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NongDam

독감백신 접종 70대도 숨진 채 발견, 독감 주사 문제?

by 조각창 2020. 10. 20.
728x90
반응형

올해 독감 주사를 맞아야 한다는 이야기들이 많다. 증세가 코로나19와 유사하다는 점에서 독감 예방 주사를 필수적으로 맞기를 요구해왔다. 문제는 독감 주사를 배송하는 과정에서 상온에 노출되어 문제가 생기며 신뢰성에 의문이 퍼지기 시작했다.

 

질본에서는 큰 문제가 없다고 하면서도, 상온에 노출된 독감 주사는 폐기 처분하기도 했다. 이후에도 주사액 안에서 이물질이 발견되기도 했다고 했지만, 주사액이 뭉쳐서 생긴 것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밝혀졌다. 이런 상황들까지는 충분히 이해할 수도 있었다.

문제는 독감 주사를 맞고 사망자가 나오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17세 소년이 사망하더니, 70대 후반 노인이 사망했다. 큰 질병이 없었다는 점에서 이들의 사망에 독감 주사가 문제가 있었던 것은 아닌가 하는 의문을 품게 되었다.

 

20일 오전 7시께 고창군 상하면 한 주택에서 A(78)씨가 쓰러진 채 숨져 있는 것을 이웃 주민이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다. 사망한 A 씨는 전날 오전 9시께 동네 한 의원에서 독감 백신을 접종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백신은 보령바이오파마 보령플루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 백신은 상온 노출로 효능 저하 우려가 제기되거나 백색 입자가 검출된 제품은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인천에서 사망한 10대가 접종한 백신과도 다른 제품이라고 도 보건당국은 설명했다. 인천 사망자가 맞은 것과도 다르고, 상온 노출된 것도 아니라는 점이 더 혼란스럽게 다가온다.

 

"A 씨 사망과 백신 접종과 연관성은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았다. 구체적 경위를 확인하기 위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망자는 생전 혈압약을 복용했고 고혈압과 당뇨 등 지병을 앓고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독감백신 접종이 직접적 사망원인이라고 단정할 단계는 아니다"

"해당 사안을 질병관리청에 보고하고 동일한 백신을 접종한 이들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하고 있다. 현재까지 이상반응을 보인 다른 사례는 파악되지 않았다"

 

전북도 보건당국은 사망자와 백신 접종의 연관성을 규명하기 위해 부검까지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까지는 백신으로 인한 사망이라고 규명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사망자가 생전 혈압약을 복용해왔다고 한다. 고혈압과 당뇨 등 지병을 앓고 있었다고 한다.

 

대부분의 노인들이 고혈압과 당뇨 등을 앓고 있음을 생각해 본다면 이는 쉽게 넘길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10대와 노인들에게 취약하다는 독감을 예방하기 위해 주사를 맞는 것인데, 그런 취약 계층에서 사망자가 나왔기 때문이다.

 

"사망한 17세 남학생과 같은 병원에서 동일한 날 제조번호가 같은 백신을 접종받은 사람은 총 32명이다. 보건소를 통해 이들에게 개별적으로 연락을 취한 상태로, 현재까지 모두 이상 반응이 없었던 것으로 확인했다"

 

"접종 후 사망까지의 시간, 동일 제조번호의 백신을 맞은 사례 중 중증 이상 반응이 없었던 점, 부검 진행 중 받은 구두 소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아직 연관성이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본다. 동일 백신 접종자 등에 대한 이상 반응 감시를 강화하고 있으며 최종 부검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향후 신속히 연관성을 검토하고 그에 따른 후속 조치를 할 예정이다"

 

질병청은 17세 인천 사망자와 관련한 조사 내용을 밝혔다. 같은 백신을 접종받은 사람은 총 32명이지만, 이들에게는 특별한 문제가 없다고 한다. 물론 좀 더 시간을 들여 확인해야 할 문제이지만, 현재로서는 백신으로 인한 사망이라고 특정할 수 없다는 의미다.

 

현재로서는 두 사망자가 나오기는 했지만, 백신으로 인한 사망이라 특정할 수 있는 그 무엇도 존재하지 않는다. 자칫 불신으로 인해 독감 백신을 거부하는 일이 벌어질 수도 있다는 점이 더 큰 불안으로 다가온다. 공포를 조장하는 기사들이 문제이니 말이다.

 

차분하게 결과를 기다려야 할 것이다. 어떤 영향으로 사망을 했는지 여부는 철저하게 조사를 하지 않으면 쉽게 언급할 문제가 아니다. 하지만 분명 백신 접종 후 사망을 했다는 점에서 이와 어떤 인과관계라도 있다면 유사한 상황이 벌어지지 않도록 조처를 취해야만 하니 말이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과 구독하기를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