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Entertainment/스타

이정은 대화의 희열2 진짜 배우의 가치를 보여주었다

by 조각창 2019. 6. 30.
728x90
반응형

이정은이라는 이름이 여전히 낯설 수는 있다. 하지만 '미스터 션샤인'에 출연한 함안댁이라면 생각날지도 모르겠다. 아니 얼굴만 보면 "아하"하고 기억할 수밖에 없는 진짜 배우가 바로 이정은이다. 그녀는 말 그대로 어느 날 갑자기 드라마와 영화 등장했다.


'대화의 희열2' 마지막 회에 주인공은 이정은이었다. 그녀가 방송에 출연해 들려준 연기 인생은 그 자체가 연기였다. 40이 훌쩍 넘어 연기 인생의 꽃을 피우기 시작한 배우. 지독할 정도로 힘겨운 시간을 버텨내고 진짜 연기자로 수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는 이정은의 이야기는 그래서 더 특별하게 다가왔다. 


솔직하게 이정은이 여타 주인공을 맡고 있는 배우들의 외모는 아니다. 국내나 어디나 여배우라고 하면 뛰어난 외모에 멋진 몸매를 가진 매혹적인 모습이다. 그게 우리에게 인식된 여배우의 모습이다. 하지만 이정은은 이와 전혀 다르다. 동글동글한 얼굴에 작은 키, 그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여성의 모습일 뿐이다.


그녀는 편안함으로 방송 내내 분위기를 휘어 잡았다. 어린 시절부터 남들 앞에 나서는 것을 좋아했던 소녀는 고3 시험을 두 달 앞두고 연극영화과를 선택했다고 한다. 친구의 제안으로 검은 리본을 달았지만, 그 일로 인해 친구는 학교를 그만둬야 했다고 한다. 


최루탄에 맞아 사망한 연세대 이한열 열사를 추모하기 위한 행동이 이정은을 깨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신의 위치에서 가장 좋아하는 일로 변화를 이끌고 싶다는 그녀의 선택은 그렇게 한양대로 이끌었다. 하지만 연기를 하고자 하는 그녀의 꿈은 쉽게 이뤄지지 않았다.


'네이버 '힘내라 맑은물'이라는 도둑 블로거가 많은 블로거들의 소중한 글들을 훔쳐서 돈벌이에 나서고 있습니다. 제보로 확인해본 결과 무작위로 도둑질해 자신의 글처럼 올려 놓고 네이버 광고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정의를 앞세우고 부끄러움도 느끼지 못한 채 도둑질을 하는 모습이 경악스럽습니다. 여러분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많은 블로거들의 글들도 다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연출을 요구하는 이들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연출을 하기는 했지만, 욕심을 내서 무대에 섰고 그렇게 연기자 이정은의 삶은 시작되었다. 연기자에 대한 꿈으로 직접 무대를 만들었지만, 돈도 없는 그녀에게는 모든 것이 도전이었다. 그런 그녀를 도운 것은 신하균, 우현, 지진희에게 5천 만원을 빌렸다고 한다.


후배를 위해 거금을 선뜻 내준 선배들. 그런 선배들을 위해 열심히 노력해 무려 13년 만에 돈을 다 갚았다고 한다. 우현은 많은 후배들에게 돈을 줬지만 갚은 사람은 이정은 혼자였다고 한다. 연극 무대에서 버텨내는 것은 그리 쉽지 않다. 그럼에도 잊지 않고 노력해서 다시 선배를 찾은 이정은을 바라보는 선배들의 마음은 뿌듯했을 듯하다.


이정은은 연기를 하기 위해 수많은 노동 일을 해야만 했다고 했다. 연극으로 1년 연봉이 겨우 20만원이었던 시절 자신의 꿈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다른 일을 할 수밖에 없었으니 말이다. 그렇게 20년 동안 다양한 일을 하며 연기를 했던 이정은에게도 기회는 찾아왔다.


대선배인 송강호와 출연한 '변호인'에서 부산 토박이 연기를 완벽하게 한 이정은은 단역이었지만 특별한 존재감을 보여주었다. 서울 토박이인 이정은에게 부산 사람이냐고 부산 출신 송강호가 되물을 정도로 완벽한 사투리 구사였다. 실제 이정은은 완벽한 사투리를 위해 수 개월 동안 토박이들의 언어를 분석하고 연습했다고 한다.


부산 사투리 만이 아니라 다양한 사투리 연기를 하는 과정에서 '택시 운전사'를 위해 광주에서 사투리를 배우는 과정에서 그녀는 특별한 가치를 깨닫게 되었다고 한다. 사투리보다 더 중요한 것은 '정서'라는 것을 깨닫고 광주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공감하는 것에 더 집중했다고 한다.


이정은 배우의 연기가 특별하게 다가오는 이유는 그곳에 있다. 본인 스스로 다양한 직업을 경험하며 얻은 삶의 지식들과 정서를 익히려 노력하는 그 뛰어난 공감 능력이 결국 수많은 이들이 사랑할 수밖에 없는 배우로 만들었을 것이다. 이정은의 연기에 공감할 수밖에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40살까지 다른 일을 함께 할 수밖에 없었던 고단한 시간들을 이정은은 '배우로서 얼굴이 만들어지는 시간'이라고 했다. 너무 멋진 말이 아닐 수 없다. 엄청난 고통 속에서도 끝까지 배우로서 꿈을 잊지 않고 도전한 자의 소감이라는 점에서 더욱 큰 가치로 다가온다. 


최근 작인 '기생충'에서 보여준 이정은 배우의 연기는 압권이었다. 영화를 보신 분들이라면 이 영화에서 가장 강렬한 인상을 남긴 이가 누구냐는 질문이 어렵지 않았을 것이다. 이정은 배우와 스포일러 때문에 드러낼 수 없는 남편이라고 이야기할 테니 말이다. 진정한 배우의 가치를 보여준 이정은 그의 새로운 꿈이 기대된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과 구독을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