외가 아니라는 사실이 끔찍하게 다가온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