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Entertainment/방송

무한도전 김태호 PD 부장 승진 MBC 부사장에 변창립 변화 시작되었다

by 조각창 2017. 12. 13.
728x90
반응형

MBC가 대대적인 변화를 이어갔다. 새로운 사장이 선임되면서 조직 개편도 빠르게 이어지고 있는 중이다. 과거 권력을 추종하며 MBC 붕괴를 방조한 자들은 자리를 잃었다. 그런 자들이 계속 방송사에 남겨져 있다는 것도 문제이지만 그렇다고 해직을 시킬 수도 없는 노릇이다.


언론인이기를 포기한 자들은 언론인의 역할이 아닌 곳에서 자신들이 할 일을 찾으면 된다. 그저 자신의 안위를 위해 언론인의 명예와 소신을 포기한 자들에게는 그에 합당한 처벌도 필요하다. 악랄한 부역자들의 특징은 결코 반성을 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 스스로 책임을 묻게 하는 것도 어려운 일이니 말이다.


"공영방송에 대한 명확한 철학과 업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조직 내부의 갈등을 수습하고 화합을 도모하는 리더십을 갖춘 인원들을 선임했다. 국민 신뢰를 회복하고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해 '다시 만나도 좋은 친구 MBC'를 이끌 최적의 인물이다"


최승호 사장은 변창립 아나운서를 부사장에 임명하며 최적의 인사라고 확언했다. 2012년 파업에 참여했다는 이유로 최고참으로 업무에 배제되었던 이가 바로 변창립이다. 그가 복귀와 함께 부사장에 임명된 것은 파격이라 볼 수도 있다. 하지만 정상적인 방송사였다면 이게 파격일 수는 없을 것이다.


능력이 안 되는 자들이 권력을 잡고 있었던 것이 문제였으니 말이다. MBC에서 변창립은 너무 익숙한 모습이다. 오랜 시간 시청자들과 적극 소통을 해왔던 인물이 어느 순간 사라졌다. 이 모든 것은 부당한 권력의 지배에 맞서 언론 자유를 외친 이유였다. 


언론의 자유를 외쳤다는 이유로 업무에서 배제된 채 유배지로 보내져야 했던 그들이 복귀하는 것은 너무 당연하다. 그리고 그들이 잘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주는 것 역시 신임 사장이 꼭 해야만 하는 일이었다. 그런 점에서 변창립의 부사장 선임은 반갑게 다가온다.


MBC는 변창립 부사장에 이어 기획편성본부장은 조능희, 보도본부장은 정형일, 경영본부장은 구자중, 방송인프라본부장은 김종규, 디지털사업본부장은 박태경이 임명됐다. 새로운 MBC를 만들기 위한 합리적인 인사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는 점에서 이들이 해야 할 일들은 무척이나 많다. 붕괴된 MBC 재건이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니 말이다. 


인사와 함께 가장 큰 특징으로 다가오는 것은 탐사보도부를 보도본부 내에 신설한 점이다. MBC가 무너지기 전 가장 큰 장점이자 확실한 경쟁력을 보였던 탐사보도가 다시 되살아난다는 점은 반가운 일이다. 잘하고 잘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니 말이다. 


해체되었던 교양제작국을 시사교양본부로 격상했다. 공영방송에 상업방송처럼 오직 돈벌이에만 혈안이 되어왔던 것과 달리, 교양제작에 힘을 실어주겠다는 의도 역시 반갑다. 제대로 된 방송으로 가는 방식은 이렇게 사라졌던 탐사보도와 교양제작으로 부활을 하게 되었다. 


무한도전을 이끌고 있는 김태호 피디가 입사 15년 만에 부장으로 승진했다고 한다. '무모한도전'을 기획한 권석 예능1국장은 예능본부 본부장으로 발령 받기도 했다. 스타 피디들이 모두 빠져나가는 상황에서도 '무한도전'을 지켜왔던 김태호 피디의 부장 승진에 많은 이들은 축하를 보내고 있다. 


간부가 되기 위해서는 노조 탈퇴를 해야 한다는 규칙으로 인해 이를 받아 들이지 않았던 김 피디이기도 했다. 물론 노조 탈퇴를 하지 않는단 조건으로 간부가 되기는 했지만, 이번 파업에서도 김태호 피디는 적극적으로 참여해 부당한 권력이 물러나도록 이끈 인물이기도 하다. 


김태호 피디가 부장님이 되었다. 아직 실감이 나지는 않지만 오랜 시간 고생한 만큼 승진은 당연하다. 이번 기회에 무도에 좀 더 많은 제작비가 지급될 수 있기를 바란다. 그동안 MBC에 큰 돈을 벌어주었음에도 항상 적은 제작비로 인해 힘든 시간을 견뎌야 했으니 말이다. 


새로운 시작은 이렇게 인적 쇄신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이런 인적 변화는 결국 새로운 가치관을 만들고 기존과 다른 진정한 언론사로서 새롭게 시작하는 이유가 될 것이다. MBC가 새롭게 재탄생 하는 것은 그들만이 아니라 대한민국 전체를 위해서도 중요한 일이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