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NongDam

세월호 보도개입 이정현 1년 선고 역사적인 판결인 이유

by 조각창 2018. 12. 14.
728x90
반응형

이정현 의원에 대해 1심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이 선고되었다. 이번 선고가 확정되면 이 의원은 의원직을 상실한다. 이 보다 더 중요한 가치는 권력에 의해 보도개입에 대해 단죄가 내려진다는 점이다. 수많은 보도개입 역사가 존재하지만 한 번도 처벌 받지 않았다는 점에서 역사적 사건이 아닐 수 없다. 

골수 친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이 의원은 수많은 말들을 남기고 숨죽인 채 지내고 있었다. 그런 그에게 검찰은 의원직 상실형을 구형했다. 청와대 홍보수석이던 지난 2014년 4월 세월호 참사 보도를 무마하기 위해 보도국장에게 두 차례 전화를 걸었던 사건이다.


"한번도 적용된 적 없는 조항으로 피고인을 처벌하는 것은 역사적 의미가 있습니다. '관행'이란 이름으로 행사 돼왔던 언론에 대한 정치 권력의 부당한 간섭이 더 이상 허용돼선 안 된다는 선언입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17단독 오연수 판사가 이정현 의원에게 방송법 위반 혐의에 대해 징역 1년 집행유예 2년은 선고했다. 역사적인 순간이다. 오 판사는 이 의원의 보도개입 사건과 관련해 의미를 부여했다. 그동안 '관행'으로 이어지던 정치 권력의 부당한 간섭을 더는 허용해서는 안 된다는 선언이었다.


"해경이 잘못한 것처럼 뉴스를 내고 있다. 의도가 있어 보인다. 다른 거로 대체를 좀 해주든지 아니면 말만 바꾸면 되니까 한번만 더 녹음을 해달라"


지난 2014년 4월 세월호 참사에 이정현 당시 청와대 홍부수석이 김시곤 보도국장에게 전화를 걸어 했던 발언이다. 노골적으로 보도개입을 한 사건이다. 사건의 진실을 보도하기 보다 청와대가 요구하는 내용을 방송으로 내보내라고 요구한 것이라는 점에서 충격이었다.


이 내용은 2016년 6월 전국언론노조의 녹취록 공개로 세상에 알려졌었다. 이 사건과 관련해 검찰은 무려 1년 6개월 가까이 수사를 끌다 지난해 12월에야 이 의원을 방송법 위반 혐의로 기소했다. 탄핵 과정에서 정권 눈치만 보다 촛불의 힘으로 정권이 바뀌지 뒤늦게 기소를 한 것이다.


이 의원은 자신의 보도개입과 관련해 방송법 위반으로 처벌 받은 자가 없으니 자신도 무죄라고 주장해왔다. 처벌 받은 일이 없는데 왜 자신을 처벌하려는 것이다. 잘못이 없으니 처벌해서는 안 된다가 아니다. 그동안 잘못을 해왔지만 처벌 받지 않았으니 자신도 처벌하지 말라는 의도다.


죄를 지어도 처벌 받지 않았으니 무죄라는 이 의원의 주장을 오 판사는 '관행'이라는 단어를 사용해 단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방송법 위반 기소와 처벌이 전무했던 것은 위반한 이가 없어서가 아니라고 명확하게 밝혔다. 오 판사는 이 의원의 보도개입은 대통령의 의사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할 수밖에 없다는 발언도 했다.


이 의원의 KBS 보도개입은 그의 독단적 선택이 아닌 당시 대통령이었던 박근혜의 의중이라는 의미다. 모두가 알고 있었지만 법으로 정의가 되지 않았던 진실이 확정된 순간이다. 이 의원 측은 2심으로 갈 것이다. 2심에서도 동일한 판결이 나오면 대법까지 끌고 갈 것이다. 어차피 시간만 끌면 의원직 상실은 유명무실해질 것이라 확신하기 때문이다. 


총선을 2년 남긴 상황에서 시간을 끌면 된다는 식의 생각을 할 것이다. 하지만 이번 판결은 중요하다. 더는 국가 권력을 앞세워 보도에 개입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법으로 명시한다는 점에서 그렇다. 그런 점에서 이정현 의원의 방송법 위반 판결은 중요할 수밖에 없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