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NongDam

진주 아파트 방화 임금체불 불만 이유가 황당하다

by 조각창 2019. 4. 17.
728x90
반응형

진주 한 아파트에서 끔찍한 일이 벌어졌다. 화재 사고에 많은 희생자가 나왔기 때문이다. 화재로 인해 연기 호흡이 문제가 되었다면 차라리 안타깝다는 생각만 할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이번 사건은 일상적인 화재 사건과는 전혀 달랐다는 점에서 경악스럽다.

 

이 사건이 정말 끔찍한 것은 범행 과정과 결과다. 경남 진주의 한 아파트에서 40대 남성이 불을 지른 뒤 대피하는 주민들을 상대로 흉기를 휘둘러 5명이 숨지고 13명이 다쳤다. 이 부분이다. 자신의 집에 불을 지른 것도 황당한 일이다. 아파트는 혼자 사는 곳이 아닌 다중 밀집 주거 지역이다. 그곳에서 방화는 큰 인명 피해를 불러올 수밖에 없다는 점이 중요하다.

17일 오전 4시 29분께 진주시 한 아파트에 사는 A(42)씨가 본인 집에 불을 질렀다. 그 이후 아파트 계단에서 대피하려고 집 밖으로 나온 주민들을 상대로 흉기를 마구 휘둘렀다. 흉기 난동으로 60대, 30대, 12세 주민 등 5명이 숨지고, 3명은 중상, 2명은 경상을 입었다. 8명은 화재로 발생한 연기를 마셔 인근 병원으로 이송됐다.

 

모두가 잠들어 있을 시간에 42살 범인은 자신의 집에 불을 질렀다. 불을 지르고 혼자 극단적 상황을 맞았다면 그나마 왜 그런 생각을 했을지 많은 이들은 의아해하고 안타까워 했을 수도 있다. 하지만 범인 A 씨는 목적이 따로 있었다. 자신의 집에 불을 지른 이유는 살인을 하기 위함이었다.

 

화재를 인지한 주민들이 대피하는 것은 당연하다. 화재시 대피 요령에 따라 주민들은 아파트 계단을 통해 집 밖으로 나오고 있었다. 그렇게 화재를 피해 나오던 주민들을 상대로 A 씨는 흉기를 마구 휘두르기 시작했다. 불을 내고 이를 피해 나오는 이들을 무차별적으로 공격했다는 것이다.

 

모두 다섯 명이 현장에서 사망했다. 60대와 30대에 이어 12살 어린 아이도 참혹한 범죄의 희생양이 되었다. 3명의 중상자가 있어 추가 사망자가 나올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토끼굴에 연기를 내서 밖으로 나오게 한 후 잡는 것과 비슷한 방식이다. 함께 사는 아파트 주민을 짐승으로 본 셈이다.

 

"임금체불 때문에 범행했다"

 

20분 만에 화재를 진압하고 4시 50분께 현장에서 A씨는 경찰에 체포되었다. 그리고 범행 이유를 임금체불 때문이라 진술했다고 한다. 황당한 주장이 아닐 수 없다. 임금체불을 당했으면 회사에 가서 임금을 달라 요구를 하는 것이 정상이다. 주지 않으면 그곳에서 농성을 하든 뭘 하든 그건 그의 선택이다.

 

자신이 임금을 못 받았다는 이유로 함께 살던 이웃들을 무차별적으로 공격해 살해했다는 것은 말 그대로 있을 수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임금체불은 핑계로 보일 수밖에 없는 이유다. 범행 수법 역시 악랄하다는 점에서 충분히 사전에 모의한 범죄라는 것도 명확하다.

 

갑자기 욱하는 마음에 저지른 범죄가 아니라는 말이다. 자신의 집에 불을 내서 화재 상황이 발생하도록 만들고 자신은 밖으로 나와 연기를 피해 밖으로 나오는 주민들을 악랄하게 살해했다. 이는 철저하게 준비된 범죄다. 그런 점에서 A 씨는 악마나 다름없다. 

 

현장에서 체포된 A씨는 사고 당시 술을 마신 것도 아니라고 했다. 경찰로 송치된 후에는 진술을 거부하고 있다고 한다. 정신병력이 존재하는지, 직업 등을 조사 중이라고 하지만 이미 사망한 이들은 돌아올 수 없다. 단순히 미쳤으니 봐줘야 한다는 말도 안 되는 이야기가 나와서도 안 된다.

 

가장 안전해야만 하는 집에서 아무런 이유 없이 주민들은 죽음을 맞이해야 했다. 최근 산불 등으로 민감한 상태였던 주민들은 새벽 갑작스러운 화재에 무방비로 탈출하기에 급급했다. 그런 그들을 기다리고 있었던 것은 살인마였다는 사실이 경악스럽다. 앞으로 화재가 나면 탈출과 함께 자신을 공격하는 이가 없는지 추가로 살펴야 하는 것인가. 절대 용서할 수 없는 범죄일 뿐이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과 구독하기를 눌러 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