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NongDam

트럼프 국정연설 2차 북미정상회담 베트남서 개최 새로운 시대 열 수 있을까?

by 조각창 2019. 2. 6.
728x90
반응형

트럼프와 김정은의 2차 북미정상회담이 확정되었다. 미 정부에서 공식 발표를 하지는 않았다. 그런 점에서 변수는 존재하지만 미 정치전문매체인 폴리티코가 보도했다. 공개적으로 기사화할 정도라면 크게 달라질 것으로 보이지는 않다. 트럼프 대통령이 신년 국정연설을 앞두고 주요 방송사 앵커들과 오찬 자리에서 밝혔다고 한다.


폴리티코는 2월 27~28일 베트남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된다고 밝혔다. 일정이 변할 수는 있지만 베트남에서 정상회담이 개최된다는 사실이 바뀌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꾸준하게 북미정상회담 개최지로 언급되었던 곳이 바로 베트남이기도 하니 말이다.


"정상회담은 개최된다. 트럼트 대통령은 오늘 밤에 발표할 것이다"


2차 정상회담에 정통한 한 인사는 폴리티코에 트럼프 대통령이 오늘 밤 직접 발표할 것이라 밝혔다. 2차 북미정상회담은 이미 작년부터 예정되어 왔다. 2019년 초에 개최될 것이라는 발언이 이미 있었고, 1월을 넘긴 상황에서 봄까지 회담이 미뤄질 가능성은 적다.


2월을 넘기지 않고 중립지역으로 볼 수도 있는 베트남에서 두 정상의 회담은 확정적이라 볼 수밖에 없다. 회담 조율을 위해 비건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6일 평양으로 향했다. 말 그대로 적지에서 담판을 짓기 위한 행보라고 볼 수밖에 없다. 타국에서 협상을 이어가는 것보다 평양 현지에서 직접 대화를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니 말이다.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되기 전 평양을 찾아 담판을 지은 전력을 보면 이번 비건의 평양 행은 마지막 조율을 위한 행보로 보인다. 세부적으로 어느 부분까지 협상을 할 것인지 이번 평양 행은 알려줄 것이니 말이다. 그런 점에서 비건의 평양 결과는 중요하게 다가온다.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일정은 지난달 18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이 백악관을 방문한 자리에서 의견이 모아졌다고 백악관 고위 관계자가 전했다. 일정은 이미 지난달 확정이 되었다는 의미다. 당연하게도 행사 준비를 책임져야 하는 국가에도 통보가 되었을 것이다.


20여일 남긴 상황에서 북미정상회담 개최지가 결정되지 않았다면 그게 더 이상한 일이니 말이다. 그런 점에서 2월 27~28일 베트남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는 확실해 보인다. 만나는 것 자체도 큰 의미가 있지만, 이를 통해 얼마나 진전된 결과를 맺을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우리는 대담하고 새로운 외교의 일환으로 한반도 평화를 향한 역사적인 노력을 계속한다. 우리의 인질들은 집으로 왔고 핵실험은 중단됐으며 15개월 동안 미사일 발사가 없었다. 만일 내가 미국 대통령으로 선출되지 않았다면, 우리는 아마도 지금 북한과 큰 전쟁을 벌이고 수백 만의 사람이 목숨을 잃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직 할 일이 많이 남아 있지만, 김정은 위원장과의 관계는 좋다. 그리고 김 위원장과 나는 2월 27일과 28일 베트남에서 다시 만날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지시간으로 5일 신년 국정연설을 통해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밝혔다. 앞서 폴리티코의 보도처럼 2월 27일~28일 베트남에서 개최된다는 사실을 공개적으로 밝혔다. 그리고 트럼프는 국정연설을 통해 다시 한 번 북미정상회담의 가치를 언급했다.


자신이 북미정상회담을 개최하지 않았다면 현재 얼마나 큰 문제가 벌어졌을지 언급하기 바빴다. 그만큼 자신의 행동이 현재의 평화를 유지할 수 있게 했다는 의미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과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통큰 합의를 할 수도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트럼프 대통령으로 인해 평화가 유지된다고 스스로 밝힌 상황에서 협상을 무산시키거나 경직된 결과를 내놓을 수는 없다. 진전된 합의를 통해 보다 확고한 상황이 만들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국정연설은 2차 북미정상회담이 어떤 결과를 내놓을지 조금은 예측할 수 있게 한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