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NongDam

손석희 안희정 발언 선한 의지 최악의 좌충수가 씁쓸하다

by 조각창 2017. 2. 20.
728x90
반응형

안희정 충남지사가 손석희와 만났다. 'JTBC 뉴스룸'에 출연한 안희정 지사는 오늘 발언과 관련해 해명 아닌 해명을 했다. 안 지사가 최근 민주당 대선 경쟁으로서 높은 경쟁력을 보이고 있어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안 지사의 장점은 우클릭이다. 기괴하다. 민주당에서 우클릭으로 지지도를 높이고 있으니 말이다. 


안 지사의 우클릭 발언은 현재 높은 지지율을 보이는 이유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는 곧 좌충수가 될 수밖에 없다. 이미 여러 차례 불안한 상황을 맞이하기도 했었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안 지사의 문제는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재명 시장과는 극과 극의 모습을 보이고 있는 안 지사의 행동은 과연 그가 민주당 대선 후보로서 얼마나 가능성이 있을지 의문이다. 지난 19일 부산대에서 열린 '즉문즉답'에서 한 그의 발언은 많은 이들을 경악하게 했다. 마치 새누리당 의원이 발언을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이 생길 정도였다. 


"안희정 예비 대선후보와 나눌 가장 큰 논제가 대연정이었는데, 갑자기 선의로 바뀌었다"


손석희 앵커는 'JTBC 뉴스룸'에서 안희정 지사에게 문제가 되었던 발언을 언급했다. 안 지사는 이명박과 박근혜에 대해서 "누구라도 그 사람의 의지를 선한 의지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발언을 했다. 박근혜가 두 재단을 이용해 평창 동계올림픽을 잘 치르려고 했을 것이라는 발언까지 했다. 


농담이라 할 수도 없고 무슨 의미로 그런 발언을 했는지 알 수가 없는 안 지사의 이 발언은 자연스럽게 논란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었다. 현장에서는 이 발언을 그저 웃어 넘기는 이들도 있었다. 기본적으로 우호적인 발언을 할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한 이들에 한해서 말이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최근 안 지사의 행보가 너무 우클릭을 하고 있어 만들어진 좌충수라고 지적한다. 


"선한 의지로 받아들이겠다는 말이었다. 어떤 주장을 대하고 대화를 할 때 첫 걸음이 선한 의지라는 말이다. 하지만 지금 부당한 거래로 드러나고 있는 것을 모두 선한 의지라고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


손 앵커의 거듭된 '선의'와 관련한 발언에 대해 변명을 할 수밖에 없었다. 어떤 주장이든 대화를 하기 위한 첫 걸음이 선한 의지라는 주장이다. 그런 발언은 말 그대로 변명이 될 수밖에 없다. 이미 이명박과 박근혜 정권의 죄가 적나라하게 드러난 상황에서 '선한 의지' 발언 자체가 스스로 자신을 부정하는 행태가 되니 말이다. 


안희정 지사는 분명 높아지는 지지율에 과하게 고취되어 있었다는 것은 명확하다. 그가 선택한 방식은 우클릭을 통해 보다 적극적으로 문재인 후보와 이재명 시장 사이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싶었을 것이다. 그런 방식에서 선택한 것이 바로 우로 향하는 것이었다. 


우측에 있는 이들의 지지를 얻기 위해 과한 발언을 했던 안 지사는 이를 바탕으로 고공 행진을 하기 시작했다. 최근 조사에서는 20%까지 올라서는 기현상을 보였다. 이 정도면 대권 후보로서 강력한 존재감이라는 것은 명확하다. 하지만 과한 우클릭은 결국 탈을 만들고 말았다. 


이 상황에서 이명박근혜를 두둔하고 '선한 의지'라는 단어를 공개적으로 발언하는 것은 최악이다. 그게 농담이었다면 최악이었고, 진심이라면 결코 민주당에서 해서는 안 되는 일이니 말이다. 대선을 위해 우를 끌어안기 위한 과도한 발언이었는지 아니면 본심인지 알 수는 없다. 


분명한 사실은 안 지사의 이명박근혜 두둔 발언은 아킬레스 건이 될 수밖에 없다. 최악의 선택을 한 안 지사의 변명은 그래서 허망하게 다가올 수밖에는 없었다. 이 정도면 최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니 말이다. 지금 당장 중요한 것은 '선한 의지'가 아니라 '적폐 청산'이니 말이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