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Entertainment/스타

시골경찰3 이청아 세월호 노란 리본 감동스러운 이유

by 조각창 2018. 4. 16.
728x90
반응형

이청아가 '시골경찰3'에 출연한다. 제작 발표회를 하는 자리를 가졌다. MBC 에브리원 예능인 '시골경찰3' 제작발표회에서 메인인 신현준과 이정진이 아닌 이청아가 화제가 된 것은 노란 리본 때문이었다. 옷깃에 선명하게 드러나는 노란 리본은 감동이었다. 


연예인들은 자신들의 감정도 솔직히 표현하지 못하는 시절이 있었다. 2014년 세월호 참사가 벌어진 후 두 개의 시선으로 명확하게 갈렸다. 박근혜 정권은 철저하게 세월호 자체를 부정하고 막아 서기에 여념이 없었다. 이를 위해 수많은 이들은 억압과 핍박을 받아야 했다. 


세월호 참사는 국가가 얼마나 무능한지 잘 보여준 충격적인 일이었다. 어디에서나 사고는 날 수 있다. 하지만 세월호 자체가 항해를 해서는 안 되는 배였다는 것부터, 국정원과 연루성 그리고 엄청난 철근을 실어 날랐다는 사실도 속속 드러났다. 이런 상황에서 항해를 하지 말아야 할 세월호는 단원고 학생들을 싣고 제주로 향했다. 


진도 앞바다에서 세월호는 침몰했다. 여전히 왜 침몰했는지 답이 없다. 그리고 침몰하는 배를 바라보며 해경은 아무런 일도 하지 않았다. 청와대 역시 철저하게 생명을 구하는 일은 하지 않았다. 당일 대통령이었던 박근혜는 평일임에도 방에서 나오지 않았다. 


뒤늦게 잠이 깬 상태에서도 제대로 된 지위를 하지 않았고, 최순실이 온 2시가 넘어서야 겨우 문고리 3인방과 함께 회의를 한 것이 전부였다. 304명의 희생자가 나온 뒤 겨우 처음 한 행동이 최순실과 문고리 3인방과 함께 회의를 한 것이 전부다. 그 뒤 머리를 손질하고 최순실 조언에 따라 중대본에 나가 왜 아이를 못 찾느냐는 황당한 질문을 한게 전부다. 


황망하게 숨진 세월호 희생자들. 유가족들은 진실을 밝혀 달라고 요구했다. 하지만 박 정권은 이런 정당한 요구를 거부했다. 말은 진실을 찾겠다는 말을 했지만, 뒤로는 유가족을 압박하고 은폐하기에 여념이 없었다. 권력의 종이 된 언론들 역시 박 정권을 위한 충성만 할 뿐이었다. 


연예인들이 그런 상황에서 자신의 소신을 밝히는 것은 쉽지 않았다. 이승환이 그래서 위대하다. 충분히 호의호식하며 잘 살 수 있는 모든 조건을 갖춘 이승환은 부당한 권력에 맞섰다. 그렇게 가수이면서도 사회 운동가가 된 그는 가장 존경 받는 존재가 되었다. 


이승환과 같은 가수는 극소수였다. 대부분의 연예인들은 세월호와 관련해 입장을 밝히는 것 자체가 두려운 시절이었다. 댓글 부대를 동원해 공격을 하고 국가 차원에서 세월호 추모 자체를 부정하고 탄압하는 상황에서 연예인들이 할 수 있는 일은 없었다. 더욱 블랙리스트까지 작성되어 탄압하던 시절이었으니 말이다. 


촛불로 박 정권이 무너지며 맞이한 지난 해 세월호 추모식부터 많은 것이 달라졌다. 그리고 온전하게 맞이한 문 정부 시절 첫 추모식에 수많은 이들이 방방곡곡에서 함께 추모했다. 여전히 풀어야만 하는 문제들이 산적했다. 2기 특조위가 시작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자한당의 방해로 제대로 된 진실 찾기는 요원하기만 하다. 하지만 분명한 사실은 세월호 참사의 진실은 문 정부 하에 명명백백 드러날 수밖에 없다. 그건 국민의 요구이니 말이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