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Entertainment/스타

이훈 개인회생 신청에 대중들의 격려가 쏟아지는 이유

by 조각창 2017. 2. 18.
728x90
반응형

이훈이 개인회생 신청을 했다. 이훈이 큰 빚이 있다는 사실은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이다. 본인 스스로 방송에서 큰 빚을 졌다는 사실을 반복해서 공개했었기 때문이다. 과거 큰 사업을 하다 망하며 진 빚은 엄청날 수밖에는 없었으니 말이다. 오랜 시간이 걸려도 빚은 크게 줄지는 않은 듯하다. 


탤런트로서 큰 사랑을 받았던 이훈은 큰 사업을 하며 승승장구하기도 했다. 배우이자 사업가로서 큰 성공을 거둔 듯 했던 이훈이지만 그는 어느 순간 사라져버렸다. 방송에서 얼굴을 볼 수 없었던 그는 그저 사업가로서 큰 성공을 만끽하고 있는 듯 보였었다. 


"남은 채무는 끝까지 갚아나가겠다. 오랜 기간 저의 모든 것을 쏟았던 헬스클럽 사업이 실패로 돌아가면서 2012년 사업을 정리하게 되었고, 수십 억 원의 채무를 짊어지게 되었다"


"지난 5년 동안 채무를 갚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였고, 현재 절반 이상의 채무를 갚았다. 연대보증으로 생긴 채무와 개인 채무가 일부 남아있다. 이번 개인회생 신청은 앞으로 더욱 열심히 활동하여 남은 채무를 끝까지 변제해 나가겠다는 저의 약속이며, 일 하면서 빚을 갚아나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고심 끝에 결정한 일이다"


"법원의 심사를 통해 변제를 약속드리고 한 개인으로서도 공인으로서도 여러분께 더욱 떳떳한 모습이 되고자 약속드리는 마음이다"


이훈은 18일 소속사인 bob스타컴퍼니를 통해 입장을 밝혔다. 그는 2012년 사업을 정리하며 수십 억의 채무를 짊어지게 되었다고 했다. 헬스클럽 사업은 빛 좋은 개살구였다. 매출은 높은데 수익은 거의 없는 이 황당한 사업 속에서 부도는 당연한 일이니 말이다. 


지난 5년 동안 채무를 갚기 위해 노력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절반 이상의 채무를 갚았다고 하지만 연대보증으로 생긴 채무와 개인 채무가 일부 남았다고 고백했다. 개인회생을 신청한 이유는 채무를 갚지 않겠다는 의미가 아니라 제대로 갚겠다는 의미라고 했다. 


이훈은 헬스클럽 직원과 관련한 문제는 현재 모두 해결한 상태라고 밝혔다. 최소한 그곳에서 일하던 사람들 임금 문제는 해결했다는 사실은 반갑다. 문제는 자신이 최고 활동을 하기 시작하며 어느 때보다 극심한 독촉과 압박에서 벗어날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고 한다. 


방송에 나오고 광고에 출연하니 이제는 빚을 갚으라는 독촉이 이어졌을 것은 분명하다. 빚을 준 사람들은 당연하게 자신의 권리를 요구할 수밖에 없다. 그런 점에서 이훈에게 빚을 갚으라고 하는 것 자체가 문제는 없다. 하지만 이 방식이 채무자를 과도하게 힘들게 한다면 이는 문제일 것이다. 


이훈에게도 삶은 있다. 그런 점에서 최소한의 생활비를 제외하고 빚을 갚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모습 자체가 비난을 받을 이유는 없을 것이다. 그가 개인회생을 법원에 신청한 것은 그저 자신의 빚을 탕감 받기 위한 것이 아니라면 가장 합리적인 판단을 했을 것으로 보인다. 


빚을 탕감 받기 위한 행동이 아니라 모든 빚을 제대로 갚기 위해 법원의 도움을 받겠다는 것이 비난을 받을 수는 없는 일이니 말이다. 일을 하면서 빚도 갚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고심 끝에 결정한 일이라고 밝혔다. 이 상황에서 중요한 것은 빚을 갚지 않기 위한 선택이 아니라 빚을 합리적으로 갚기 위한 선택이라는 것이다. 


이훈은 남은 채무는 끝까지 갚아 나가도록 하겠다고 했다. 채권자들의 강압적인 모습은 우리는 익숙하게 봐왔다. 물론 빚을 진 사람이 갑이 되어서는 안 된다. 하지만 최소한 살 수 있도록 우선해줘야 하는 것 역시 당연할 것이다. 그런 점에서 이훈의 이번 선택은 그가 할 수 있는 최선이었을 것이다. 


개인회생을 신청한 이훈에게 격려가 쏟아지는 이유는 아무 이런 이유일 것이다. 우리 대부분은 많은 빚을 지고 살아간다. 도덕적 해이가 만든 빚이라면 이야기는 달라지겠지만 대부분은 살기 위해 빚의 구렁텅이에 빠져 들어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말이다. 이훈에 보내는 격려는 그만이 아니라 수많은 소시민들에게 보내는 응원이기도 할 것이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