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NongDam

MBC 성추행 의혹 PD 철저한 조사 절실 미투 운동 확산된다

by 조각창 2018. 2. 1.
728x90
반응형

MBC 드라마 PD가 성추행을 한 혐의로 대기 발령 중이라고 한다. 유명 드라마 피디라는 정도만 알려진 이 사건은 서 검사를 통해 공개적으로 일기 시작한 미투 운동을 더욱 확산 시킬 것으로 보인다. 지난 해 방영되어 큰 사랑을 받은 드라마를 연출한 그는 누구인가?


사건은 지난 해 방송된 MBC 드라마 스태프가 해당 피디에게 성추행을 당했다는 사실을 내부에 제보하며 시작되었다고 한다. 드라마 편집실에서 일하던 스태프를 성추행했다고 알려졌다. 문제는 이 문제가 처음이 아니라는 이야기다. 그런 점에서 이 사건은 더욱 확대될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성추행 논란이 일어난 해당 PD는 현재 대기발령 상태이다. 사실관계에 대한 조사를 하고 있는 중이다. 이런 문제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엄중하게 대처해왔다. 같은 맥락으로, 첫 사건에만 대응하는 것보다 다른 사안들까지 조사해 처벌하는 것이 더 옳다고 판단해 조사를 확대한 것이다"


"이전 피해자들을 확보하고 진술을 듣는 중이기 때문에 시간이 조금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 잡음이 말끔히 해소될 때까지 조사를 계속해나갈 것이다"


사건은 벌어졌다. 그리고 해당 피디는 현재 대기 발령이 난 상태이고, 조만간 인사위원회 회부를 앞두고 있다고 한다. 문제는 이 사건 외에도 비슷한 상황이 있었다는 제보가 있어 조사를 확대한 상황이라고 한다. 말 그대로 뿌리를 뽑기 위해 노력 중이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과거에도 MBC 구성작가협의회 홈페이지에 MBC 시사교약국 성추행범 PD를 고발한다는 글이 올아온 적이 있었다고 한다. 그런 점에서 이번 기회에서 철저한 조사를 통해 뿌리부터 뽑아내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는 듯하다. 최승호 신임 사장이 부임한 후 논란이 되었던 성추행 논란을 본격적으로 처리하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수사 당국에 넘겨 철저한 수사를 받도록 하는 것은 당연하다. 회사 입장에서 사내 문제에 대한 자체 조사를 거친 후 사건 가해자를 경찰에 넘기는 과정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그런 점에서 너무 성급하게 사법 당국으로 넘기라는 요구만이 답이 될 수는 없다. 


가해자를 처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철저하게 조사해 구조적으로 이런 문제들이 뿌리를 내리고 있었던 것은 아닌가 하는 의구심도 가져야 하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새롭게 체제를 구축한 MBC가 보다 철저하게 조사를 한다는 점에서 어느 정도 신뢰가 간다. 


서 검사의 용기로 인해 검찰 조직도 대대적인 조사를 준비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도 과연 검찰이 스스로 자신들의 환부를 드러낼 수 있을까? 우려하는 이들도 많다. 쉽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기회는 주어야 한다. 결과적으로 아무런 성과를 가져오지 못한다면 당연히 외부의 힘으로 검찰 조직을 손 봐야 할 것이다. 


MBC 경우도 마찬가지다. 피해자가 경찰이 아닌 여사우협회에 제보했다. 그리고 여사우협회는 사측에 안건 상정해 항의해다. 그럼 회사 측에서는 사실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사실이 확인된다면 추가적인 조처로 이어지는 것은 너무 당연하다. 그런 점에서 새롭게 변신하고 있는 MBC가 철저한 조사를 할 것이라 믿는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