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Entertainment/스타

MBC 연예대상 유재석 수상소감 큰 감동 준 국민 MC의 존재감

by 조각창 2016. 12. 30.
728x90
반응형

유재석이 통산 13번째 대상 수상자가 되었다. 다른 방송사에서 대상 수상을 하지 못한 것이 아쉬울 정도로 여전히 절대 강자인 유재석은 무관의 제왕에 머무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들었다. 하지만 '무한도전'이 존재하는 MBC에서는 유재석을 2년 만에 다시 대상 수상자로 뽑았다. 


언제나 최선을 다하는 유재석은 올 해도 최선을 다했다. 어떤 방송에서든 자신에게 주어진 것에 최선을 다하는 그는 시청자가 먼저 느끼고 인정하는 존재다. 그런 점에서 그의 대상 수상은 너무나 당연하다. 그가 대상을 타지 못하는 것이 화제가 될 정도니 말이다. 이런 상황에서 유재석이 한 대상 소감이 왜 그가 최고인지 알 수 있게 한다.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그런데 감사함보다 상을 받을수록 죄송한 마음이 커진다. 특히 오늘 준하형, 오늘 제가 감사하고 죄송하다. 구라형, 김성주 씨에게도 감사드린다. 너무 감사드리는 마음이 크다"


"올 한 해 '무한도전'은 크고 작은 논란과 때로는 사랑과 응원을 받았다. 또 저희와 뗄레야 뗄 수 없는 인연을 가지고 있었던 정형돈 씨가 안타깝게 하차를 하게 됐다. 하지만 어디서든 형돈이가 행복하고 본인이 원하는 대로 방송을 했으면 좋겠고, 형돈이도 길도 노홍철씨도 시청자들이 허락하는 그 때, 다시 더불어서 '무한도전'을 했으면 좋겠다. 준하형, 명수형 늘 감사드리고, 중간에서 형들과 동생들 사이 잘 조율해주는 하하도 고맙고, 세형이 새롭게 들어와서 힘들 때 힘을 준 동생이고, 무던히도 적응하느라 힘들었지만 결국 적응한 광희에게도 감사드린다. 형돈이가 5년 걸린 거 광희가 1년 반 만에 해낸 것 같다"


유재석은 대상 수상자가 되어 소감을 발표했다. 너무 많이 받아 익숙해졌을 수도 있을 법한데 언제나 진지하다. 그런 유재석의 모습이 참 좋다. 함께 대상 후보에 올랐던 이들에게 미안한 마음을 전했다. 그리고 자신이 출연하고 있는 '무한도전'과 관련해 긴 이야기를 했다. 


아쉽게 하차한 정형돈이 언제나 행복하기를 바라고, 본인이 원하는 대로 방송을 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그리고 무도 멤버 하나 하나를 언급하며 그들의 장점과 역할 들을 이야기하는 대목은 역시 리더였다. 그가 수상 소감을 밝히면서 무도 멤버들을 이렇게 모두 언급하는 것은 그만큼 그들에 대한 애정과 무도에 대한 애착이 강한 탓일 것이다. 


가장 힘들게 적응하고 있는 광희를 더욱 특별하게 이야기하는 모습에서 유재석의 마음을 알 수 있게 한다. 형돈이가 5년 걸린 일을 광희는 1년 반 만에 해낸 것 같다는 말로 힘든 시간을 보낸 그를 위로하는 유재석은 진짜 리더였다. 이런 마음을 가진 이를 사랑하지 않는 게 이상하니 말이다. 


"가끔 그런 이야기를 하신다. 저를 포함해서 멤버들의 나이가 너무 많지 않냐고. 이적 씨가 그런 이야기를 해줬다. 지금 나이가 살아온 날 중 가장 많은 나이일 수 있지만 남은 날 중 가장 젊은 날이라는 이야기를 해줬다. 그 이야기를 들으니까 많은 생각이 들었는데 내년에도 시청자들이 허락해주시는 동안 열심히 하겠다"


평균 나이 40대가 넘은 무도 멤버들에 대한 우려에 대해서는 이적의 말을 인용해 대신했다. 분명 모두 나이가 많다는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남은 날 중 가장 젊은 날이라는 표현은 참 시적이면서도 큰 의미로 다가온다. 이건 그저 무도 멤버들을 위한 발언이 아니다. 


사회 전체가 나이가 들어가는 상황에서 무도라고 크게 다를 수는 없었다. 그런 점에서 무도의 나이는 비난을 받을 일이 아닐 것이다. 시청자와 함께 나이 들어가는 것 자체가 문제가 될 수는 없으니 말이다. 나이가 아닌 열정이 식는 순간 그 모든 것이 끝날 뿐이니 말이다.  

 

"요즘 역사를 공부하면서 나라가 힘들 때, 어려울 때 나라를 구하는 것은 국민이고 나라의 주인은 국민이라는 생각을 다시금 하게 되고, 꽃길 걷는다는 표현을 많이 쓰는데 소수의 몇몇 사람이 꽃길을 걷는 게 아니라 모든 국민 여러분들이 꽃길을 걷는 한 해가 됐으면 좋겠다"


유재석의 대상 소감의 핵심은 바로 마지막에 담겨 있었다. 최근 역사 공부를 하면서 나라가 어려울 때 나라를 구하는 것은 국민이라는 발언은 참 특별함으로 다가왔다. 나라의 주인이 국민이라는 사실을 다시 확인 시키는 유재석의 대상 소감은 그래서 뜻 깊었다. 다른 곳도 아닌 망가진 MBC였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소수의 몇몇 사람의 꽃길이 아니라 국민 모두가 꽃길을 걷는 한 해가 되기를 바라는 유재석의 마지막 덕담은 참 포근하게 다가온다. 유재석의 수상 소감에는 자신에 대한 이야기가 전혀 없었다(가족에 대한 간단한 감사가 있었지만). 함께 대상 후보가 된 이들과 무도 멤버들 개개인에 대한 관심. 그리고 국가에 대한 애정과 국민에 대한 사랑이 가득했다. 


우리가 유재석을 사랑하는 이유는 그저 국민 MC이기 때문이 아니다. 우리가 그를 국민 MC라고 부르는 것은 단순히 재능이 뛰어나기 때문만이 아니다. 그가 보여준 그 과정이 곧 우리를 감동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타인에 대한 배려 일상이 된 기부. 그리고 자신에게 주어진 어떤 일이든 최선을 다하는 유재석이기 때문에 우리는 그를 사랑한다. 내년에도 건강하게 모두와 함께 할 수 있기를 바란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