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Entertainment/스타

박보검 종교 논란 SNS 홍보 글 논란이 되는 이유

by 조각창 2017. 9. 26.
728x90
반응형

박보검이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되었다. 활동이 뜸한 상황에서 그가 최근 자신의 SNS에 올린 교회 홍보 글에 대해 극단적인 평가들이 쏟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종교의 자유가 있는 대한민국에서 자신이 믿는 종교와 관련한 글을 올리는 것이 문제가 될 수는 없을 것이다.


박보검은 자신의 트위터에 그가 다니는 교회의 행사 관련 홍보 글을 올렸다. '국가와 민족의 평화를 위한 기도성회' 홍보 글을 게재했다. 그는 'PrayForKorea'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서울시청인 행사 장소와 10월 2일이라는 일정을 영문으로 소개하기도 했다. 이게 문제가 되었다. 


종교의 자유가 있는 대한민국에서 자신이 믿는 종교 행사에 대해 SNS에 글을 올린 행위가 이렇게 논란을 불러올 일인가? 이상하게 다가올 수밖에 없다. 하지만 그게 박보검이라면 다르다. 그가 지니고 있는 엄청난 파급력을 생각해보면 이는 논란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행위가 더욱 많은 이들의 거부감을 불러오는 이유는 그가 다니고 있는 종교 단체가 이단이라고 불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 이단이라는 평가가 어떻게 내려졌는지 알 수는 없지만 대한민국 기독교들이 정한 이단이라는 판정은 시각에 따라 다르게 다가올 수도 있는 부분이다. 


사이비는 비난을 받아야 하는 문제이지만, 이단이라는 단어는 사이비와는 다르니 말이다. 거대한 단체와 다른 주장과 형식을 취하고 있다면 이단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종교의 이단과 관련해 현행법으로 구분해낼 수 있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박보검은 데뷔 때부터 이단 교회에 다닌다는 이유로 비난을 받기도 했다. 워낙 거세기 비난들이 나왔기 때문에 한동안 이와 관련한 이야기들은 피하기도 했었다. 이런 공격 속에서도 박보검은 자신은 기독교인으로 특별하지 않다는 말로 이단이라는 공격에 조용하게 맞서기도 했다. 


홍보 글이 이렇게 크게 파장을 불러오는 이유는 이단이라고 지적 당한 교회 활동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게 아니라 대형교회 행사 홍보라면 이렇게 큰 논란처럼 다가오지는 않을 수도 있으니 말이다. 물론 이런 이단 논란과 함께 더 큰 의미와 이유로 다가온 것은 박보검이라는 것이다. 


박보검은 톱스타다. 그가 움직이는 것 만으로도 화제가 되고 기사화 되는 상황에서 그가 자신의 트위터에 교회 홍보 글을 올리면 효과는 엄청날 수밖에 없다. 당장 박보검 논란이라는 기사로 인해 수많은 기사들이 양산되었다. 이로 인해 비판적인 시각과 상관없이 많은 이들은 그 행사가 어디에서 언제 열리는지 알 수 있게 되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많은 이들은 지적하고 있다. 종교의 자유를 비난할 이유는 없지만,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 팬들까지 포교의 대상으로 삼는 것이 아니냐는 주장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많은 이들이 지적하고 공감을 하는 이유 역시 그 부분 때문이다. 


다른 일반인이 자신이 믿는 종교 행사에 대해 여러 방법으로 홍보를 하는 것 자체가 문제가 될 이유는 없다. 하지만 사회적 파급력이 큰 이가 이런 일을 하면 달라질 수밖에 없다. 파급력이 강해지면 클수록 책임감 역시 높아질 수밖에 없다. 그런 점에서 박보검의 행동은 비난을 받을 수 있다. 


종교의 자유에 앞서 박보검이라는 인물이 가지는 존재감은 그가 생각하는 것보다 크기 때문이다. 별것 아닐 수 있는 교회 홍보 글이 이렇게 화제가 되고 논란까지 이어지는 이유는 그 대상이 박보검이라는 이유다. 그만큼 많은 이들에게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이의 행동은 그만큼 신중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박보검으로서는 보다 신중하게 행동해야 할 것이다. 그가 믿는 종교에 대한 문제보다는 그가 보이는 행동들이 논란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박보검은 분명 톱스타다. 그의 존재감은 크기 때문에 행동 역시 보다 신중해야만 한다는 의미다. 괜한 오해와 논란을 부추길 일은 만들지 않는 것이 답이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