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NongDam

라니티딘 발암 위장약 269 품목 중지, 당황스럽다

by 조각창 2019. 9. 26.
728x90
반응형

어제는 섬유유연제에서 미세 플라스틱이 검출되어 논란이 일었다. 그나마 선택지가 존재했기 때문에 불행 중 다행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오늘 식약처에서 발표한 내용은 더 충격적이다. 우리가 많이 사용하던 위장약에 사실은 발암 물질이 함유되었다니 말이다.

 

현대인들에게 위장약은 필수라는 말도 있을 정도다.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현대인들에게 속병은 일상이다. 그러다 보니 자주 위장약을 먹기도 한다. 단순히 술을 마신 후 나타나는 증세가 아닌, 스트레스로 인한 위장 장애를 달고 사는 현대인들에게 위장약은 필수품처럼 여겨지기도 할 정도다.

문제의 '라니티딘'은 소화성 궤양 치료제다. 당연히 위궤양치료제나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의 주원료로 사용되고 있다. 이 '라니티딘'을 주원료로 사용하는 약품이 무려 269개에 달한다고 한다. 위장약을 한 번이라도 먹은 이들은 결국 발암 물질을 스스로 먹어왔다는 사실은 당황스럽다. 

 

"단기 복용했을 경우의 우려는 크지 않다. 다만 장기복용했을 경우 인체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고 '라니티딘 인체영향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조사·평가할 계획이다. 상담을 통해 재처방, 재조제를 받을 경우 1회에 한 해 본인부담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 또 조치대상 의약품 가운데 처방 없이 구입 가능한 일반의약품은 약국에서 교환·환불받을 수 있다"

 

식약처 김영옥 국장은 단기 복용의 경우 문제는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장기 복용의 경우는 인체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이를 위해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철저한 조사를 할 계획이라고 했다. 보다 정밀한 조사를 통해 장기 복용자들이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 밝혀내겠다는 의미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6일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열고, 국내에서 유통 중인 라니티딘 성분의 원료의약품을 전수 조사한 결과, 원료의약품 7종류에서 발암 가능 물질인 NDMA(N-니트로소디메틸아민)가 기준치 초과 검출됐다고 밝혔다. 전수조사에는 국내에서 생산된 것은 물론 수입된 원료의약품까지 포함됐다.

 

이에 따라 라니티딘을 사용한 완제의약품의 제조와 수입, 판매를 잠정적으로 중지하고 처방을 제한한다고 밝혔다. 해당 제품은 (주)보령제약에서 생산한 '겔포스디엑스정'과 (주)구주제약의 '네오티딘정150밀리그램(라니티딘염산염)', (주)유니메드제약의 '가딘정(라니티딘염산염)', (주)유한양행의 '위큐정', (주)일양약품의 '잔트락틴정' 등 모두 269개 품목이다.

 

우리가 손쉽게 볼 수 있었던 제품들이 다수 존재한다는 점에서 당황스럽다. 믿고 복용했던 위장약이 사실은 발암물질이 함유되어 있었다는 사실은 분노할 수밖에 없다. 세상에 믿을 수 있는 게 없다는 한탄이 자연스럽게 나올 수밖에 없다. 이 정도면 뭘 믿어야 할지 불안하기만 하다.  

 

라니티딘은 앞서 이야기를 했지만, 위산과다, 속쓰림, 위·십이지장궤양, 역류성식도염 등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하는 약이다. 국내에서는 11종류의 라니티딘 원료의약품이 등록되어 있으며, 그중 7종의 원료(제조1, 수입6)가 유통되고 있다. 식약처는 시중에 유통 중인 7종 모두에서 NDMA가 검출되었다고 밝혔다. 국내 모든 제품이 문제라는 점이 문제다.

 

'네이버 '힘내라 맑은물'이라는 도둑 블로거가 많은 블로거들의 소중한 글들을 훔쳐서 돈벌이에 나서고 있습니다. 제보로 확인해본 결과 무작위로 도둑질해 자신의 글처럼 올려놓고 네이버 광고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정의를 앞세우고 부끄러움도 느끼지 못한 채 도둑질을 하는 모습이 경악스럽습니다. 일 아베처럼. 여러분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많은 블로거들의 글들도 다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해당 의약품을 복용 중인 환자는 25일 기준으로 144만 3천여 명으로 확인됐다. 전국 2만 4,301개 의료기관에서 처방해, 약국 1만 9,980곳에서 조제해 왔다. 지난해 기준 라니티딘 성분의 완제의약품은 약 2,700억 원어치가 생산·수입됐고, 이 가운데 전문의약품의 유통 비중이 2,440억 원으로 90%를 차지한다.

 

장기 복용을 할 수밖에 없는 환자로서는 정말 답답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전문의약품으로 유통되는 것이 90%를 차지하고 있다고 하니, 입원했던 이들은 선택의 여지도 없었다는 의미다. 잠정 판매중지 및 처방제한 의약품 목록은 식약처 홈페이지(www.mfds.go.kr), 보건복지부 홈페이지(www.mohw.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