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Entertainment/스타

사재기 의혹 닐로 차트 역주행에 의문이 생기는 이유

by 조각창 2018. 4. 12.
728x90
반응형

아이돌이 점령한 음원 차트에 갑작스럽게 닐로가 1위를 기록했다. 그것도 역주행을 얻은 성과라는 점에서 많은 이들은 놀라움과 함께 의혹을 재기하고 있다. 자연스럽게 소속사에서 '사재기'를 한 것이 아니냐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음원 차트 조작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실제 조직적으로 움직여 자신들이 좋아하는 가수가 1위를 차지하게 하려는 팬들의 노력은 많이 존재한다. 아이돌의 경우 거대한 팬덤의 힘으로 손쉽게 1위를 차지하는 경향이 많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이들은 순수하게 노래 하나로 승부를 봐야 한다는 점에서 음원 차트 1위를 차지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은 것도 분명한 사실이다.


"'지나오다'가 차트 100위권 안에도 없다가 갑자기 1위를 기록한 건 아니고 이전부터 순위가 점점 상승하고 있었다. 새벽에 1위를 하니까 의혹을 제기하는 분들이 더 많은 것 같다. 리메즈 자체가 마케팅을 기반으로 하는 회사이기 때문에 그동안 쌓아온 영상 콘텐츠 관련 노하우가 적중한 것이다. 일부에서 제기하는 사재기, 조작 의혹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닐로의 소속사인 리메즈엔터테인먼트는 회사 홍보대행을 담당하고 있는 메이저세븐컴퍼니 담당자를 통해 부산일보사와 통화 인터뷰를 통해 사재기 논란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주장했다. 닐로의 곡이 100위 권 밖에 있다 갑자기 1위를 한 곡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꾸준하게 인기를 얻고 있었다는 것이다. 순위가 점점 상승하는 상황에서 자신들이 가진 마케팅을 기반으로 1위까지 오를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홍보 마케팅 일도 함께 하고 있다는 점에서 소속 가수들의 음원을 홍보하는 자신들만의 노하우가 있다는 것이다. 


사재기나 조작이 아닌 정당한 방법의 마케팅으로 만든 결과라는 주장이다. SNS 등을 이용한 마케팅이 주효하고 있음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소속 가사인 장덕철은 이미 이런 효과를 본 가수이기도 하다. 이름도 생소했던 이들이 역주행을 했고, 이런 상황에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지며 이제는 그들의 신곡을 기다리는 이들이 많아질 정도로 성공했다. 


닐로 차트 역주행과 1위에 대해 의혹을 가지는 이들은 새벽 시간대 꾸준하게 인기를 이어간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있다. 새벽 시간대는 그 어떤 가수라도 그래프가 급격하게 꺾이기 마련인데 닐로의 곡 만은 큰 변화 없이 꾸준하게 인기를 얻으며 1위까지 올라갔다는 점이 이상하다는 것이다. 


아이유 정도나 되어야 새벽 시간 대까지 꾸준하게 차트를 장악하는 강한 힘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 있다. 실제 대단한 아이돌들이 경합하는 상황에서도 아이유 신곡은 언제나 차트 최상위권을 장식하고는 한다. 그만큼 두터운 팬층이 존재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는 것이다. 


닐로의 경우 그를 모르는 이들이 더 많은 상황에서 아이유 급이나 가능한 인기를 누릴 수 있겠느냐가 의문의 핵심이다. 이를 증명하는 것은 너무 어렵다. 정말 좋아서 새벽 시간 내내 닐로의 곡을 듣는 수많은 이들이 있었을 수도 있다. 그렇지 않고 많은 이들이 언급하는 조작이 있었을 수도 있다. 


무엇이 진실이라고 쉽게 이야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그만큼 사실 여부를 따지기도 어려운 문제니 말이다. 의혹은 그저 의혹으로 남겨질 수밖에 없다. 가수를 홍보하고 많이 듣게 만드는 역할은 소속사의 몫이기도 하다. 그리고 마케팅 능력을 갖추고 있다면 대형 기획사가 아니더라도 충분할 수 있다. 


닐로의 '지나오다'는 논란의 핵심에 섰다. 이를 통해 다시 한 번 화제가 되고 주목을 받았다. 많은 이들이 노래를 듣고 충분히 좋다는 평가가 다수가 결정한다면 조작이라고 여기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과연 이게 1위를 할 수 있나라는 의문이 더 많다면 아무리 조작을 하지 않았다고 해도 누군가에게는 조작된 순위로 인식될 수밖에 없다.


음원 차트 조작 논란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조직적으로 이를 사고 파는 이들도 존재했다. 조직적으로 큰 돈을 받고 순위 조작한 사실이 존재한다고 확신은 들지만, 명확하게 검증이 된 적도 없다. 그런 점에서 닐로의 역주행 논란은 그 스스로 증명해야 한다. 노래로 승부 해 모두가 인정할 수밖에 없는 가수가 되면 모든 논란은 사라질 수밖에 없으니 말이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