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Entertainment/스타

문희준 팬 보이콧 지지철회 H.O.T 재결합도 물 건너가나?

by 조각창 2017. 5. 21.
728x90
반응형

문희준의 팬들이 그를 더는 지지하지 않겠다는 선언을 했다. 이례적이다. 스타는 팬들이 없다면 존재할 수가 없다. 그런 점에서 공개적으로 팬들이 스타에 대한 지지를 거부했다는 것은 단순하게 볼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 결혼한지 얼마 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문희준은 최악에 처하게 되었다. 


아이돌의 조상이라고도 불리는 H.O.T는 상징적인 존재다. 대한민국에 아이돌 열풍을 불러온 시작점이라는 점에서 당연하게 긴 시간 끈끈함을 유지해왔던 존재라는 점에서 특별할 수밖에 없다. 21년 동안 팬덤을 구축하고 왕성하게 이어지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룹 H.O.T. 출신 문희준은 솔로 활동으로 록 음악을 시작하면서 대중으로부터 거센 비난을 받았고 팬들과 동고동락하며 어려운 시기를 극복했다"


"그러나 군 제대 이후 대중의 평판이 회복되면서 문희준은 겸손한 자세를 버리고 각종 부적절한 발언과 태도를 보이기 시작했다. 특히, 작년에는 콘서트와 결혼, 재결합과 관련한 여러 가지 문제적 언행이 잦았다"


"팬들은 진정성 있는 해명과 사과를 기다렸지만, 돌아오는 것은 변명으로 점철된 팬 기만적 편지와 굿즈 문제 무대응, 계속되는 멤버비하 뿐이었다. 문희준의 이러한 부적절한 행동들은 팬들의 추억과 그룹의 명성, 타 H.O.T.멤버들의 이미지를 심각하게 훼손한다고 판단되어 이에 지지철회를 성명한다"


"우리는 문희준이 결혼했기 때문에 지지철회 하는 것이 아니다. 문희준이 직접 조향한 것이라고 홍보해 판매한 향수는 성분과 제조원이 표기되지 않은 채 판매되었고 이는 현행법 상 불법이다"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 H.O.T. 갤러리 측은 20일 문희준에 대한 지지를 철회했다. 특별한 문제가 없는 한 팬들이 스타에게 지지를 철회하는 공개적인 입장을 밝히는 경우는 드물다는 점에서 당혹스럽게 다가온다. 스타에게는 팬보다 소중한 이가 없다는 점에서 문희준 역시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할 문제로 보인다. 


H.O.T 갤러리 측은 문희준이 솔로 활동을 하며 대중으로부터 거센 비난을 받는 상황에서도 지지를 보냈다고 했다. 실제 록 음악을 한다는 문희준은 비난을 받아왔지만 열성적인 팬들이 있어 버틸 수 있었다. 이후 군 제대 후 대중의 평판이 회복되면서 문희준의 태도가 달라졌다고 지적했다.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 힘들 때 자신을 믿고 지지해준 팬들을 대중적인 인기를 되찾자 겸손함을 버리기 시작했다는 대목은 최악이기 때문이다. 겸손함도 사라지고 각종 부적절한 발언과 태도들을 문제 삼았다. 이것도 모자라 작년 콘서트와 결혼, 재결합과 관련되어 절정에 이르렀다는 주장이다. 


일각에서는 문희준이 결혼을 했기 때문이 아니냐는 주장들이 강하다. 하지만 이들은 그의 결혼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자신들이 문희준의 지지를 철회한 결정적 이유는 팬들에 대한 기망이라고 주장했다. 문제가 될 수밖에 없는 굿즈와 문제에 대한 무대응, H.O.T 멤버에 대한 비하 발언들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소율과의 혼전 임신 사실 암묵적 부정과 20주년 콘서트에서 소율 일행이 공연장에서 소란을 피운 행위와 이 상황에서 예비신부만 감싸기에 급급한 문희준의 행동이 문제라고 했다. 콘서트 역시 너무 무성의해서 당시 논란이 되기도 했다. 문희준이 수년 동안 장우혁에 대해 왜곡된 이미지를 조장하고 멤버 비하와 재결합에 대한 경솔한 언행을 보인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불법적 굿즈를 판매하는 과정에서 이 상품의 총 책임자인 문희준 아무런 책임도 지지 않고 오히려 방관했다고 한다. 직접 조향한 향수라고 하지만 성분 표시도 없었다고 한다. 이 정도면 큰 문제가 될 수밖에는 없다. 디시 팬 갤러리는 앞으로 문희준의 모든 행사와 관련해 보이콧을 하겠다고 밝혔다. 


문희준 사건은 단순히 그 만의 문제는 아니다. 팬과 스타의 관계가 과거와는 많이 달라지고 있다. 그런 점에서 누군가의 우월적인 지위라는 것은 존재할 수 없음이 명확하게 드러났다. 문희준 개인 팬들이 아직 보이콧에 동참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어떤 모습을 보일지 모르지만 이 논란은 문희준만의 문제는 아니라는 것이 중요하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