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Entertainment/방송

조선구마사 폐지, 방송사 돈 이야기에 급급 한심하다

by 조각창 2021. 3. 26.
728x90
반응형

논란의 매국 드라마 '조선구마사'가 결국 폐지되었다. 한 주 쉬면서 다시 시작하겠다는 식의 사과 쇼를 했지만, 이는 오히려 더 큰 후폭풍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었다. 더욱 중국 사이트에서는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드라마라고 홍보하고 있었다.

 

조선의 역사를 북한의 역사라고 홍보하는 황당한 상황까지 벌어진 상태에서 비난 여론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었다. 여기에 결정적인 것은 이 드라마에 광고를 붙였던 모든 곳들이 재빠르게 손절을 했다는 것이 가장 중요하게 다가왔다.

"본 드라마의 방영권료 대부분을 이미 선지급한 상황이고 제작사는 80% 촬영을 마친 상황이다. 방송사와 제작사의 경제적 손실과 편성 공백 등이 우려되는 상황이지만, SBS는 지상파 방송사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방송 취소를 결정했다"

 

매국 드라마는 결국 방송을 하는 SBS의 방송 재허가 문제까지 불똥이 튀자 급하게 방송 취소하겠다고 밝혔다. 드라마 한 편으로 방송사 자체가 사라질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일 수도 있다. 이미 재허가 불가 판정을 받고 3년 유예 기간을 지내고 있는 SBS로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

 

SBS는 이런 결정을 하면서도 돈 이야기를 가장 먼저 꺼내고 있다. 자신들은 방영권료 대부분을 이미 선지급했다고 밝혔다. 80% 촬영을 마쳤다는 말도 했다. 그러면서 사과 쇼를 하는 와중에 이후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주장했다.

 

이미 막바지 촬영을 하고 있는 드라마를 그들이 무슨 변경을 한다는 말인가? 사과하면서까지 대중을 상대로 거짓말을 했다는 의미다. 사과문을 작성하는 과정에서도 문제가 있었다는 사실이 공개되며 조롱을 받았던 이들은 마지막까지 한심하기만 하다.

 

매국 드라마를 제작한 이들이 금전적 손해를 본 것을 우리가 걱정해줘야 하는가? 우리는 경제적 손실을 입었지만 지상파 방송사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껴서 이런 결정을 했다고 한다. 이건 뭐 도둑질하다 잡혔는데, 이제 반성하니 그만하라는 말과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인다.

 

하지만 중국 사이트에서는 3회 예고가 나가면서 국민들의 분노는 더욱 커질 수밖에 없었다. 국내 방송만 중지한 채 중국 사이트에는 그대로 방송이 되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었다. 실제 SBS 방송국 앞에서 트럭을 몰고 시위를 하는 상황까지 벌어졌으니 말이다. 

 

이들이 철저하게 대국민 사기극을 벌여왔다는 점에서 믿을 수 없다는 것은 너무 당연해 보인다. 그런 점에서 완전히 폐기되어 세상에서 사라지기 전까지 끝나지는 않으니 말이다. 더욱 박계옥이라는 인물이 조선족 출신의 귀화인이라는 주장들까지 나오고 있는 중이니 말이다.

“편성 취소 이후 제작 관련 사항에 대해 문의하시는 부분들이 있어 답변드린다. 제작은 중단됐다. 상황의 심각성을 십분 공감하며, 작품에 참여했던 모든 스태프분들과 관계자분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할 것이다”

“‘조선구마사’ 관련 해외 판권 건은 계약해지 수순을 밟고 있으며, 서비스 중이던 모든 해외 스트리밍은 이미 내렸거나 금일 중 모두 내릴 예정이다”

 

‘조선구마사’ 제작사 3사(스튜디오플렉스·크레이브웍스·롯데컬처웍스)는 26일 제작은 중단되었다고 밝혔다. 80%를 찍은 상황이라는 점에서 마무리를 해도 상관없을 정도의 분량이라는 의미다. 이는 제작 중단이라는 말은 별로 의미가 없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논란이 거세게 일고 있는 해외 판권과 스트리밍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판권은 계약해지 수순을 밟고 있다고 했다. 해외 스트링은 내렸거나 금일 중 모두 내릴 예정이라고 했다. 완벽하게 누구도 볼 수 없도록 하겠다는 의미다.

 

이 문제는 완벽하게 마무리가 될 때까지 끝난 것은 아니다. 여기에 '철인왕후'에 대한 후폭풍이 뒤늦게 일고 있다. 주인공으로 출연했던 신혜선이 출연한 광고가 논란이 되면서 손절이 되고 있다. 마스크 업체는 바로 모델 계약을 끝냈고, 치킨 업체 역시 손절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철인왕후'는 신혜선만 출연한 것은 아니다. 그 매국 드라마에 출연한 배우와 제작진 방송사에 대한 책임 역시 이어져야 한다. 여전히 재방송 중이고, 해외로 판매된다면 매국을 하는 한국 드라마를 세계인들이 볼 수밖에 없으니 말이다.

 

여기에 천억이라는 엄청난 금액을 지원받은 JTBC에 대한 비난 여론도 크다. 그들의 드라마나 프로그램에 중국을 비호하는 내용들이 들어가 있는 것이 아닌가라는 의혹들이 이어지고 있으니 말이다. 여기에 중국 원작을 사들인 작품들에 대한 분노도 이어지고 있다.

 

제작을 알린 작품들 중 논란이 될 수도 있는 작품들에 대한 비판이 벌써부터 이어지고 있다. 이는 지속적으로 중국 자본이나 원작을 사들인 작품들에 대한 반감이 이어질 것이라는 의미다. 중국이 동북공정이나 역사와 문화 왜곡만 없었다면 이런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이에 편승해 왜곡과 폄하를 일삼은 작가와 감독, 제작사와 방송사까지 국민들의 역풍을 맞고 있는 것은 당연하다. 박계옥과 계약했다는 중국 업체인 쟈핑 픽처스는 박계옥과 계약을 취소하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쟈핑 코리아는 한중 합작 회사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여기에 쟈핑 코리아 이사를 맡고 있는 중국 여성의 중국어 회화와 관련한 비난 여론도 커지고 있다. 한글을 음해하기 위해 중국어와 동일하다는 식의 주장을 수업 시간에 해왔던 것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여기에 중국 공산지와 쟈핑 등이 연결고리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까지 드러나며 중국의 동북공정이 치밀하게 이어지고 있다는 것을 의심하게 만들고 있다.

 

'조선구마사'가 폐지가 된다고 모든 것이 끝나지 않는다. 이런 매국 드라마를 만든 이들에 대한 비난 여론은 끊임없이 이어질 수밖에 없다. 제작사만이 아니라 작가와 감독에 대한 비난은 이들이 향후 작품 활동을 할 수 없도록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까지 이어지고 있다.

 

여기에 배우들 역시 비난을 피해가기 어렵다. 그들이 선택한 결과라는 점에서 이에 합당한 책임감을 느껴야 할 것이다. '조선구마사'만이 아니라 '철인왕후' 역시 출연한 배우들과 작가와 감독, 제작사와 tvN 모두 이에 합당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과 구독하기를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