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Entertainment/스타

엘라 그로스 베스킨라빈스31 핑크스타 광고 삭제 이유

by 조각창 2019. 6. 30.
728x90
반응형

미국인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엘라 그로스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동 모델이다. 서구적 외모와 동양적 미가 절묘하게 결합한 엘라 그로스에 대한 관심은 뜨겁기만 하다. 그런 모델을 베스킨라빈스에서 모델로 선택한 것은 자연스럽다.


문제는 엘라 그로스의 나이가 11살이라는 것이 문제다. 그 어린 아이를 성인 여성과 유사하게 표현한다면 그건 문제가 될 수밖에 없다. 그렇지 않아도 여성들을 성상품화하는 풍토에 대한 성토가 거센 상황에서 성인 여성도 아닌 어린 아이를 그렇게 표현한다면 그건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29일 공개한 '핑크스타' 광고 영상 속 어린이 모델 '엘라 그로스'의 이미지 연출이 적절치 않다는 고객들의 의견이 있었다. 7월 출시하는 신제품 '핑크스타' 아이스크림 이미지 표현을 위해 세계적인 어린이 모델 '엘라 그로스'를 캐스팅 했다. 어린이임에도 불구하고 당당하고 개성 넘치는 엘라 그로스의 모습과 '핑크스타'의 이미지를 연계하기 위해 기획 됐다. 해당 어린이 모델의 부모님과 소속사를 통해 충분한 사전 논의 후 제작됐다"


"광고 영상 촬영도 엘라 그로스의 부모님 참관 하에 일반적인 어린이 모델 수준의 메이크업을 하고 평소 모델로 활동했던 아동복 브랜드 의상을 착용한 상태로 이뤄졌다. 일련의 절차와 준비 과정에도 불구하고 광고 영상 속 엘라 그로스의 이미지에 불편함을 느끼는 고객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해 해당 영상 노출을 중단했다"


아이스크림 업체인 '배스킨라빈스31'은 자신들의 SNS를 통해 공식 사과했다. 업체 측은 부모와 상의 하에 촬영이 진행되었음을 강조했다. 자신들의 일방적인 주장으로 만든 것이 아니라 부모들과 충분한 상의를 한 후 참관 하에 촬영을 했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네이버 '힘내라 맑은물'이라는 도둑 블로거가 많은 블로거들의 소중한 글들을 훔쳐서 돈벌이에 나서고 있습니다. 제보로 확인해본 결과 무작위로 도둑질해 자신의 글처럼 올려 놓고 네이버 광고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정의를 앞세우고 부끄러움도 느끼지 못한 채 도둑질을 하는 모습이 경악스럽습니다. 여러분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많은 블로거들의 글들도 다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업체 측에서는 부당하다고 느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동안 수많은 여성들을 그렇게 활용해 왔기 때문이다. 성적 상징이 담긴 메시지를 광고로 만드는 것은 일상이었던 그들에게는 이 모든 것은 평범함이었을 것이다. 그런 평범함 속에서 노골적으로 옷을 벗긴 다거나 하는 일은 없었으니 상관없다는 식의 주장부터가 문제다.


부모들 역시 이런 사실을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했다면 재고할 문제다. 아동 모델로 큰 사랑을 받고 있고, 다양한 활동들을 하면서 과연 자신의 자녀가 어떻게 소비되는지 고민하는 것 역시 부모의 역할이니 말이다. 그런 점에서 내 아이니까 내가 알아서 한다는 식의 논리는 없을 것이라 확신한다. 아이는 소유물이 아니니 말이다.


이 광고가 논란이 된 것은 엘라 그로스는 마치 성인 여성처럼 연출되었다는 것이다. 단순히 성인 여성으로 묘사한 것이 아니라, 성인 여성들을 대상으로 성적 상품화하던 방식을 그대로 따라했다는 것이 문제다. 성 상품화가 문제가 되고 있는데 이를 어린 아이에게 적용했다면 이는 당연히 비난을 받아 마땅하다.


여성은 상품을 팔기 위해 성을 상품화 해서는 안 된다. 노골적으로 이를 악용하는 행태는 오랜 시간 광고 시장에서 익숙하게 만들어진 방식이다. 그런 점에서 이번 기회에 여성에 대한 성 상품화를 자제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보다 창의적인 방식을 생각하지 않으면 그런 업체들은 도태될 수밖에 없다.


세상은 변하고 있는데 여전히 과거에 막혀 있다면 그건 성장할 수 없는 조건이라는 의미다. 그런 점에서 여성 성상품화 전략은 과거의 유물과 같은 잘못된 선택이다. 이를 어린 아이에게 까지 적용했다는 점에서 '베스킨라빈스31'의 광고는 비난 받아 마땅했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과 구독을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