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NongDam

조양호 대한항공 경영권 박탈 국민연금 연임 반대 오너 리스크 줄인다

by 조각창 2019. 3. 27.
728x90
반응형

국민연금이 조양호의 대한항공 사내이사 연임에 반대했다. 국민연금의 첫 스튜어드십코드가 대한항공에서 적극적으로 사용되었다. 이후 SK의 최태원 회장 연임 반대도 공고화했다는 점에서 향후 오너 리스크가 큰 재벌들에게 경종을 울리게 되었다.


국민들의 돈을 관리하는 국민연금이라는 점에서 스튜어드십코드는 보다 적극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다른 곳도 아닌 오너 리스크로 인해 큰 문제가 있는 기업이라면 더욱 적극적으로 개입해 변화를 줘야 한다. 이런 긍정적 변화가 곧 국민연금의 투자에 좋은 수익으로 돌아올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대한항공은 27일 오전 서울 강서구 공항동 대한항공빌딩 5층 강당에서 제57기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조 회장의 사내이사 연임안 등 4개 의안을 표결에 부쳤다. 조양호 회장이 대한항공에서 사내이사 연임이 불가능해지만 한진그룹 회장으로서 존재 가치도 추락하게 된다.


한진그룹 총수 일가로서는 대한항공 사내이사 연임은 그래서 중요했다. 결과적으로 조 회장의 사내이사 연임은 부결되었다. 찬성 64.1%, 반대 35.9%로 연임 찬성이 두 배로 많았지만, 대한항공 정관은 '사내이사 선임은 주총 참석 주주의 3분의 2이상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 정관과 규정에 따르면 조 회장이 사내이사에 연임되기 위해서는 66%의 찬성표를 얻어야 했다. 그동안 재벌가에서는 존재할 수 없는 반란이 벌어진 셈이다. 이런 결과를 이끌어낸 것은 바로 국민연금이다. 국민연금은 주총이 열리기 전날인 26일 공개적으로 조양호 회장의 사내이사 연임 반대를 선언했다.


국민연금은 대한항공의 2대주주로 지분을 11.56% 보유하고 있다. 대한항공 주식 1대 주주는 조 회장과 한진칼(29.96%)등 특수관계인이 33.35%를 보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자신들 마음대로 경영을 해왔던 것이 사실이다. 2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반기를 들고 외국인 주주 20.50%와 기타 주주 55.09%로 구성되어 있다.


대한항공 측은 개미 주주들까지 찾아 조양호 회장의 연임을 독려해왔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번 결과로 인해 오너 리스크가 벌어지면 재벌가라 해도 쫓겨날 수 있음을 보여주게 되었다. 이는 중요하다. 재벌가는 세습된다. 그런 세습 문화를 바로 잡는 역할을 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대한항공 주총은 중요한 변곡점이 되었다. 


조양호 회장은 여전히 회장 직함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가장 큰 회사인 대한항공에서 쫓겨나게 되면서 한진그룹 회장으로서 직함을 계속 유지하는 것도 힘들게 되었다. 재벌가 세습 문화에도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조양호 회장 사내이사 연임 실패는 중요하게 다가온다


여전히 넘어야 하는 산들은 많다. 대한항공의 조씨 일가에 대한 문제가 사회적으로 크게 논란이 되며 사내이사 연임이 무산되었지만, SK의 경우는 달랐다. 국민연금은 26일 최태원 회장의 사내이사 선임과 관련해 기업가치 훼손 내지 주주권익 침해 이력이 적용된다며 반대를 결정했다.


최 회장 만이 아니라 그가 내세운 염재호 전 총장의 사외이사 선임도 이해상충에 따른 독립성 훼손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반대했다. 최 회장과 염 전 총장은 고교와 대학 동문인 최측근이다. 하지만 8%가 조금 넘는 국민연금의 반대는 SK 주총에서는 큰 힘을 발휘하지 못했다. 둘 다 이사가 되었기 때문이다.


대한항공에 이어 SK까지 오너 리스크를 막는 결과가 나왔다는 좋았을 것이다. 하지만 절반의 성공에도 기존 재벌가 오너들에게는 경종이 울릴 수밖에 없다. 다른 방식으로 국민연금의 스튜어드코드를 막는 방법들을 찾아내겠지만, 국민들의 뜻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는 것은 중요하니 말이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