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NongDam

런던 아파트 화재 현장지킨 아델, 경악스러운 참사에도 천사는 있었다

by 조각창 2017. 6. 15.
728x90
반응형

런던 화재는 남의 일이 아니다. 화재시 집안에 가만히 있으라는 문구는 우리에게는 '세월호 참사'를 떠올리게 한다. 잘못된 지침이 수많은 이들을 죽음으로 내몰았다는 사실을 우린 잊지 못하고 있다. 대형 참사는 단순히 희생자들과 가족만의 몫이 아니다. 


대형 참사는 그 사회에 속한 모든 이들을 깊고 어두운 고통 속으로 이끈다는 점에서 충격 그 이상의 상처를 남긴다. 영국 런던에서 일어난 사건이지만 전 세계인들이 고통스러워하고 힘겨워하는 것은 그런 유대감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런던의 참사는 긴 시간을 넘어 우리 곁으로 다가와 심각한 고통을 안겨주기 때문이다. 


"잉글랜드에서는 30m 이상의 새 아파트 건물에만 스프링클러 설치를 의무화하고 있다"


"4000여 개의 오래된 기존 고층아파트에는 스프링클러가 없다"


영국 보수당 데이비드 에이머스 의원은 런던 아파트 화재와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스프링쿨러 설치 의무화가 30m이상의 새 아파트 건물에만 있다고 한다. 이번 화재가 큰 피해를 낳은 이유 역시 그 낡은 아파트에는 스프링쿨러가 설치되지 않았기 때문이기도 하다. 


더 큰 문제는 이번 화재와 같은 상황이 앞으로 더 나올 수도 있다는 것이다. 4000개가 넘는 오래된 기존 고층아파트에 스프링쿨러가 없다는 사실이다. 만약 유사한 화재가 나면 다른 고층 아파트 역시 비슷하게 전소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는 충격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전 세계인들은 영국 런던의 고층 아파트가 삽시간에 잿더미로 변하는 모습을 지켜봤다. 그리고 그 안에서 살려 달라고 애원하는 이들도 많았다. 매트리스를 창밖으로 던져 탈출을 시도하는 이들도 있었다. 우리와 달리, 고층의 경우 가난한 사람들이 많이 거주한다고 한다. 


저층에 사는 이들은 탈출이 용이할 수도 있었지만 그 낡은 아파트의 고층에 살던 거주민들은 희생자가 될 수밖에는 없었다.이 참혹한 사건이 어디에서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아직 알 수는 없다. 맨체스터 참사 뒤에도 추가 테러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고층 아파트 화재 역시 테러가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다. 


에이머스 의원의 지적처럼 영국에는 이번 화재가 난 아파트와 유사한 고층 아파트가 많다. 이는 언제라도 유사한 사건은 재발 될 수 있다는 의미다. 결국 수많은 이들은 낡은 고층 아파트에서 자신의 목숨을 담보로 살고 있다는 의미다. 이런 불안은 결국 모든 것을 위태롭게 만들 수밖에 없다. 


이번 화재로 12명이 사망했고, 68명이 부상을 당했다고 한다. 문제는 중환자가 많아 사망자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 참혹한 현장에도 많은 이들의 온정이 가득했다고 한다. 여기에 눈에 띄는 인물은 바로 아델이었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가수인 아델이 그 현장에 있었다. 


아델은 화재 현장으로 나와 피해자를 돕고, 그들을 안아주고 위로해주었다고 한다. 현장에서 아델을 목격한 이들의 증언은 그래서 더욱 뜨겁게 다가온다. 현장에 있던 이가 찍은 아델의 모습은 그날 참사를 짐작하게 했다. 눈물이 쏟아질 듯한 모습으로 사고 현장을 바라보는 아델에게서 그 참혹함을 엿보게 했다. 


팝 역사를 새롭게 쓰는 위대한 뮤지션들이 지속적으로 나오는 영국. 그 영국이 낳은 최고의 가수인 아델은 내는 앨범마다 큰 성공을 거뒀다. 그리고 그녀의 곡들은 오디션을 보는 수많은 이들의 필수곡이 되기도 한다. 그만큼 자신의 뛰어남을 선보이기 위해서는 최고 가수의 노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아델이 위대해 보인 것은 그저 노래만 잘 하는 가수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녀는 평소에도 테러 희생자를 돕는데 힘쓰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마음들은 어느 날 갑자기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평소의 마음이 그대로 드러난 아델의 그 행동들은 그래서 찬사를 받는 것이다. 영국 화재 사건은 남의 일이 아니다. 그 대형 화재는 우리에게도 찾아올 수 있다는 점에서 근본적인 대책이 절실해 보인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