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Film 영화/Ani Review 애니만화 리뷰

4. 하울의 움직이는 성ハウルの動く城 Howl's Moving Castle 하야오식 반전동화

by 조각창 2008. 3. 1.
728x9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야오의 애니메이션을 보면 한 프레임 한 프레임이 모두 일러스트와 같다.
 



 
이번에도 하야오는 유럽의 어느 한 공간속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은밀하게 내밀고 있다. 왕실 마법사 하울과 그의 움직이는 성. 그리고 모자를 만드는 소녀 소피, 그리고 하울을 쫒아다니는 마법사 황무지 마녀의 이야기 이다.
 
하울의 움직이는 성은 마을의 소녀들에겐 동경과 무서움의 상징이다. 항상 아름다운 소녀의 심장을 훔친다는 소문에 의해 그리고 하울의 뛰어난 외모에 의해 그네들에게 하울과 그의 움직이는 성은 관심의 대상이다. 어느날 우연히 하울을 만나게 된 소피. 하울의 미소년과 같은 외모에 반한 소피. 그리고 그런 모습에 오해를 한 황무지 마녀는 소피에게 마법을 걸어 노인으로 만들어 버린다.

자신에게 걸린 엄청난 주술을 풀기위해 소피는 정든 집을 떠나 하울의 움직이는 성으로 향한다. 여정에서 만난 허수아비의 도움으로 어렵게 움직이는 성에 들어서게 되면서 이야기는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강인하면서도 나약한 이중적인 모습을 가지고 있는 하울과 그의 모습을 가까이에서 지켜보며 사랑의 감정을 키우는 소피, 그리고 어린 소년, 황실의 개 힌, 불의 영혼, 허수아비 왕자등의 출연으로 풍성한 이야기꺼리들을 뿜어내고 있다.
 
이 작품에서도 하야오는 이야기 한다. 전쟁에 관한 그의 고찰은 무엇인가? 그의 데뷔작부터 그는 인간이 저지르는 최고의 만행인 전쟁에 관한 고찰을 한다. 이 작품에서도 인간 세계에서의 전쟁과 이 전쟁을 막고자 하는 하울의 외로운 싸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하야오의 작품을 이해하기 위해선 몇가지 키워드가 존재한다. 반전, 사랑, 동화, 자연주의, 유럽, 비행등등이 되지 않을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반전은 그의 작품에서 보여지는 두드러진 특징이자 사상일 것이다. 전쟁의 처참함을 알 수있었던 세대인 그가 반전의 라인에 올려져 있다는 것은 그나마 큰 다행이 아닐 수없다. 하야오의 뛰어남에 일본의 국수주의, 극단적인 우경화에 끼여있지 않았다는 것은 정말 우리에겐 행운이기 까지도 하다. 그의 작품에는 동화와 같은 사랑이 담겨 있다. 소녀적인 감성의 아름답고 따뜻한 이 사랑의 감정은 그의 파스텔톤 화풍과도 많이 맞닿아 있다. 그의 작품에서 항상 등장하는 자연의 아름다움은 그의 작품을 보는 이들에겐 청량제와도 같은 것이다. 삭막한 도시 생활에 찌든 일반인들에게 공동의 고향과도 같은 자연에 대한 사랑은 보는 이들에게 쉬 동화되게 만드는 강력한 힘으로 작용하곤 한다.

일본인들의 미국에 대한 동경은 상상을 초월한다는 것은 익히 알고 있는 사실이며 하야오의 유럽에 대한 동경은 그의 작품들을 보신 분들이라면 당연하게 여길 것이다. 그의 작품에서 가장 쉽게 볼 수있고 익숙한 풍경은 유럽의 풍광이다. 직선이 아닌 곡선이 지배하는 유럽의 풍광은 그의 그림체와도 어울리기도 한다.
 
이 작품에 대한 분석과 관련들들이 많은 상황에서 어쯥잖은 분석도 무의미할 듯 하다. 아시듯이 이 작품의 경우 원작이 있는 작품이다. 다이애나 윈 존스의 원작에서 비록 움직이는 성과 캐릭터만 빌려왔지만 말이다.


또한 이 작품은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금곰상을 수상하며 세계적인 애니메이터로서의 그를 다시 한번 상기시켜 주었다. 작품속에 등장하는 폭격씬등의 전쟁씬을 보며 많은 평자들은 이라크 침공을 은유한 장면이라 한다. 베를린 영화제측에서도 "올해 출품된 작품중 유일한 반전 작품"이란 자평도 이 애니메이션을 이해하는데 좋은 키워드가 될 듯 하다.
 
일본내에서의 흥행 역시 엄청난 수익으로 돌아왔다. 그의 작품들이 거의 대부분 흥행에 성공한 전례로 보더래도 흥행 성공은 당연하고 기록을 경신할 수있을까 하는 세간의 호기심이 발동한게 사실이었다. 1500만 관객을 동원했다니 일본 영화흥행 1위인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기록을 경신하지는 못한 듯 하다. DVD로 발매된 후 일본내 판매만 7,80만장에 이르니 엄청난 수익은 국내 애니메이터들에게는 꿈만 같은 일일 것이다.
 
그의 다음 수익인 캐릭터 사업도 순항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 작품에서 보여지는 깜찍한 아이템들은 완구나 액션 피겨, 각종 캐릭터 상품으로 판매될 것이며 상상을 초월하는 부가가치를 올릴게 분명해 보인다. 국내에서 판매된 토토로 인형을 보라. 1m정도 크기의 100만원을 호가하는 인형.
 
 
각설하고 이 작품 역시 하야오의 작품으로서 손색없는 작품이었다.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를 좋아하고 [해리포터]류의 마법에 빠져 있는 분들이라면 더더욱 재미를 느낄 수있는 작품일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2005년 블로그중에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