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NongDam

문재인 1번가 폭발적 반응 이끌어낸 이유

by 조각창 2017. 4. 18.
728x90
반응형

어제는 안철수 후보 포스터가 화제였다. 기존 포스터와 전혀 다른 방식으로 주목도를 높인게 사실이다. 더욱 이 포스터 제작과 관련해 광고인 이제석이 참여했다는 이야기가 나오며 더 큰 관심을 끌었다. 대한민국 출신 천재 광고인이라는 평가를 받는 이는 당연히 관심을 끌 수밖에 없었다. 


기존 선거 포스터가 얼굴만 전면에 내세우는 것과 달리, 만세를 부르는 안 후보의 모습의 포스터는 달랐다. 그리고 국민의당이라는 표기도 없이 그저 안철수와 3번이라는 기호만 존재할 뿐이었다. 포스터는 분명 매력적이었다. 하지만 철저하게 문제를 감추고 장점을 부각시키려는 노력만 한 정직하지 못한 포스터라는 평가도 많았다. 


"시간도 없고, 돈도 없고, 돈 쓸 필요도 없고, 예산 아끼고 해야 되기 때문에. '비싼 스튜디오 가서 사진 찍지 말고 있는 것 그냥 따다 붙여서 만들어라 그리고 잘 만들지 말고 이름 크게 넣고 해서 사진 제일 마음에 드는 것 넣고. 거기다가 화면이 복잡하면 사람들 잘 안 읽지 않냐. 그러니까 최대한 심플하게 하라'고 했다"


"심플하게 하다 보니까 글자를 어디다 쑤셔 넣으려고 이리 집어넣고, 뒷배경에 깔고. 그러다 보니까 글자는 뒷배경에 넣으니까 좀 잘리는 것이고. 당 로고도 국민의당 다 들어가는 게 아니라 그냥 축약해서 삼각뿔 모양 저것만 넣으면 심볼 다 안다"


이제석은 자신이 직접 디자인을 하지는 않았다고 했다. 다만 다양한 의견들을 개진한 것은 맞다고 했다. 그런 조언이 나와 만들어진 것이 바로 현재의 포스터다. 시간도 돈도 없어 만든 결과물이라는게 답이다. 최대한 심플하게 만드는 것이 좋다는 제안도 했다고 한다. 


급조하듯 만든 포스터가 의외로 좋은 평가를 받아 화제를 모았다면 18일 공개된 '문재인 1번가'는 다른 의미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다. 기존 정치 풍토에서는 나온 적이 없는 정책을 제대로 알리는 사이트를 만든 것이다. 쇼핑을 하듯 문재인 후보가 내놓은 정책들을 살펴보는 공간이다.  


"헌정 사상 최초, 정당 사상 최초 정책 쇼핑몰"


"지역, 세대, 관심사에 따라 정책 공약 쇼핑하세요. 충동 구매 대환영"

문재인 캠프 공식 SNS는 18일 사이트 홍보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헌정 사상 최초이자 정당 사상 최초의 정책 쇼핑몰이라는 홍보 문구에 모든 것이 다 들어 있었다. 시대는 변하고 있는데 그동안 제대로 그 역할을 하지 못한 것도 사실이다. 그런 점에서 문 캠프의 이런 아이디어는 분명 큰 화제를 모을 수밖에 없었다. 


다양한 정책들을 직접 살펴보고 직접 구매를 하는 방식을 베스트 정책들을 확인하게 해주는 방식은 참신하다. 18일 오전 10시 기준으로 '안전이 정착된 나라'라는 정책이 베스트 정책이 되었다. 세월호 참사와 수많은 사건 사고들이 이어진 대한민국에서 안전은 그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니 말이다. 


'치매 국가 책임제'는 말 그대로 백세시대 모두가 행복하고 건강하게 살 수 있는 복지 정책이다. 이런 식으로 단순하게 큰 울타리로 뭉쳐놓은 정책들이 아니라 보다 편하고 싶게 알 수 있도록 풀어 쓴 정책들은 당연히 큰 관심과 환영을 받을 수밖에는 없다. 


'문재인 1번가'와 같은 아이디어는 언제든 환영이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은 정책 대결이 중요한 선거임에도 짧은 선거 기간으로 인해 각 후보자들의 정책을 알아보기가 쉽지 않다. 어떤 정책을 냈는지, 그리고 그 정책이 무엇인지 시민들이 모두 확인하고 판단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후보들의 능력과 정책들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투표를 하면 박근혜 같은 자를 뽑을 수도 있다. 그런 우려는 결국 '문재인 1번가'에 대한 폭발적인 관심으로 표출되고 있다. 제대로 된 대통령을 뽑겠다는 시민들의 의지가 바로 이런 정책들을 확인할 수 있는 아이디어 사이트에 쏟아지고 있으니 말이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