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NongDam

릴리안 생리대 환불 깨끗한나라 뒤늦은 조치 한심하다

by 조각창 2017. 8. 23.
728x90
반응형

깨끗한나라가 더는 버티지 못하고 릴리안 생리대에 대한 환불 조처를 시작했다. 그동안 논란이 되고 있던 릴리안에 대한 환불을 거부하던 그들은 더는 버티지 못하고 환불에 나섰다. 더 버텼다가는 회사 전체가 힘들 수도 있다는 점에서 늦었지만 환불 조처를 한 것으로 보인다. 


생리대는 여성에게는 필수품이다. 쓰고 싶지 않아도 사용할 수밖에 없는 생활용품이라는 것이다. 여성으로서는 평생 함께 해야만 하는 생리대는 중요하다. 몸에 아무런 부담을 주지 않는 깨끗함이 생명이어야 하는 생리대에서 몸에 좋지 않은 것들이 나왔다는 것은 이유 불문 비난을 받아 마땅하기 때문이다.


"릴리안 제품을 사용하고 불편을 겪은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인과 관계에 대한 조사 결과가 나오기 앞서 소비자 목소리를 반영하는 것이 책임 있는 행동이라 판단해 환불 조치한다" 


논란이 되고 있는 깨끗한나라 관계자는 환불과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일단 소비자들에 대해 사과를 했다. 인과 관계에 대한 조사 결과가 나오기에 앞서 소비 목소리를 반영하는 것이 책임 있는 행동이라고 했다. 그동안 환불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그들의 주장과 모순되는 입장이다. 


소비자의 불만이 높아지고 제품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가 거론된다면 빠른 결론을 내리는 것이 정답이다. 회사 측의 주장처럼 인과 관계를 정확하게 정리하고 정말 제품에서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조처는 중요하다. 자칫 아무런 문제도 없는데 제품의 문제로 둔갑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할 수도 있다. 


블랙컨슈머들이 존재하고 그들에 의해 여론이 형성되어 회사가 공격을 당하는 일들도 있었다. 실제 상황이라는 점에서 이런 블랙컨슈머에 대한 우려가 존재하는 것 역시 당연하다. 하지만 이번 경우는 단순한 한두 명의 블랙컨슈머의 조작이 만든 결과가 아니다. 


많은 여성들이 비슷한 증세를 경험했다. 그리고 그런 이야기들이 오랜 시간 불거져 온 불만이었다는 사실을 회사는 간과했다. 단순히 몇몇의 문제라면 사람에 따라 다를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그렇게 오해할 수도 있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꾸준하게 문제를 언급했다면 회사는 보다 적극적으로 반응을 했어야 했다.   


여론에 떠밀려 환불을 하기 시작하면 깨끗한나라는 모든 것을 잃는 것이다. 제품에 대한 가치도 회사에 대한 신뢰 모두를 스스로 무너트린 행위이니 말이다. 그런 점에서 이들의 대응은 아쉽기만 하다.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 문제 해결 의지를 보이지 않으면 이제는 버틸 수 없는 사회라는 것을 그들도 깨달아야 한다. 


온라인 상에서는 릴리안 생리대 사용 후기가 많이 올라왔다. 릴리안을 사용한 후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지고 생리 양이 줄었다는 소비자 제보가 급증했다. 비슷한 증세가 반복해서 올라온 것은 그저 따라 하는 행위가 아니다. 그만큼 이 제품에 대한 문제가 크다는 의미다. 


릴리안을 쓴 후 갑자기 없던 피부 트러블이 생겼다거나 생리통이 심해졌다는 주장까지 이어지며 생리대에 사용되는 화학 제품에 문제가 있다는 주장이 나올 수밖에 없었다. 사실 깨끗한나라의 생리대만이 아니라 다른 회사 제품에서도 크고 작은 문제이기는 하지만 유사한 문제가 언급되기도 했었다. 과거형이 아닌 지금도 그런 증상들을 이야기하는 이들이 많다는 점에서 이번 기회에 생리대 전체에 대한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 


깨끗한나라는 릴리안 생리대 전 제품을 개봉 여부나 구매 시기, 영수증 보관 여부와 상관없이 28일부터 무조건 환불 해주겠다고 발표했다. 환불을 원하는 소비자들은 깨끗한나라 소비자상담실과 릴리안 웹사이트에서 신청, 접수하면 환불 받을 수 있다고 한다. 


뒤늦은 조처이기는 하지만 잘한 선택이다. 우선 환불을 하고 생리대에 문제가 없는지 검사를 철저하게 하는 것이 순서이니 말이다. 소비자가 왕일 수는 없지만 그동안 해왔던 패악질이 더는 통하지 않는 세상이 되었다는 것을 기업들도 깊이 깨달아야만 할 것이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