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NongDam

박근혜 청와대 세월호 7시간 첫 보고 시점 조작 확인 영원한 비밀은 없다

by 조각창 2017. 10. 12.
728x90
반응형

박근혜의 청와대가 세월호 관련해 사고 당일 시점들을 조작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많은 이들이 의문을 품었던 박근혜의 세월호 7시간이 조금씩 드러나기 시작했다는 의미가 될 것이다. 국민을 우습게 여긴 독재자의 딸이자 스스로도 독재자가 되고 싶었던 박근혜의 실체는 적나라하게 드러나고 있다. 


최근 가장 중요하게 언급되고 있는 김관진의 문제가 이번 조사에서도 다시 확인되었다. 이명박근혜와 함께 한 김관진이 얼마나 악랄한 짓을 해왔는지 모두 헤아릴 수도 없을 정도로 많다는 것이 수많은 문건들을 통해 적나라하게 공개되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11일 안보실 공유폴더 전산 파일에서 세월호 사고 당일 세월호 상황보고 일지를 사후에 조작한 정황이 담긴 파일 자료를 발견했다. 지난달 27일에는 국가위기관리센터 내 캐비닛에서 (박근혜 청와대가) 국가위기관리 기본지침을 불법 변경한 자료를 발견했다"


"대통령에게 보고된 시점을 30분 늦춘 것으로, 보고 시점과 대통령의 첫 지시 사이의 시간 간격을 줄이려는 의도로밖에 볼 수 없다. 당시 1분의 중요성을 감안하면 생각을 많이 하게 하는 대목이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은 12일 긴급 브리핑을 열고 박근혜 정권 청와대가 어떤 짓을 했는지 공개했다. 긴급 브리핑을 할 정도로 이 사안은 중대하게 다가온다. 다름 아닌 세월호 사고 당일 문제이기 때문이다. 세월호 상황 보고 일지를 사후에 조작한 정황이 담긴 파일 자료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11일 안보실 공유 폴더 전산 파일에 담겨져 있던 문건이라고 한다. 여기에 지난달 27일에는 국가위기관리센터 내 캐비닛에서 중요한 문건이 발견되었다고 한다. 국가위기관리 기본 지침을 불법 변경한 자료라고 한다. 그 자료가 합법적 절차를 거쳐 수정된 것이 아니라 빨간펜으로 선을 긋고 고친 흔적이 발견되었다는 것이다. 


'국가위기관리'는 말 그대로 중대한 문제다. 이는 정교하게 준비된 메뉴얼로 운영된다. 그런 점에서 기본적인 원칙이 흔들려서도 안 되고 마음대로 고칠 수 있는 사안도 아니다. 이를 작위적으로 펜으로 고쳤다는 것은 엄중한 국기 문란이 아닐 수 없다. 박근혜 시절 국가가 아니었다는 사실은 다시 한 번 증명된 셈이다. 


세월호 참사 당시 9시 30분에 박근혜에게 보고된  시점을 30분 늦춘 것은 대통령 직책을 맡고 있던 자의 첫 지시 사이의 시간 간격을 줄이려는 의도로 읽었다. 그게 아니라면 굳이 시간을 고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박근혜가 사고 당일 무엇을 했는지 밝히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알 수는 없지만, 분명한 사실은 그들은 해서는 안 되는 만행들을 저질렀다는 것이다. 


세월호 참사는 1분 1초를 다투는 중요한 사고였다. 수백 명의 탑승객들이 바닷속으로 빠져 들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컨트롤 타워의 정점인 대통령이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상황이 벌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보고 시간마저 숨기고 조작한 그들은 인간이 아니었다. 


임 실장은 세월호 사고에 대한 최초 보고 시각이 각기 다른 두 가지 문서를 발견했다. 2014년 4월 16일 오전 9시 반에 당시 박 대통령에게 사고 관련 최초 상황보고를 했다는 문서가 있다. 하지만 그 해 10월 23일 작성된 문서에는 보고 시각이 오전 10시로 수정돼 있다고 한다.


" 불법 변경은 세월호 사고 직후인 2014년 6월과 7월에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이 국회에 출석해 '청와대 국가안보실은 재난 컨트롤 타워가 아니고 안행부'라고 국회에 보고한 것에 맞춰 사후 조직적으로 조작된 것으로 보인다"


조작된 것은 그저 세월호 참사 당일 시간 조작만이 아니었다. '국가위기관리 기본지침'도 불법 변경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세월호 사고 당시 시행 중이던 기본지침은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국가안보의 종합적인 컨트롤 역할을 수행한다'고 돼 있다. 


당시 국가안보실장인 김관진이 종합적인 컨트롤 역할을 수행하는 위치에 있었다는 의미다. 하지만 이 기본 원칙이 2014년 7월 말에는 '안보는 국가안보실이, 재난은 안전행정부가 관장한다'고 변경됐다는 게 임 실장의 설명이다. 안보만 국가안보실이 하고, 재난은 안행부가 관장한다고 수정함으로서 책임 소재를 위해 꼬리 자르기에 나섰다는 것을 의미한다. 


권력은 누리면서 책임은 지지 않겠다는 박 정권의 실체는 끝이 없이 등장하고 있다. 이 정도면 박근혜 정권 시절 모든 자들을 철저하게 조사해야만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다. 김관진은 이명박 시절부터 군 사이버수사대를 동원한 댓글부대 운영을 했다는 혐의 만이 아니라 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조작과 관련해서도 무한 책임을 져야만 할 것이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