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ngDam

안철수 긴급 기자회견과 김종인 추대에도 반응이 차가운 이유

조각창 2017. 4. 28. 11:45
728x90
반응형

안철수 후보가 긴급 기자회견을 했다. 마지막 여론조사에 포함될 수 있는 'TV 대선 토론'을 앞둔 날 오전 긴급하게 기자회견을 한 이유는 명확하다. TV 대선 토론을 통해 보다 확고한 입지를 다질 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안 후보의 지지율은 폭락하고 있기 때문이다. 


TV 대선 토론이 진행되기 전에는 안 후보의 지지율이 급상승했다. 문 후보와 1위 자리를 노릴 정도로 치열했지만 토론회가 시작된 후 그 지지율은 급격하게 빠졌다. 현재 문 후보와 지지율은 10 포인트 이상 차이가 나면서 이제는 홍준표 후보와 2위 대결을 하는 처지로 전락했다. 


"새 정부는 대통합정부, 개혁 공동 정부가 될 것이다"


"말만하고 싸움만 하는 정치를 끝내겠다. 개혁 과제를 실천하는 정부를 만들겠다. 제왕적 대통령제는 무능과 부패의 상징이다. 내각 방침으로 국정을 운영하겠다"


"대통령 집무실을 비서동으로 옮겨서 언제든 소통하도록 하겠다. 민정수석실, 검찰 등 권력기관 통제 기능을 완전 폐지하고 인사검증 기능은 다른 수석실로 이관하겠다. 친인척관리를 위해 특별감찰관제도의 독립성을 강화하도록 하겠다"


"누구도 국민 위에 군림할 수 없다는 사실을 증명하겠다"


안 후보는 28일 오전 10시 국민의당 당사 5층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안 후보는 국민대통합과 협치에 관한 구상을 발표했다. 안 후보는 차기 정부를 대통합정부이자 개혁 공동 정부라고 명명했다. 개혁이라는 말과 통합정부라는 메시지를 강하게 전달했다. 


대통령 선거에 나서 대통령제를 부정하며 내각제를 언급하는 모습은 충격적이다. 전날 김종인 전 의원을 만난 이유가 명확하게 드러나는 대목이다. 국민적 합의도 없이 대통령제를 끝내고 내각제로 이끌겠다는 주장은 비난을 받을 이유가 될 수밖에는 없어 보인다. 


민정수석실과 검찰 등 권력기관 통제 기능을 완전 폐지하겠다는 말도 했다. 인사검즌 기능을 다른 수석실로 이관하겠다는 말을 했는데, 민정수석실을 없애고 그 역할을 다른 곳에 옮긴다고 문제가 해결될 일은 없다. 얼마나 투명하게 운영을하고 감시를 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니 말이다. 


전날 심야에 안철수 후보가 김종인 전 의원을 만난 이유는 이런 기자회견을 위함이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김종인의 합류 가능성은 이미 김 전 의원과 함께 민주당을 탈당한 최명길 의원의 행보와 연결될 수밖에 없다. 최 의원이 국민의당에 입당을 하며 예고되었다. 


최명길 의원이 김종인 전 의원의 최측근이었다는 점에서 국민의당 입당은 자연스럽게 이들이 연결될 수밖에 없다고 보였기 때문이다. 실제 최명길 의원이 합류한 후 안철수 후보가 김종인 전 의원을 심야에 만났다. 그리고 긴급회견을 통해 김 전 의원이 좋아할만한 내용을 언급했다. 


김종인 전 의원에게 개혁공동정부 준비위원장을 제안했다. 안 후보가 제안한 것은 김 전 의원이 전날 제안했던 내용일 것으로 보인다. 그 제안을 받고 공개적으로 기자회견을 통해 김 후보에게 특별한 자리를 마련하는 것으로 그의 영입을 확고하게 하려는 행위로 보인다. 


긴급 기자회견이라고는 하지만 뭐가 긴급인지 알 수가 없다. 안 후보 측에서는 김종인 전 의원을 영입했음을 밝히는 형식의 자리 외에는 의미가 없었다. '긴급'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는 했지만, 유권자인 국민에게는 조금도 긴급하지 않았고, 안 후보에게만 긴급했던 기자회견이었다. 이는 곧 김종인 전 의원의 영입에도 지지율 변화가 보이지 않는 이유는 안 후보가 선택한 김 전 의원의 파급력이 미미하다는 의미일 것이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