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Entertainment/방송

김과장 남궁민의 시원한 사이다 분노, 우리가 이 드라마를 사랑하는 이유

by 조각창 2017. 2. 16.
728x90
반응형

남궁민이 있어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점점 늘어간다. 수목 드라마를 평정한 '김과장'의 존재감은 점점 강력해지기 시작했다. 엄청난 금액을 들인 드라마를 누르고 동시간대 1위를 달리는 것에는 분명한 이유가 있다. 오늘 방송에서도 드러났듯 시원한 사이다만으로도 분명하다.


이 정도면 신드롬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렇게 속 시원한 사이다 발언을 쏟아내는 것은 언제나 환영이다. 이렇게 답답한 현실 속에서 시원한 사이다 드라마는 환영 받을 수밖에 없으니 말이다. '삥땅 전문가'에서 진정한 '의인'으로 거듭나고 있는 김과장 이야기는 오늘도 쏟아졌다. 


신 이사가 넘긴 이중장부를 가지고 검찰로 넘어갈 처지가 되었다. 유치장까지 찾아와 김과장을 놀리기에 여념이 없는 신 이사의 뜻대로 모든 것이 진행될 듯했다. 하지만 군산 검찰로 송치되기 전 대한민국 최고 로펌의 변호사가 김과장의 대리인을 자처하고 나섰다. 


김과장을 구하기 위해 윤하경이 나섰다. 하지만 윤 대리가 그 거대한 로펌을 움직일 수는 없었다. 하경의 뒤에는 TQ를 제대로 살려내려 노력하는 장유선 이사의 힘이었다. 아버지가 세운 회사를 남편이 엉망으로 만들고 있는 상황에서 장 이사는 김과장의 행동을 주목하고 있었다. 


회사를 되살리기 위한 진정한 용자가 누구일지 고민하는 과정에서 김과장이 그 유력한 대상이 된 것이다. 하경이 장 이사를 돕기 시작하며 함께 회사를 구할 인물을 찾고 있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적이라 확신했던 김과장의 진가를 보기 시작했다. 


TQ그룹으로 돌아온 김과장은 달라진 상황에 당황할 수밖에 없었다. 의인으로 칭송받던 때와 달리 그는 하루 사이 치졸한 파렴치범으로 낙인 찍혔다. 경리부 직원들까지 자신에게 등을 돌린 상황에서 그를 밀어내고 싶었던 서 이사에 의해 대기 발령을 받게 되었다. 


악랄한 방식으로 필요없는 직원들을 몰아내는 재벌들의 행태는 잔인했다. 화장실 바로 앞 복도에 책상을 두고 앉아 오가는 사원들의 시선을 그대로 느껴야 했다. 그리고 아무런 일도 하지 않은 채 버티고 있어야 하는 상황은 최악일 수밖에 없다. 김과장에 앞서 이미 그 지독한 고통을 겪어야만 했던 총무부 주부장은 이미 포기 상태였다. 


지독한 현실에서도 좌절하지 않고 버티는 김과장을 분노하게 만든 것은 바로 주부장의 선택이었다. 가족과 회사를 위해 평생을 살아왔던 주부장은 이 굴욕과 모멸을 버티지 못했다. 그렇게 유서를 남기고 회사 옥상으로 올라가 마지막 선택을 하려던 순간 김과장이 등장했다. 


아무런 잘못도 없이 그저 바보처럼 일만 열심히 했던 주과장. 나이 들어 더는 필요 없다는 이유로 내쳐지는 신세가 된 주부장. 그는 서러울 수밖에 없었다. 아무런 잘못도 한 적이 없는 주과장은 이 모든 것이 자신의 잘못이라 생각했다. 그런 주부장을 잡아준 것이 바로 김과장이었다. 


이번 에피소드는 그저 드라마로 인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실제 회사에서 있었던 사연이다. 노조 파업을 이유로 강제로 쫓겨났던 노동자들이 법정 투쟁으로 복직이 결정 났다. 하지만 회사는 그들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다시 대기 발령을 내 화장실 앞에서 아무 일도 하지 않은 채 조롱의 대상으로 삼은 경우들이 많았다.


노조원들만이 아니라 자신들이 내치고 싶은 직원들을 이런 식의 모멸감을 줘 스스로 나가도록 요구하는 회사의 행태는 비난을 받아 마땅하다. 이 잔인한 회사 문화에 대한 일침을 가한 김과장의 분노는 그래서 반가울 수밖에 없었다. 정작 벌을 받아야 하는 자가 누군데 억울한 희생자가 모든 것을 떠안아야 하는가?


'김과장'이 사랑 받는 이유는 명확하다. 김성룡을 앞세워 우리 사회의 문제점들을 그대로 드러내 문제를 적극적으로 언급하고 풀어내는 그 시원한 사이다 전개가 반갑다. 김과장 이야기들은 그저 남의 이야기가 아니라 바로 우리가 실제로 경험하고 있는 이들이기 때문에 더욱 큰 몰입도를 주고 있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