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NongDam

동해안 산불 특별 재난지역 지정 검토 건물 125채 불타 진화에 속출

by 조각창 2019. 4. 5.
728x90
반응형

바짝 마른 날씨에 태풍이 불었다. 비가 없는 태풍은 화마를 품고 온 산을 태우기 시작했다. 마치 메마른 LA 지역의 매년 반복되는 화재를 보는 듯한 모습이다. 건조한 날씨로 인해 벌어진 자연재해로 인해 수많은 피해가 벌어지고 있다. 더 큰 문제는 이런 자연재해가 앞으로도 더욱 많아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부는 4일 대형 산불이 발생한 강원도 일원에 5일 오전 9시를 기해 '재난사태'를 선포했다. 재난사태가 선포된 지역은 강원도 고성군, 속초시, 강릉시, 동해시, 인제군 일원이다. 재난사태는 국민의 생명 및 재산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긴급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면 중앙안전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행정안전부 장관이 선포한다.

재난사태는 과거 2005년 4월 강원도 양양 산불과 2007년 12월 허베이스피리트호 유류 유출 사고 당시 재난사태가 선포됐었다. 재난사태 선포에 따라 선포지역에는 재난경보 발령, 인력·장비·물자 동원, 위험구역 설정, 대피명령, 응급지원, 공무원 비상소집 등 조치와 범정부 차원 지원이 이뤄질 예정이다. 추가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위험지역에 출입제한과 통제가 강화된다. 

 

갑작스럽게 시작되어 엄청난 피해를 발생시키고 있는 화재는 충격적이고 공포스럽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0시 20분 청와대 위기관리센터를 방문해 긴급회의를 주재하고 가용자원을 모두 동원해 총력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서 재난안전관리본부, 산림청, 소방청, 국방부, 강원도 재난안전대책본부, 속초시 상황실을 화상으로 연결해 상황을 보고 받고 "산불 진압이 어렵다면 확산 방지에 주력하라"고 당부했다고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즉시 청와대 위기관리센터를 방문애 총력 대응을 지시했다. 자연재해에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해 달라는 요청은 중요하다. 대통령의 결단으로 인해 모든 곳들이 한 마음으로 움직일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기 때문이다.

 

"더 이상의 인명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산불이 번질 우려가 있는 지역 주민을 적극 대피시키는 등 선제적으로 대응하라. 산불 발생과 진화 피해 상황 등을 적극적으로 언론에 공개하고 산불 발생 시 행동 요령을 구체적으로 홍보하라. 산골짜기에 거주하는 주민들을 일일히 확인하고 연락해 대피할 수 있도록 하고 날이 밝는 대로 헬기를 동원해 산불 진화에 총력을 기울이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이 가장 중요한 여긴 것은 인명 피해다. 재산 피해야 어떻게든 복구가 가능하지만 인명 피해는 복구가 불가능하다. 그런 점에서 인명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라는 지시는 당연하다. 그렇지 못한 권력도 존재했지만 이제는 그런 시대는 아니니 말이다.

 

전날 오후 7시 17분께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 원암리 일성콘도 부근에서 발생한 화재가 속초 시내로 확산하면서 이날 오전 7시 30분 현재 1명이 숨지고 산림 약 250㏊, 주택 125채가 소실됐다. 엄청난 피해가 아닐 수 없다. 갑작스러운 화재로 인해 어쩔 수 없다고 해도 안타까운 것은 어쩔 수 없다.

 

속초와 고성 등에 산불로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국회에서는 황당한 일이 벌어져 논란이 일고 있다. 재해 상황을 통제하고 지휘해야만 하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붙잡아 둔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 대표의 행동에 분노가 쏟아지고 있다. 산불로 인해 빨리 가야 한다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붙잡고 질문만 쏟아낸 행태에 대한 분노다.

 

자연재해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것은 그만큼 환경 오염이 심각해진 탓일 것이다. 비가 오지 않는 한반도. 그리고 그렇게 자연재해에 취약해진 상황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더 고민해 봐야만 할 때이다. 그리고 앞으로 보다 잦아질 재해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과 구독하기를 눌러 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