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NongDam

송파을 출마 손학규의 궤변 바른미래당의 진부한 구태 정치 대변했다

by 조각창 2018. 5. 25.
728x90
반응형

새로운 정치를 입에 올렸던 바미당의 행태는 갈수록 자한당이 되어가고 있다. 이미 선거 후 둘이 하나가 될 것이란 예측들이 쏟아지고 있다. 선거가 시작도 되기 전부터 자한당과 바미당은 선거가 아닌 그 이후의 정계 개편에 정신이 팔려 있는 상황이다. 


여론 조사를 믿지 않는다면서 자신들을 위한 논리 속에는 언제나 여론 조사가 언급된다. 황당한 궤변들이 아닐 수 없다. 작위적으로 여론 조사를 판단하는 그들이라는 점에서 그게 이상하지도 않다. 자신에게 유리하면 앞세우고, 불리하면 잘못되었다고 주장하는 것이 특징이니 말이다.


"정치는 더 큰 원칙이 있다. 선거에 이겨야 하고, 바른미래당이 이번 선거에서 다음 정계 개편의 불씨를 살릴 수 있는 기초를 만드는 것이 더 큰 원칙이다. 내가 지금 자리에 연연하겠는가, 지방선거를 위해서 안 후보와 서울시장 선거를 위해서 나를 희생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유 공동대표에게 말했다"


손학규 위원장이 굳이 송파을에 출마하는 이유를 밝혔다. 자신은 희생을 하기 위해 나서는 것이라 주장했다. 선거는 이기기 위한 것이지 지기 위해 선거에 나서는 것이 아니라고도 했다. 선거에서 2등은 없다. 그건 누구나 아는 진리다. 1등만이 살아남는 곳이 선거판이기 때문이다. 


송파을이 자신이 출마해 안 후보를 돕겠다는 의지를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서울시장 선거에서 2등 싸움을 하고 있는 안 후보를 돕지 않으면 자신들이 괴멸할 수도 있음을 충분히 느끼고 있다는 판단이다. 이미 선거 준비를 하는 과정에서 안철수 후보와 유승민 공동대표 사이가 벌어질 대로 벌어졌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선거 후 유승민과 안철수가 갈라설 수밖에 없다는 사실 역시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다. 서로 어울리지 않는 이들이 인위적으로 세만 불렸다는 사실은 이미 합당 전에도 이야기가 되었던 사안들이다. 선거 후 자한당과 어떤 수준으로 합당을 할 지가 관건일 정도로 그들의 정치적 입지는 선거가 치러지기 전부터 소멸하는 분위기다.


"저는 이 사태가 무공천 사태로 갈 것을 염려해서 제 마음을 바꾼 게 또 꽤 크다. 당 내에 많은 분들이 '다른 데도 아니고 송파에서 바른미래당이 3등을 하는 것은 공천을 안 하느니만 못하다' 이런 입장을 가진 분들이 많이 있고, 그것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그래, 손학규를 죽이자' 이렇게 마음을 바꿨다. 말 바꿨다 그러면 얼마나 많은 비난이 쏟아질 것인가는 제가 뻔히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내 마지막 정치적인 역할을 이렇게 당을 위해서 나를 버리자, 이렇게 생각했던 것이다"


tbs라디오 '색다른 시선, 김종배입니다'와 인터뷰에서 자신이 송파을에 출마 선언한 이유를 밝혔다. 앞서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밝혔던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다. 안 후보를 돕기 위해 자신을 희생한다는 논리를 세웠다. 그리고 다른 곳도 아닌 '송파'에서 바미당이 3등을 할 수는 없다는 절박함도 있었다고 주장했다. 


자신을 대단한 존재로 보며 '손학규를 죽이자'라는 마음을 먹고 출마를 선언했다고 강변했다. 대표적인 마이너스 손으로 알려진 그가 자신을 희생해 송파을에서 2등을 하겠다는 그 신념은 어디에서 나오는지 신기하다. 송파을보다 서울시장이 더 중요함에도, 2등 자리를 두고 치열하게 싸우는 안철수 후보에 대한 입장은 없다. 


박종진 후보가 3등은 의미가 없다는 말에 안 후보도 3등인데 그런 말을 할 처지가 아니라고 주장한 것은 그래서다. 논리 박약에 오직 자신들의 입장을 내세우기에 여념이 없는 그들의 행태는 이런 괘변들로 이어지고 있을 뿐이다. 당장 내일일도 모르는 상황에 2년 후에 보자는 식의 발언은 박종진 후보를 두 번 죽이는 일일 뿐이다. 


새로운 정치를 앞세우며 구태 정치를 일삼는 행태는 그들의 미래가 좀처럼 나아지기 힘들다는 의미다. 수구냉전 사고와 자기 권력에만 집착하는 자들은 이합집산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현재의 바미당을 바라보는 외부의 시각이다. 어차피 자한당과 합칠 정당 정도로 취급되는 상황에서 그들은 변화마저 외면하는 모습이다. 


바미당 송파을 후보가 누가 되든 변화는 없다. 2등 싸움이 더 치열해질 수는 있지만, 송파을에서 자한당과 바미당 후보가 될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 아무리 엉망이라고 해도 그 정도는 아니니 말이다. 서울시장 선거도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런 점에서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 정계 개편은 급속하게 이뤄질 수밖에 없다. 그 중심에는 바미당의 안철수 후보와 손학규 위원장이 자리하게 되었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