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NongDam

이은재 국회의원 바른정당 탈당 자유한국당 입당이 자연스러운 이유

by 조각창 2017. 4. 28.
728x90
반응형

이은재 국회의원이 소속 정당인 바른정당을 탈당하고 원소속이었던 자유한국당으로 돌아갔다. 이 과정이 새롭거나 놀랍게 다가오지 않는 이유는 자연스럽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이 의원이 새누리당을 탈당하고 바른정당으로 합류한 것 자체가 놀라운 일이었다. 


바른정당에 합류한 몇몇 의원들은 왜 그들이 새누리당을 탈당했을까? 하는 의구심을 가지는 이들도 많았다. 이런 상황에서 대선 판도가 바른정당에 불리하자 자유한국당과 합치자는 의견들이 나오는 것은 그들이기에 가능한 일이다. 처음부터 새로운 정치에 대한 뜻이 없었던 그들에게는 유승민 후보가 중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보수의 개혁을 앞세우고 나온 유승민 후보는 분명 기존 수구 보수와는 전혀 다른 길을 걷고 있다. 하지만 새누리당을 나오면서 함께 한 김무성 계와는 처음부터 다른 길을 가고 있었다. 이런 그들이 대선 판도에서 이름을 바꾼 자유한국당에 밀리자 계산을 하기 시작한 것은 당연하다. 


"보수 단일화만이 좌파정권 들어서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오늘도 유승민 후보가 단일화 안 한다고 하니 나가서 보수 대통합에 불쏘시개가 되겠다"


이은재 의원이 28일 오후 2시 국회 정론관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하면서 바른정당 탈당 후 자유한국당에 입당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보수 단일화를 외치며 좌파 정권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하나다고 외치고 있다. 좌우 대결을 하려는 홍준표 의원 측의 노선에 적극 동참하는 모습이다. 


정책 대결도 인물 평가도 필요 없고 오직 좌와 우를 나눠 진영 논리로 편 가르기를 하는 것이 유일한 전략이라고 그들 스스로 외치고 있는 중이다. 어차피 인물도 형편없고 정책도 없는 상황에서 기댈 수 있는 것이라고는 좌우 편 가르기 외에는 없다는 현실적인 대안일지도 모른다. 


친박당으로 회귀한 채 대선에 나선 뻔뻔스러움에 경악스러워하는 시민들이 대다수다. TK 지역에서 무조건 지지를 하는 세력들이 여전히 남아 있다는 사실은 여전히 우리 사회가 풀어야만 할 문제들이 많다는 의미일 것이다. 지역 주의를 타파하고 제대로 된 대한민국을 만들라는 광장의 촛불과 전혀 다른 자유한국당의 행동들을 이번에는 분명하게 단죄해야만 한다. 


"열심히 뛰는 (유승민) 후보의 등에 칼을 꽂는 행위와 같은 모습"


"그 분은 새로운 보수의 길을 가기엔 준비가 안 된 분. 등 따듯하고 배부른 '썩은 집'으로 돌아가겠다는 의미다. 가는 사람 안 잡고, 오는 사람을 막을 수 있느냐"


"바른정당과 한국당의 이념과 가치가 다를 것이 없다. 그렇다면 한국당을 갈 이유가 있느냐. 논리상 맞지 않다. 언제는 바른정치, 새로운 보수를 하자고 왔는데 '떡고물'이 급하긴 급했던 모양" 


유승민 후보 측 지상욱 대변인 단장은 구두 논평을 통해 이은재 의원의 탈당에 대해 일갈했다. 이 의원의 행동은 유 후보의 등에 칼을 꽃는 행위와 같다고 비판했다. 바른정당 내에서도 노골적으로 유 후보에게 통합을 요구하고 나서는 모습을 보면 탈당이 더 이어질 수도 있어 보이는 대목이다. 


눈치만 보고 있는 상황에서 이 의원이 가장 먼저 자유한국당으로 향했고, 이후 자신들만의 명분을 만들어 도로친박당으로 향할 바른정당 의원들은 많을 것으로 보인다. 지지율이 오르지 않은 유 후보를 탓하며 홍 후보 밑으로 뭉치겠다는 그들의 이합집산은 수구의 본 모습을 보는 듯 씁쓸하기만 하다. 


지상욱 대변인 단장의 말 중 가장 핵심은 '떡고물'이다. 그것 외에는 설명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같은 보수 정당으로 추구하는 바는 비슷하다. 하지만 보다 건강한 보수를 요구하는 바른정당의 유승민 후보가 분명 기존의 수구와 다른 것은 명확하다. 그렇다고 보수주의적 가치가 다를 수는 없다. 


이런 상황에서 이 의원이 자유한국당으로 향한 것은 현재 돌아가는 판이 홍 후보가 10% 이상의 지지율을 받을 수 있다는 확신한 듯하다. 대선에 나설 일도 없는 이 의원에게는 그렇게 다음 총선에서 자리 하나라도 차지하기 위한 행위로 볼 수밖에는 없으니 말이다. 수구 권력이 이제는 사라져야 할 이유는 이 의원은 잘 보여주고 있는 듯하다. 심상정 후보가 유승민 후보에게 응원을 보내듯 많은 이들은 건강한 보수가 이 땅에 자리를 잡기를 원하고 있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