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Entertainment/방송

MBC 전지적 참견 시점 세월호 희화화 논란 한심하다

by 조각창 2018. 5. 9.
728x90
반응형

잘나가던 '전지적 참견 시점'이 위기에 처했다. 높은 시청률에 이영자가 다시 화제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제작진이 만든 CG가 공분을 사고 있다. 도저히 용납될 수 없는 상황이라는 점에서 그대로 묵과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를 만든 이들은 모두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만 하는 상황이다. 


논란이 된 장면은 이영자의 먹방을 극대화하기 위해 만든 장면에서 등장했다. 뉴스 보도 자료를 이용해 이영자의 먹방을 보다 재미있게 풀어가는 과정에서 그 영상을 세월호 보도를 차용했다는 것이다. 기레기라 불리던 자들의 모습에 이영자의 어묵 먹방을 보도하는 식으로 희화화 한 것은 최악이었다. 


이 장면이 왜 문제가 되는지 모르는 이는 없을 것이다. 세월호 참사 당시 인간이기를 포기한 자들이 득세를 하던 시기이기도 했다. 일베에서 희생자를 어묵에 비유하는 등 말도 안 되는 인간 이하의 짐승보다 못한 자들의 조롱이 판을 치던 시절을 '전참시'가 패러디했다는 점이 경악스럽다. 


4년이 흘렀지만 당시의 고통이 여전히 남겨져 있다. 그리고 4월 16일 세월호 4주기를 보낸 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에서 세월호 참사를 조롱하는 내용이 예능 프로그램에 그대로 노출되었다는 것은 아무리 이해를 해보려 해도 이해할 수 없는 일이 아닐 수 없다. 


당시 세월호와 관련한 오보를 내보내는 아나운서들 영상을 가져와 이영자 어묵 먹방이라는 자막까지 걸어둔 이 영상은 최악이다. 생각하면 할 수록 최악일 수밖에 없다. 이 장면은 만든 제작진의 머리 속에는 이 모든 것이 담겨져 있었다고 볼 수밖에 없다. 그렇지 않고서는 이렇게 세월호를 조롱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전지적 참견 시점>제작진입니다. 세월호 피해자 가족 여러분과 시청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모자이크로 처리돼 방송된 해당 뉴스 화면은 자료 영상을 담당하는 직원으로부터 모자이크 상태로 제공 받은 것으로, 편집 후반 작업에서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방송에 사용하게 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쳤습니다.이 점 진심으로 죄송한 마음과 함께 사과의 말씀을 전합니다"


"해당 화면은 방송 중 관련 사실을 인지한 뒤 곧바로 모든 VOD 서비스를 비롯한 재방송 등에서 삭제 조치하였습니다. 해당 화면이 선택되고 모자이크 처리되어 편집 된 과정을 엄밀히 조사한 후, 이에 합당한 책임을 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앞으로 자료 영상은 더욱 철저히 검증하여 사용하겠습니다. 이 같은 사실이 언급되는 것 만으로도 가슴이 아프실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사과드립니다"


논란이 커지자 '전참시' 제작진은 공식 입장을 밝혔다. 논란의 뉴스 화면은 자료 영상을 담당하는 직원으로부터 받았다고 했다. 자료 영상에 세월호 참사 보도를 담은 영상이 존재할 수는 있다. 예능 방송에 왜 그 영상을 줬는지 면밀하게 조사를 할 필요가 있다. 


편집자는 이 뉴스 화면이 무엇인지 제대로 확인도 하지 않은 채 '오뎅' 이야기를 자막으로 넣었다는 것이 제작진들의 주장이다. 그들의 주장을 보면 모든 것이 의도하지 않은 상황에서 벌어진 일이라는 이야기다. 그럴 수도 있다. 하지만 이렇게 절묘하게 세월호 조롱을 하는 영상이 될 수 있었던 것까지 우연이라고 할 수 있을까?

제작진은 다시 확인한 후 이에 합당한 책임을 지도록 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이미 엎어진 물을 주워 담을 수는 없다. MBC는 새로운 사장이 선임되며 빠르게 변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지난 정권의 하수인 노릇을 하던 이들도 남겨져 있다. 그들이 모두 교체되지 않는 한 이런 말도 안 되는 일들이 언제든 벌어질 수 있다는 것이 문제다. 


'전참시' 사건을 보며 많은 이들이 여전히 내부에 적이 있다는 말을 하는 것은 그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여전히 KBS에는 일베 회원을 인증했던 기자가 다니고 있다. 그리고 지상파 방송에는 그런 사고 체계를 가진 자들이 여전히 남겨져 있다. 이명박근혜 시절 호가호위했던 자들이 여전히 숨죽인 채 방송사에 있다는 것 만으로도 여전히 방송 정상화는 완료되지 않았다고 볼 수밖에 없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