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NongDam

유튜버 정배우 몸캠 영상 공개 경찰 내사 당연하다

by 조각창 2020. 10. 15.
728x90
반응형

유튜버들끼리 전쟁 아닌 전쟁 중인 듯하다. 무한 경쟁시대 새로운 수익원이 되고 있는 유튜브에서 보다 돋보이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반가운 일이다.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 시청자들을 행복하게 해 준다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값진 일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이런 긍정적 대결이 아니라, 상대를 헐뜯고 비방하는 것으로 자신의 존재감을 알리려는 자들이 많다는 것이다. 경쟁이 시작되면 상대의 약점이 뭔지부터 찾고, 그것도 부족하면 억지 주장을 펼친다. 가짜뉴스까지 퍼트리는 일들도 벌어지는 현실은 최악이다.

'가짜사나이'가 갑자기 큰 화제를 모으며 성공을 거두자, 빛의 속도로 논란도 커지고 있다. 일반인들이 갑작스럽게 인기를 얻게 되는 경우들이 많다. 대부분의 경우 갑작스러운 인기는 오히려 독이 되는 경우가 많다. 오랜 시간 준비해 쌓아 올린 결과가 아니기 때문에 문제는 급속도로 퍼질 수밖에 없다.

 

“정배우는 당사자들 몰래 수집한 단톡방 내용이 실제 행동으로 이어진 것이 틀림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정배우의 추측일 뿐 근거가 없는 이야기이며 실제로도 그러한 행동을 하지 않았다. 그런데도 해당 방송에서 정배우는 제가 실제로 그러한 행동을 했던 것으로 단정 짓고 있다”

“저는 ‘몸캠’ 영상의 존재 자체를 몰랐으며, 이 영상은 저의 동의 없이 촬영된 영상이다. 정배우는 이러한 영상을 입수하여, 저를 비방할 목적으로 다수가 시청하는 방송에 송출하여 저의 명예를 훼손했을 뿐만 아니라 사진 등을 소지하고 유포했다”

 

정배우라는 유튜버가 '가짜사나이'에 출연하고 있는 로건이라는 사람이 불법업소를 다녔다고 폭로했다. 그것도 모자라 더 부당한 일들도 벌였다는 주장까지 했다. 이런 주장도 모자라 몸캠 영상이라며 완전 노출된 사진 일부를 가린 채 공개하기도 했다.

 

문자 내용과 사진까지 공개한 것은 부당한 행동이다. 악의적인 행동이 만든 결과라는 점에서는 이는 심각한 수준의 범죄다. 알권리를 앞세울 사안도 아니고, 어딘가에 공개되었으니 마음대로 공개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단 논리도 말이 되지 않는다.

 

단순한 추측을 사실이라 주장하는 것이라면 정배우의 행동은 가짜뉴스라고 볼 수밖에 없다. 단순한 추측을 실명 공개하며 사실이라 주장한다면 그건 범죄다. 명확한 증거도 없고, 증거가 있다고 해도 무슨 권리로 그런 개인적인 사실을 공개해도 된다는 것인가?

 

부당한 일을 했다면 경찰에 신고해 조사를 받도록 하면 된다. 개인이 마치 사회정의구현을 하는 존재처럼 구는 것 자체가 말도 안 된다는 의미다. 사실이라고 해도 이를 공개하면 명예훼손에 걸린다. 그걸 무시하면 법의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다. 더욱 사실이 아니라면 이는 더 큰 범죄다. 

 

15일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은 정씨의 불법촬영물 유포·명예훼손 혐의 등에 대한 사건을 서울 강동경찰서에 배당했다. 경찰은 정씨에 대한 신고가 여러 건 들어왔다고 밝히며, 신고인 조사를 거친 뒤 정시에 대한 정식 입건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유튜버는 뭔가 대단한 권리를 가진 존재가 아니다. 그저 유명해졌다는 이유 하나로 자기 마음대로 해도 된다는 착각을 하는 순간 나락에 빠진다. 자신이 무슨 권리로 개인의 사생활을 무분별하게 공개하는가? 정배우만이 아니라 다른 유튜버들 역시 같다.

 

이런 유튜버들이 걸러지는 과정이 이제 시작되고 있는 중이다.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그에 따른 책임을 요구하는 시선들도 높아지고 있다. 이는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런 점에서 옥석을 가르는 일들을 통해 보다 건전하고 건강한 문화를 만드는 것 역시 모두의 몫일 것이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과 구독하기를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