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Entertainment/스타

기안84 연봉 직원 월급에 모두가 놀라는 이유

by 조각창 2019. 2. 16.
728x90
반응형

기안84가 얼마나 많이 벌까? 궁금해 하는 이들이 많다. 네이버 웹툰의 유명 작가들 연봉을 보면 수억대에서 수십억에 달하는 것을 보면 대충 어느 정도일지 추측은 가능하다. 그리고 방송일도 함께 하니 일반인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돈을 버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나혼자 산다'에 장기 출연하며 대중적인 인지도를 많이 높였다. 웹툰 작가로 대박을 터트린 후 하향세였던 기안84는 예능 출연이 득이 되었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대중에게 얼마나 효과적으로 노출되느냐가 중요한 직업이라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대중적으로 유명하다고 웹툰 작가로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홍보 효과가 있다는 것을 무시할 수는 없으니 말이다. 기안84 역시 호불호는 명확하다. 예능에서 보여진 그의 이미지는 다양할 수밖에 없다. 거칠고 무식하고 더럽다는 이미지도 강하다.


투박함이 그런 이미지를 만들었을 수도 있다. 역으로 기안84를 좋아하는 이들에게는 그 어설픈 것이 매력일 수도 있다. '나혼자 산다'에서 기안84 회사도 자연스럽게 등장했다. 그의 일거수일투족이 모두 일기 쓰듯 등장하고 있는 중이니 말이다.


웹툰 작가가 어시스턴트를 사용한다는 사실이 의외로 다가오기도 한다. 웹툰이란 말 그대로 1인 방송과 비슷한 개념으로 생각하는 이들이 많으니 말이다. 기계를 사용한다고 해도 만화는 만화다. 과거와 같은 방식은 아니지만 혼자 모든 것을 소화하기에는 벅찬 요소들이 많다는 의미다.


일주일에 한 번씩 웹툰 업데이트를 해야 한다는 점에서 시간에 쫓길 수밖에 없다. 그리고 무한경쟁이라는 점에서 매주 업데이트 후 나오는 평가에 따라 돈에 큰 차이가 난다 그러다 보니 재미와 퀄리티를 높이는 것에 집중할 수밖에 없다. 당연히 혼자가 아닌 많은 이들이 함께 하는 것이 그 결과에 가까워진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회사 명칭도 '기안84'인 이곳에는 다섯 명의 직원이 뽑혔다. 한 명은 기안84의 오랜 친구이고, 4명이 새로운 인물이라는 의미가 된다. 그가 기존에 해왔던 일은 '나혼자 산다'를 통해 잘 보여졌다. 네이버 본사에서 자고 먹으면서 그림을 그리던 시절부터 등장했으니 말이다.


기안84로 인해 웹툰 작가의 라이프 스타일이 굳어졌을 수도 있다. 홀로 작업을 하던 모습에서 직원을 다섯이나 두고 일을 하는 모습은 크게 달랐다. 이제 혼자가 아니라 함께 하는 공간이 되었다는 점에서 색다르게 다가올 수밖에 없으니 말이다. 


사람이 늘어나니 작품도 추가로 한다는 이야기도 나왔다. 그만큼 투자로 수익을 늘리는 방식이 되었다는 의미다. 이번 직원 공고로 인해 10:1 경쟁률이었다고 한다. 어시스트를 구하는데 이렇게 많은 이들이 모인 것은 의외다. 기안84의 유명세라고 생각하는 이들도 있었겠지만 이유는 다른 곳에 있었다.


초보가 연봉 3천이다. 경력직은 3300만원이라 큰 차이가 없는 게 이상하기는 하지만 분명한 것은 이 계통에서는 최고 수준이라는 것이 정설이다. 대기업 디자인 부서의 연봉과 같다는 말을 할 정도로 높은 금여라는 것은 분명하다. 오전 10시에서 오후 7시까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며 높은 연봉을 받는다면 최고의 직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열정페이'를 요구하는 시장과 달리, 어쩌면 이게 현실적일 수밖에 없는 연봉에 많은 이들은 놀라고 있다. 이를 추산하면 기안84의 연봉도 어느 정도 추산이 가능하다. 최소 2억 이상의 연봉을 받고 있다고 볼 수 있으니 말이다. 모든 것을 돈으로 평가할 수는 없다.


돈이 전부는 아니지만 '열정페이'를 앞세워 재능을 빼먹기만 하는 다른 업체들과 달리, 현실적인 금액으로 정당한 평가를 해주는 기안84에 대한 대중의 긍정적인 평가는 당연해 보인다. 호불호가 분명할 수밖에 없지만, 최소한 그는 '열정페이'를 요구하는 나쁜 상사는 아니라는 점은 명확해 보인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