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NongDam

세종병원 관계자 출국금지 일벌백계가 절실하다

by 조각창 2018. 1. 29.
728x90
반응형

밀양 세종병원 화재 사망자가 확대되었다. 중상자가 많았다는 점에서 사망자가 늘어나는 것은 안타깝지만 당연한 상황이 아닐 수 없다. 경찰 조사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드러난 결과를 보면 인재라고 볼 수밖에 없다. 소방법을 강화를 추진하던 문 정부를 반대하던 자들은 결국 공범이라고 볼 수도 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되기 직전 직책이 경남지사였다. 꼼수로 경남지사 자리를 공석으로 두며 관리마저 불가능하게 만든 자가 밀양에서 벌어진 화재 사건을 문 정부의 잘못이라고 주장하는 것이 어불성설이다. 얼마나 황당했으면 밀양 시민들이 홍 대표에게 불만을 토로했을까?


소방법 반대를 해온 한국당은 석고대죄를 해도 부족하다. 9년이 넘는 기간 동안 사회 시스템을 엉망으로 만들어 놓고 문 정부 집권 10개월 동안 왜 아무것도 하지 않았냐고 주장하는 것만큼 황당한 일은 없다. 문 정부 출범부터 지금까지 반대를 위한 반대만 하는 한국당이 할 일은 아니니 말이다. 


소방법 개정에 적극적이고, 잘못을 바로잡기 위해 누구보다 앞장섰다면 그들의 주장에 국민들은 응원을 보냈을 것이다. 하지만 사사건건 반대를 위한 반대만 하며, 화재로 엄청난 희생자가 난 곳을 찾아와 정치 공세만 하고 있는 당 대표와 원내 대표의 행태에 지지기반인 밀양 시민들이 분노하는 것은 너무 당연하다. 


분노하는 밀양 시민들에게 "민주당 애들이 여기도 있네"라고 불만을 토로했다는 홍 대표의 행동은 황당하기만 하다. 이런 상황에서도 한국당에 묻지마 투표를 한다면 스스로 한국당의 종이라는 선언이나 다름없을 것이다. 당이 문제가 아니라 우리를 위해 제대로 일을 할 수 있는 자를 뽑는 것이 국민의 몫이다. 잘못 뽑은 대통령, 국회의원으로 그렇게 고생을 했음에도 여전히 그런 자들에게 묻지마 투표를 한다면 무슨 의미인지 너무 명확하니 말이다.


"수사본부는 석모 병원장과 손모 이사장, 김모 총무과장 등 3명을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할 예정이며, 이들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했다. 병원 무단 증축 부분과 관련해 최종 결정권자인 이사장과 병원장에 대한 수사를 하고 있다. 김 과장은 소방안전관리자다"


"밀양경찰서 2층 회의실에 수사본부를 설치해 이번 사고와 관련된 모든 부분에 대해 광범위하게 조사하고 있다. 출국금지된 3명의 신병이 확보돼 있으며 조사할 부분이 있다면 조사해 처벌할 것이다"


김한수 밀양 세종병원 화재사건 수사본부 부본부장은 29일 오전 3차 브리핑을 열고 세종병원 관계자들에 대해 출국금지를 신청했다고 한다. 석모 병원장, 손모 이사장, 김모 총무과장 등 3명을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화재 원인 어쩔 수 없는 사고가 아닌 충분히 막을 수 있었던 인재였다는 점에서 이들에 대한 수사는 당연하다. 


세종병원은 무단 증축과 관련해 행정 처분을 당하고 있는 상황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벌금만 물고 계속 행정 처분을 이행하지 않아 사고를 더욱 키웠다는 점에서 이들에 대한 중형은 당연해 보인다. 무려 200명의 환자가 있는 병원에 스프링클러 설치가 되지 않았다는 것도 문제다. 


법적으로 하자가 없다고 강조하던 세종병원 관계자의 말처럼 문제가 아닐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이번 기회에 병원과 같은 다중 밀집 지역에 대한 소방법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들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소방법 개정을 하자고 아무리 요구를 해도, 반대를 위한 반대로 아무 것도 하지 못하게 한 자들이 다시 반대를 하고 나설지 궁금해질 정도다. 


발화 지점은 최초 알려진 응급실 난방시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응급실 내에 존재해서는 안 되는 탕비실 천장에서 불이 시작되었다고 한다. 응급실에는 있어서는 안 되는 취사 공간이 부당하게 존재했고, 그곳에서 불이 시작되었다니, 병원 관계자들이 이번 화재 사건에서 쉽게 벗어날 수는 없어 보인다. 


세종병원 관계자들에 대한 엄벌과 함께 사망자와 피해자 모두에게 무한 책임을 지도록 해야 한다. 오직 돈벌이에만 급급해서 제대로 된 병원 운영을 하지 않은 죄는 크다. 그들의 잘못으로 억울한 사망자 40명 가까이 나온 상황이다. 여기에 부상자도 많은 상황에서 이들에게 일벌백계로 다시는 유사 상황이 벌어질 수 없도록 중형을 선고해야만 한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