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Entertainment/방송

KBS 연기대상 공효진 대상 동백꽃 12관왕 올랐다

by 조각창 2020. 1. 1.
728x90
반응형

연말 시상식들은 수많은 상들을 남발하며 마무리되었다. SBS 연기대상은 누구나 예상했듯 김남길이 대상을 받았다. 그리고 KBS 연기대상의 경우도 이견이 필요 없는 대상자로 공효진이 결정되었다. 최소한 두 사람의 대상 수상과 관련해 비난을 할 이는 없을 듯하다.

 

'KBS 연기대상'은 시작 전부터 '동백꽃 필 무렵'이 얼마나 많은 상을 받을 것인지에 쏠려 있었다. 워낙 대중적으로 큰 사랑을 받았고, 완성도 역시 뛰어났다는 점에서 출연한 모든 이들에게 상을 줘도 부족할 것이 없었으니 말이다. 그런 점에서 시상식에 대한 관심은 '동백꽃 필 무렵'에 쏠려 있었다. 

아역인 김강훈을 시작으로 신인상에 손담비가 받으며 주목을 받았다. 손담비가 신인상을 받은 것은 무척이나 의미가 크다. 가수이자 배우로서 그 가능성을 알린 중요한 작품에서 손담비는 열연을 펼쳤다. 그리고 그는 신인상으로 보답을 받았다. 

 

오정세와 염혜란이 함께 조연상을 받은 것도 흥미로웠다. '동백꽃 필 무렵'에서 감초같은 역할을 완벽하게 해 준 이들 극 중 부부가 함께 상을 받는 과정도 보기 좋았으니 말이다. 물론 옹산 간장게장 골목 어벤저스들이 상을 받지 못한 것은 아쉬움이 크다. 고두심에 대한 수상이 없었다는 점도 아쉽기만 하다. 

 

'동백꽃 필 무렵'의 임상춘 작가가 작가상을 받았다. 이견 자체가 나올 수 없는 수상이었다. 드라마 방영 시작부터 임상춘 작가에 대한 찬사와 관심이 쏟아졌기 때문이다. 당연하게도 임 작가의 전작들에 대한 관심까지 이어지며 작가에 대한 관심은 최대치로 올라갔었다. 

 

네티즌 상은 말 그대로 인기상이다. 이 상의 주인공은 강하늘이었다. 매력이 넘친 강하늘의 연기는 당연히 시청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투박하지만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서는 뭐든 다하는 순정남  용식이 역할을 완벽하게 연기한 강하늘은 최고였다. 

 

베스트 커플상에는 '동백꽃 필 무렵'에서 두 팀이 나왔다. 강하늘 공효진, 오정세 염혜란이 다른 커플들과 함께 상을 받았다. 이 상을 왜 주는지 모르겠지만, 나름의 재미적 요소라고 볼 수도 있어 보인다. 6팀 중 2팀이 한 드라마에서 나왔다는 것은 그만큼 인기가 높았다는 의미일 것이다. 

 

우수상 역시 김지석과 이정은이 받았다. 4명 중 둘이 '동백꽃 필 무렵'에 출연했다는 점에서도 비율 측면에서 압도적이다. 김지석은 다양한 연기를 보이고 있지만 상복은 없었다는 점에서 감격스러워했다. 지난해부터 상복이 터진 이정은 이번 시상식에서도 감격스러운 장면들을 보여주었다. 

 

최우수상에는 강하늘이 존재했다. 4명의 최우수상이 나왔다는 점도 참 문제이기는 하다. 웬만하면 골고루 상을 나눠주겠다는 의지가 잘 드러났으니 말이다. 작품상 같은 것도 있었다면 '동백꽃 필 무렵'에만 줬을지 아니면 4개의 작품에 줬을지 궁금할 정도다.

 

그나마 홀로 받은 대상은 공효진의 몫이었다. 사실 공효진을 제외하고 대상 수상자를 꼽기는 힘들었다. 유준상이 언급되기도 했지만,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드라마의 힘이 강했다. 동백이 역할을 완벽하게 보여준 공효진에게 대상은 자연스러웠다. 

 

공효진에게도 특별한 날이었다. 상복이 상대적으로 적었던 공효진으로서는 대상은 큰 가치로 다가오니 말이다. 좋은 역할을 맡아 최선을 다해 시청자들을 행복하게 해 준 공효진에게 대상을 주는 것은 당연했다. 20년 후 다시 대상 수상자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공효진의 언급도 반가웠다. 

 

상들이 남발되는 시상식에서 그나마 '동백꽃 필 무렵'이 있어 다행이었다. 모두에게 상을 나눠주는 이런 시상식은 이제 그만이기 바란다. 상의 희소성이 없는 출근상이 연이어 나오면서 시상식에 대한 가치를 훼손하고 있으니 말이다. 이제 연말 시상식은 축소되거나 변해야 할 것이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과 구독하기를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