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Entertainment/스타

장재인 고백 그의 용기를 응원한다

by 조각창 2020. 9. 22.
728x90
반응형

가수 장재인이 결코 쉽게 꺼낼 수 없는 말을 꺼냈다. 과거 성폭행을 당했던 사실을 고백했다. 그가 직접 밝히지 않았다면 누구도 알지 못했을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널리 알리며 그 스스로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한다는 사실은 중요하다.

 

무려 11년 만에 어렵게 꺼낸 그의 고백은 그래서 더 큰 무게감으로 다가온다. 폭행의 후유증은 평생 간다고 한다. 그 고통이 얼마나 힘들지는 차마 당하지 않은 이는 상상도 할 수 없을 정도다. 그런 점에서 함부로 상처 입은 이들을 언급하기도 어렵다. 

"이 이야기를 꺼내기까지 11년이 걸렸다. 저의 첫 발작은 17살 때였고, 18살에 입에 담고 싶지 않은 사건을 계기로 극심한 불안증, 발작, 호흡곤란, 불면증, 거식폭식 등이 따라붙기 시작했다. 치료를 한다고는 했지만 맞는 의사 선생님 찾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었고 그때 당시엔 병원 가는 걸 큰 흠으로 여길 때라 더 치료가 힘들었다"

 

장재인은 22일 새벽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쉽지 않은 글을 올렸다. 11년이나 걸려 힘들게 꺼낸 이야기는 참 많이 아프게 다가왔다. 어렵게 자신의 상처를 공개적으로 드러내는 것은 엄청난 용기가 아니면 불가능한 일이다.

 

폭행을 당한 후 그는 극심한 증세들을 겪었다고 한다. 불안증과 발작, 호흡곤란과 불면증, 그리고 거식과 폭식 등이 따라 붙었다고 하니, 그의 10대가 얼마나 힘겨웠을지는 상상만 해도 섬뜩할 정도였다. 당시만 해도 성폭행을 당했다는 것만으로도 낙인이 찍히는 시대였으니 치료를 하는 것도 더 힘들었을 것이다.

 

"그렇게 이십대가 된 나는 24살~29살에 소원이 제발 진짜 조금만 행복해지고 싶다였는데 좋은 생각만 하고 싶어도 마음 자체가 병이 들면 자꾸만 무너지는 거라. 그렇게 긴 시간 나는 병과 함께 성장했고 이제는 그것이 나의 일부가 되어버린 요즘"

"어릴 적에 나랑 똑같은 일 겪고도 아님 다른 아픈 일 겪고도 딛고 일어나 멋지게 노래하는 가수들 보면서 버텼다. 내가 그랬던 거처럼, 내가 받은 그 용기를 내가 조금만이라도 전할 수 있다면 그럼 내가 겪었던 사건들도 의미가 생기지 않을까"

 

장재인은 자신의 아픔을 작업 중인 앨범에 담았음을 암시하기도 했다. 가수라는 자신의 직업이 곧 본인의 치유만이 아니라 동일한 고통을 겪는 이들에게 동일한 공감의 힘으로 다가올 수도 있어 보인다. 상처를 입은 이들은 알고 있으니 말이다.

 

"그 이후 저는 1년이 지나 19살에 범인을 제대로 잡았다는 연락을 받았었다. 나에게 그렇게 하고 간 사람은 내 또래의 남자분이었다. 당시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그 아이 역시 다른 아이들의 괴롭힙으로 인해 그렇게 됐단 이야기였다. 길을 지나는 저를 보고 저 사람에게 그리 해오면 너를 괴롭히지 않겠다 약속했던가보다라"

"그 아이 역시 피해자라면 도대체 나는 뭐지라는 생각이 가장 가슴 무너지는 일이었다. 이젠 조금 어른이 되어 그런 것의 분별력이 생겼습니다만, 돌아보고 너비 보면 그때 이 일이 생긴 건 네 잘못이 아니야라고 말해주는 이가 있었다면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생각보다 많은 성피해자들이, 피해자임에도 내가 그러했던 것처럼 수치심과 죄책감을 갖고 살아가고 있을 거다. 나는 나와 같은 일을 겪은 가수를 보며 힘을 얻고 견뎠다. 같은 일 비슷한 일을 겪은 누군가들에게 힘이 됐음 한다"

 

성폭행을 당한 지 1년 후가 지나 범인이 잡혔다고 한다. 또래 남자였는데 그 역시 학폭 피해자였다고 한다. 자신을 성폭행하면 더는 괴롭히지 않겠다는 말을 듣고 범행을 저질렀다고 한다. 그게 정말 사실인지 알 수는 없지만, 이를 전해 들은 장재인이 느꼈을 고통은 더욱 깊고 혼란스러웠을 듯하다.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성폭행을 당한 이들이 많다고 한다. 세상이 바뀌고 있지만, 여전히 자신이 그런 성폭행을 당했다는 것 자체를 숨기는 이들은 많다. 그런 이들에게 용기를 주는 그리고 함께 치유할 수 있는 노래가 나온다면 큰 힘이 될 것이다. 그런 점에서 장재인의 용기를 응원한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과 구독하기를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