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agent: * Allow:/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5b48f69e9aa743fc.html


2018. 12. 2. 19:41

윰댕 가정폭력 발언 사과 선을 넘어선 선무당 비난 초래했다

728x90

유명 유튜버인 윰댕이 어설픈 상담을 하다 논란의 중심에 섰다. 사실 이런 식의 상담을 해주는 이들이 의외로 많다. 수많은 이들이 1인 방송을 하면서 다양한 형식의 이야기들을 주고 받는다. 그런 점에서 어찌 보면 윰댕만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닐 수도 있다.


유튜브에는 진짜 정신과 상담의가 방송을 하는 채널도 있다. 심리학 박사가 다양한 사회적 이슈들과 인물 탐구를 하기도 한다. 그게 업인 사람들이라는 점에서 전문가들의 평가는 의미가 크다. 심리학적인 접근으로 우리가 모르는 우리를 아는 과정은 흥미롭기 때문이다.


심리를 전문적으로 공부한 이들은 단순히 학위를 받았다고 상담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후에도 실습 등을 통해 무수히 많은 경험치를 쌓은 후에야 전문가라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심리 상담은 쉽지 않다. 연애 상담도 쉽지 않은데 타인의 삶을 들여다보며 훈계를 하는 것은 결코 쉬울 수도 없고, 쉬워서도 안 되는 일이다.


"어릴 때는 독립이 힘들지만 어른이 되면 스스로가 박차고 나와야 한다. 그게 안 된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경제력인데 경제력이 안 돼 독립이 안 된다고 생각하는 건 본인이 노력할 의지가 없는 것이다. 폭력적인 아버지, 어머니 밑에서 자라 성인이 됐는데도 독립해서 나오지 못하고 폭력적인 가정에서 괴로워하는 건 본인이 노력할 생각이 없는 것이다"


"'말이 쉽죠'라고 생각하는 분들은 그냥 그렇게 살아야지, 힘들어도 어쩔 수 없다. '말이 쉽죠'라는 사람들은 그냥 못 하겠다는 거다. 성공한 사람들이 다 부자여서 성공했나. 가난하다가도 성공해서 인생 역전한 사람들도 많다"


윰댕은 지난 1일 상담소라는 이름으로  인터넷 방송을  진행했다. 1인 방송으로 어느 정도 인기를 끌어 안정적인 삶을 살고 있는 그녀로서는 욕심이 났을 수도 있다. 남편인 대도서관과 함께 방송 출연도 잦아지고 큰 돈도 벌다 보니 많은 이들이 다양한 질문들도 쏟아내고 있을 것이다.


자신의 경험치를 통해 유튜버를 꿈꾸는 이들에게 조언을 할 수는 있다. 그 역시 확실할 수는 없다. 성공한 방식이 지금도 성공할 수는 없다는 점에서 그저 참고 자료가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방식을 이야기해줄 수는 있지만 결국 모든 것은 개인의 노력에 달렸으니 말이다.


기술적인 조언 역시 신중해야 하는데 상담소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주제로 상담을 했다는 것이 문제였다. 과연 자신이 누군가의 삶에 조언을 할 수 있는 위치인지 고민부터 했어야 한다. 하지만 유튜버로 성공했다는 사실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만능키가 될 수는 없다.


가정 폭력으로 힘들어 하는 이들에게 독립하지 못하고 그대로 집에 머무는 것이 문제라고 질책하는 것은 당혹스럽다. 세상이 모두에게 그렇게 쉽지 않다. 말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다를 수밖에 없다. 어떤 식으로 이야기를 하느냐가 중요한데 가정 폭력이 심한 집을 나와 독립하지 못하며 평생 그렇게 살아야 한다는 식의 발언은 문제가 될 수 있다.


어설픈 조언은 문제가 된다. 자신은 신념을 가지고 있어서 그렇게 강조하듯 강하게 표현했을 수는 있다. 하지만 가정 폭력 문제는 그저 집을 뛰쳐나온다고 해결될 정도로 단순한 문제가 아니다. 그런 식이라면 사회에서 가정 폭력이 무슨 문제겠는가. 다들 집을 나가면 그만인데 말이다.


사회적 문제는 단순해질 수 없다. 다양하고 복잡한 방식으로 얽혀 있다는 점에서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 그리고 많은 상처를 입은 피해자를 상대로 가해자에 대한 발언보다 너희들이 제대로 하지 못해 그렇게 가정 폭력에 시달리는 것이라는 식의 조언은 조언이 아니다.


1인 방송을 하며 유명해진 이들이 많다. 그렇다고 그들이 전문가라고 이야기될 수는 없다. 선무당이 사람 잡는다고 한다. 유명하다고 모든 것에 전지전능한 존재가 되는 것은 아니다. 어설프게 타인의 삶을 상담하려는 행동 자체가 문제다. 논란이 일자 사과를 했듯,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서는 조언은 삼가해야 할 것이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728x90
Trackback 0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