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NongDam

라돈 침대 제 2의 가습기 사건 적극적인 조처가 절실하다

by 조각창 2018. 5. 16.
728x90
반응형

라돈 침대 논란이 더욱 커지고 있다. 조사를 한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는 최초 법에서 정한 기준치 이하라고 발표를 했었다. 사용자가 직접 라돈 검출을 했음에도 원안위에서 기준치 이하라는 발표가 나오며 혼란은 더욱 거세질 수밖에 없었다. 


1차 조사와 달리, 닷새 만에 원안위는 최대 9배 이상의 라돈이 검출되었다고 발표했다. 첫 검사에서 커버만 조사했고, 이번에는 매트리스를 조사한 결과라는 것이다. 침대라는 것이 커버만 존재하는가? 당연히 침대의 핵심은 매트리스인데 제대로 조사도 하지 않고 정상치라고 발표한 원안위로 인해 혼란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가습기 살균제나 침대는 모두 안방에서 사용하는 제품으로, 라돈 침대 사건은 또 다른 '안방의 세월호'라고 불러야 한다. 국무총리실에 위기관리팀을 구성해 범정부 차원의 조치가 필요하다. 원안위는 일주일도 채 안 지나서 결과를 뒤집고 수거 명령을 내렸다. 하지만 피해 신고를 하라거나 해당 침대를 사용하지 말라는 등의 안전 조치 안내는 없었다"


환경보건시민센터는 16일 서울 중구 환경재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라돈 침대와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환경보건시민센터는 이번 라돈 침대 사건을 '안방의 세월호'라고 규정했다. 가습기 살균제 사건이 얼마나 심각한 피해를 입혔는지 기억하고 있는 상황에서 라돈 침대 역시 비슷한 공포감으로 다가오는 것은 당연하다. 


라돈은 국제암연구센터(IARC) 지정 1급 발암물질로 폐암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기준치 9배 이상이 검출된 라돈 침대에서 잠을 청했던 이들은 모두 발암물질에 노출될 수밖에 없었다. 언제 폐암으로 이어질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현재 조사 과정은 한심스럽게 다가온다. 


환경 단체는 국무총리실 위기관리팀을 구성해 범정부 차원의 조처를 요구했다. 가습기 살균제 사태를 경험한 우리로서는 이들의 주장은 당연함으로 다가온다. 초기에 확실하게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얼마나 많은 이들이 피해를 입을지 알 수가 없기 때문이다. 


라돈이 검출되었다는 발표는 했지만 피해 신고나 해당 침대를 사용하지 말라는 등의 안전 조치 안내도 없다는 것은 충분히 우려를 할 수밖에 없다. 침대는 안전해야 한다. 최소한 6시간 이상 잠을 자는 공간이다. 무방비 상태로 휴식을 취하는 공간이 라돈으로 가득 차 있다면 그건 죽음의 침대일 뿐이다.


"원안위에 따르면 대진침대가 2010년 이후 생산한 침대는 모두 26종인데 이 중 24종에서 방사성 물질이 함유된 모나자이트를 사용했다. 라돈 침대 생산량은 무려 8만 8천 98개인데, 이 가운데 7종 6만 1천 406개의 침대가 연간 내부 피폭선량 기준인 1mSv를 초과했다"


"나머지 17종 2만 6천 692개는 제품을 구해 추가 조사해야 알 수 있는 상황으로, 침대의 속 커버와 매트리스 스펀지 상하부 등에 같은 모나자이트를 사용한 것으로 확인돼 이미 발표된 내용과 유사한 결과가 나올 가능성이 크다"


환경보건시민센터는 대진침대 생산한 침대 26종 가운데 24종에서 방사성 물질이 함유된 모나자이트를 사용했다고 주장했다. 많은 양의 침대가 기준치를 초과했다고도 발표했다. 문제는 아직 조사를 하지 않은 침대를 추가 조사해야만 한다고 밝혔다. 


문제는 모나자이트를 사용한 모든 제품들에 대해 전수 조사가 필요하다. 대진침대만이 아니라 음이온 상품이 거의 대부분 모나자이트를 사용했다면 이에 대해 조사를 하지 않으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 알 수가 없다. 센터 측은 어린이나 임산부, 노약자 등 취약계층의 건강 전수 조사를 하고 건강 모니터링을 진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고용노동부의 특수건강검진, 모나자이트 수입원과 수입량 파악, 공정거래위원회의 표시광고법 위반 직권조사, 감사원의 식약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특별감사 실시 등도 요구했다. 환경보건시민센터의 요구는 너무 당연하다. 정부 차원에서 라돈 침대에 대해 전수 조사와 모나자이트 사용한 모든 제품에 대해 전수 조사를 통해 불안을 해결해야만 한다. 


원안위의 한심한 행태로 인해 라돈 침대 논란은 더욱 불안으로 증가하게 되었다. 이미 가습기 살균제 사건을 경험하고 여전히 해결되지 않아 고통스러워하고 있는 상태에서 이런 식의 조처를 하고 있다는 사실이 황당하기만 하다. 이런 사고의 경우 선제적으로 문제를 해결해야만 한다. 그런 점에서 지금이라도 정부는 보다 적극적으로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