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NongDam

펜벤다졸 개 구충제 말기암 치료 가능한가?

by 조각창 2019. 9. 24.
728x90
반응형

어느 날 갑자기 개 구충제가 말기암에 특효라는 이야기가 나왔다. 유튜브에 나온 이 영상 하나가 모두를 흔들고 있다. 개 구충제가 암 치료제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은 획기적이거나 가장 최악의 상황에 처한 사람을 조롱하는 일이다. 세상에는 이와 유사한 일들도 있다.

 

다른 치료를 위해 만든 약이 의도와 달리, 전혀 다른 특효약이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런 경우들이 많다 보니 이번 경우도 그럴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도 없을 것이다. 임상실험을 하고 이후 실제 효과 여부가 결정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 시점 이는 무모하고 위험 투성이 도전이다.

이 논란의 시작은 지난 4일 한 유튜브에 2016년 말 소세포폐암 진단을 받고 이듬해 1월 암세포가 전신에 퍼져 3개월 시한부 판정을 받은 미국의 한 60대 남성이 펜벤다졸을 복용하고 3개월 뒤 암세포가 깨끗이 사라졌다는 내용이 올라왔다. 10분 분량의 영상은 빠르게 퍼져 24일 오후 1시 현재 185만회 이상 재생됐다.

 

엄청난 반향이 아닐 수 없다. 수많은 이들이 이게 사실일까? 하는 호기심이 발동했을 것이다. 암은 여전히 완벽하게 정복하지 못한 병이다. 말기 암의 경우 시한부 인생을 살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암 환자나 그 가족들에게 이런 소식은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어떤 방법이든 찾으려 노력하는 이들에게 치료제라는 말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희소식이니 말이다. 중증 암환자나 가족들은 희망만 조금 보인다면 뭐든 할 수밖에 없다. 그런 점에서 검증이 되지 않은 치료제 이야기는 자칫 커다란 재앙을 만들 수도 있다. 

 

논란이 커지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현재까지 환자 대상의 연구 결과는 나오지 않았다는 게 전문가 의견이다. 항암제로 허가를 받지 않은 펜벤다졸을 절대로 복용해선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당연한 이야기다. 유튜브에 공개된 영상은 임상실험이 이뤄지지 않은 결과다. 

 

대한약사회 역시 "영상에서 언급된 펜벤다졸의 항암효과와 관련된 연구는 세포 또는 쥐를 대상으로 하는 동물실험이 대부분이다. 말기 암 환자와 관련된 사례 역시 펜벤다졸만 복용했던 것은 아니었다"라고 밝혔다. 펜벤다졸 효과는 세포 또는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이라고 지적했다.

 

말기암 환자 역시 펜벤다졸만 복용한 것이 아니라는 점도 지적했다. 오직 펜벤다졸 하나로 치료가 될 수 없다는 의미이기도 한다. 임상 실험도 되지 않은 약물은 누구도 예측 불가능한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는 점에서 신중할 수밖에 없다. 의도하지 않은 결과로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는 의미다.  

 

대한수의사회에서는 동물 진료 없이 동물용의약품을 판매하지 않도록 동물병원에 당부하고 있다. 이는 이 소문으로 인해 많은 이들이 펜벤다졸을 구매하는 일을 막기 위함이다. 하지만 극단적으로 이를 복용하려는 이들이 존재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불안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네이버 '힘내라 맑은물'이라는 도둑 블로거가 많은 블로거들의 소중한 글들을 훔쳐서 돈벌이에 나서고 있습니다. 제보로 확인해본 결과 무작위로 도둑질해 자신의 글처럼 올려놓고 네이버 광고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정의를 앞세우고 부끄러움도 느끼지 못한 채 도둑질을 하는 모습이 경악스럽습니다. 일 아베처럼. 여러분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많은 블로거들의 글들도 다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강아지 구충제를 먹고 암을 치료하면 신기한 일이고 아니면 말고 식의 주장은 끔찍한 결과를 불러올 수밖에 없다. 2016년 말 3개월 시한부 판정을 받은 60대 남성이 펜벤다졸 복용 뒤 3개월 후 암세포가 깨끗이 사라진 것이 사실이라면, 이를 그대로 놔뒀을까?

 

말 그대로 황금알을 낳는 거위인데, 제약 회사 등에서 이를 판매 약으로 만들지 않았을까? 너무 당연하고 단순한 결과 아닌가? 정말 암을 완벽하게 치료할 수 있는 제품이라면 이미 판매를 위한 약으로 만들어지고 있을 것이다. 가장 먼저 내놓은 제약회사가 모두를 가질 수 있으니 말이다. 의약품은 신중해야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