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Entertainment/스타

박수진 A셀 특혜 논란 삼성서울병원이 직접 나서 사죄해라

by 조각창 2017. 11. 30.
728x90
반응형

박수진 특혜 논란이 좀처럼 사라지지 않고 있다. 삼성서울병원 신생아중환자실 입원과 관련해 특혜 논란이 빚어졌었다. 연예인이기 때문에 병원 측에서 특혜를 해줬다는 것이 골자다. 이와 관련해 박수진은 해당 문제를 제기한 산모에게 사과를 하면 일단락 되는 듯했다. 


문제는 병원 측의 입장을 발표하며 다시 불거졌다. 박수진의 사과를 받으며 아이를 가슴에 묻었던 산모는 용서를 했다. 용서를 안 한다고 달라지는 일이 아니니 말이다. 그러면서 병원의 구조적 문제를 지적한 이 산모를 향해 병원은 자신들은 특혜를 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삼성병원 니큐(신생아 중환자실)에는 A셀부터 C셀까지 1치료실, D셀부터 F셀까지 2치료실이 있다. A셀로 갈수록 위독하고, F셀로 갈수록 퇴원에 가까워진 아기들이 치료 받는다"


"(박수진) 아기 상태가 좋은데 계속 제1 치료실에 있다가 퇴원했다고 들었다. 삼성 니큐에서 제1치료실에서 바로 퇴원한 아기는 박수진 씨 아기 밖에 없을 것이다. 너무 위독해 울지도 못하는 아기들이 있는 A셀에서 박수진 아기만 엄청 울던데 다 피해였을 것이다"


연예인 특혜 논란이 사라지는 듯했지만 당시 함께 입원했다는 산모가 글을 올리며 다시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글쓴이는 삼성병원 니큐에는 등급이 있다는 설명도 했다. 박수진 아이가 입원한 A셀은 중환자실 중 가장 격상된 단계라고 알려 져있다. A셀은 제일 위독한 아기들이 사용하는 곳이다.


아기가 위독하다면 연예인이 아니라도 A셀에 머무는 것이 이상할 것은 없다. 그만큼 의료진들의 집중 치료가 절실하니 말이다. 그건 특혜가 아니라 의료진으로서 당연한 의료 행위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런 위급한 상황이 아니었다면 이는 분명 특혜다.


박수진 아이의 경우 입원해서 퇴원할 때까지 A셀에 계속 머물렀다고 한다. 위독한 아기들만 있는 곳이라는 점에서 그곳 아기들은 소리 내 울지도 못할 정도로 힘겨워한다고 한다. 그런 아이들 틈에서 박수진 아기만 엄청 울었다고 한다. 그곳에서 집중 치료를 받아야 하는 아이들에게는 모두 피해였을 것이라는 주장은 당연해 보인다. 


아기의 상태가 호전되면 글쓴이가 이야기를 하듯 단계별로 다른 셀로 옮겨 관리를 했다면 이런 논란은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유독 박수진 아기만 유일하게 입원과 퇴원을 A셀에서 마쳤다는 것은 잘 모르는 이들이 봐도 특혜로 보일 수밖에 없다. 연예인 특혜는 분명 존재한다고 볼 수밖에 없으니 말이다. 


"직접 모유 수유 연습을 했다는 삼성병원은 못하는 게 원칙이다. A셀 공간이 남으니 한 듯하다. 일찍 세상에 나와 젖 빠는 힘도 없는 아기들이 있는 곳에서 모유 수유 연습 자체가 말이 안 되고 그랬다면 엄청난 차별이다"


삼성서울병원을 이용했다는 다른 산모 역시 차별을 언급했다. 기본적으로 삼성서울병원에서는 모유 수유 연습 자체를 할 수 없다고 단언했다. 병원에서 원칙적으로 할 수 없는 일을 박수진과 그 아기만 했다면 그게 특혜지 무엇이 특혜인 것일까?


더욱 A셀에 집중 치료를 받는 아기들은 젖 빠는 힘도 없는 아기들인데 그곳에서 모유 수유 연습까지 했다면 황당함으로 다가왔을 듯하다. 논란은 처음보다 더 커지는 느낌이다. 박수진은 해당 산모에게 사과를 했다. 하지만 삼성서울병원 측은 그 산모에게 특혜는 없었다면 아기를 가슴에 묻은 산모에게 큰 상처를 줬다. 


조부모 면회가 기본적으로 안 되는 곳에 박수진은 가능했다. 이를 지적한 산모에게 당신도 조부모 면회를 하지 않았냐는 주장은 경악스러웠다. 그 면회라는 것이 아기가 하늘 나라로 가기 전 확인을 위해 조부모 입회를 의사가 허락한 것이니 말이다. 많은 엄마들이 삼성서울병원에 분노하는 것은 그래서 당연했다. 


추가 폭로에 대해 병원 측은 입장이 바뀌지 않았다. 말을 할수록 오해를 한다며 자신들은 특혜를 해준 적이 없다는 기존 입장만 반복했다. 병원 역시 돈만 많으면 우선권을 가진다는 사실을 누구나 알고 있다. 특실이 있는 이유나 그 특실만 특별하게 관리하는 의료진이 있는 것 역시 그런 이유가 아니던가?


돈을 버는 것이 목적인 병원에서 특혜는 어쩌면 일상일지도 모른다. 그런 점에서 병원에서 이런 행위들이 특혜라고 이야기하지 않는 것은 황당하지만 맞다. 가진 자들을 위한 특별한 행위는 특혜가 아닌 그저 그들에게 맞는 의료 행위라고 이야기 될 수 있을 테니 말이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